카와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RedBot (토론 | 기여)
잔글 r2.5.2) (로봇이 바꿈: zh:可愛文化
Ptbotgourou (토론 | 기여)
잔글 r2.7.2) (로봇이 바꿈: th:คะวะอี
46번째 줄: 46번째 줄:
[[ru:Каваий]]
[[ru:Каваий]]
[[sv:Kawaii]]
[[sv:Kawaii]]
[[th:คะวะอี]]
[[th:ความน่ารักในวัฒนธรรมญี่ปุ่น]]
[[uk:Кавай (аніме)]]
[[uk:Кавай (аніме)]]
[[zh:可愛文化]]
[[zh:可愛文化]]

2012년 9월 2일 (일) 16:12 판

포켓몬 제트
카와이의 일본어 표기

일본의 대중문화 속에는 일본 특유의 귀여운 것이 많다. 의상, 음식, 장난감, 캐릭터 및 개인적인 외모, 행동, 버릇에서 두드러진 양상을 보인다.[1] 또한, 이것은 카와이(可愛い (かわいい))라고도 불린다.(문자 그대로, '사랑스러운', '소중한' 또는 '무고한'의 뜻.)[2]

개요

이 특이한 현상은 1970년대부터 등장했는데, 많은 청소년들을 겨냥하였다. 1980년대에는 많은 잡지와 만화에 '카와이'라는 표현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 표현이 계속 등장하고, 특이한 문화가 형성되자 산리오에서 나온 상품이 헬로 키티이다. 또한, 이시기에 마쓰다 세이코라는 아이돌 가수가 귀여움을 어필하여 활동하기도 하여 점점더 이 문화는 발전되어 갔다. 이 문화가 더더욱 형성, 발전되면서 더 이상 청소년에 한정된 문화가 아니라 기성 세대까지 퍼져, 일반 가정 용품에도 귀엽게 제작되기도 한다. 현재는 항공기는 물론, 일본의 도도부현, 일본의 텔레비전 방송국, 일본 경찰의 마스코트가 귀여움을 어필한 것이 되어버렸다.

사용

일본 어디에서나 귀여운 요소가 많은데, 일본의 마을이나 시장, 정부 등에도 볼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귀여움 컨셉으로 홍보를 하며, 마스코트는 귀엽게 어필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다.

일본의 반응

이 특유의 귀여운 문화 현상은 이제 일본의 문화의 한 부분으로 받아 들여졌다. 일본의 작가 스기야마 도모유키는 귀여움은 일본 문화의 뿌리라고 했으며, 무사시 대학의 교수 구리타 노부요시는 "카와이"는 "마법의 용어"라고 칭한바 있다.

영향

귀여운 상품들이 다른 나라에 많이 나오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타이완, 싱가포르, 홍콩과 같은 동아시아의 나라에서 많이 나온다.

각주

  1. Diana Lee, "Inside Look at Japanese Cute Culture" (September 1, 2005).
  2. [1] _The Japanese Self in Cultural Logic_ by Takei Sugiyama Libre, c. 2004 University of Hawaii Press, ISBN 0824828402, p. 86.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