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신성 핵합성"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잔글
영어판 분류 정보를 이용.+분류:핵물리학; 예쁘게 바꿈
잔글 (봇: 틀 이름 및 스타일 정리)
잔글 (영어판 분류 정보를 이용.+분류:핵물리학; 예쁘게 바꿈)
{{핵물리학}}
[[파일:Keplers supernova.jpg|섬네일|right오른쪽|[[Spitzer 우주 망원경]], [[허블 우주망원경]], [[찬드라 엑스선 관측선]]의 [[케플러 초신성]] 합성 영상]]
 
'''초신성 핵합성'''(Supernova nucleosynthesis)이란 [[초신성]] 내부에서 일어나는 [[핵융합]] 혹은 [[핵분열]]을 가리킨다.
 
== 초신성 ==
[[초신성]]은 [[항성]]의 대규모 폭발로, 두 가지 발생 원인이 있다. 하나는 [[백색왜성]]이 인접 항성으로부터 물질을 흡수하다가 마침내 [[찬드라세카 한계|찬드라세카르 한계]]에 도달하여 폭발을 일으키는 것이다. 다른 한 가지는 보다 일반적인 경우로, [[적색거성]]과 같은 거대한 별이 핵융합 연료를 모두 소진하고 마침내 붕괴하면서 에너지를 방출하는 경우이다.
 
== 생성 원소 ==
[[초신성]]은 폭발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에너지 때문에 초고온 상태에 이르게 된다. 높은 온도로 말미암아 [[원자 질량]]이 254에 이르는 [[캘리포늄]]이라는 가장 무거운 원소까지도 형성될 수 있다. 참고로 캘리포늄은 [[지구]] 상에서는 단지 합성을 통해서만 존재할 수 있다. 항성 핵합성 에서는 [[핵융합]]이 생성할 수 있는 최대 질량의 원소는 원자 질량이 55.845인 [[철]] 정도이다. 철 정도의 무거운 원소의 핵융합도 매우 희귀하며, 극도로 거대한 항성에서만 발생한다. 그러므로 과학자들은 [[산소]] 이상의 대부분의 원소를 초신성이 만들었으며, 따라서 생명 역시 초신성에 기인한다고 믿고 있다. 철보다 무거운 원소는 거대한 항성이 초신성으로 변하기 전에 [[S-과정]]을 통해 일부 생성되기도 한다.
 
== R-과정 ==
 
{{초신성}}
 
[[분류:핵합성]]
[[분류:초신성]]
[[분류:항성물리학]]
[[분류:핵물리학]]

편집

1,254,062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