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 개요 ==
== 개요 ==
아름다운 여자를 이용해 상대의 전의를 상실케 하는 계략이다. 기세가 절정에 달한 적과 정면으로 부딪치는 것은 우책이다. 적이 강할 때는 미인을 헌상하는 것이 좋다. 토지를 헌상하면 전국시대 육국이 [[진나라]]에게 복속된 것처럼 될 것이고, 금은보화를 헌상하면 [[송나라]]가 [[요나라]]와 [[금나라]]에 호구잡힌 것처럼 될 것이다. 토지나 재물이 아닌 미인을 헌상하면 최소한의 비용(미인 한 명)으로 적의 지도부의 전의를 방해하고 육체를 쇠약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적의 말단 병사들은 보상을 얻는 것이 없기 때문에 지도부에 대한 원망을 유도할 수도 있다.
아름다운 여자를 이용해 상대의 전의를 상실케 하는 계략이다. 기세가 절정에 달한 적과 정면으로 부딪치는 것은 우책이다. 적이 강할 때는 무언가를 헌상해서 당장의 위기를 해결해야 하는데, 미인을 헌상하는 것이 좋다. 토지를 헌상하면 전국시대 육국이 [[진나라]]에게 복속된 것처럼 될 것이고, 금은보화를 헌상하면 [[송나라]]가 [[요나라]]와 [[금나라]]에 호구잡힌 것처럼 될 것이다. 토지나 재물이 아닌 미인을 헌상하면 최소한의 비용(미인 한 명)으로 적의 지도부의 전의를 방해하고 육체를 쇠약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적의 말단 병사들은 보상을 얻는 것이 없기 때문에 지도부에 대한 원망을 유도할 수도 있다.


== 사례 ==
== 사례 ==

2015년 7월 8일 (수) 16:55 판

미인계(美人計)는 삼십육계 중 제31계이다.

개요

아름다운 여자를 이용해 상대의 전의를 상실케 하는 계략이다. 기세가 절정에 달한 적과 정면으로 부딪치는 것은 우책이다. 적이 강할 때는 무언가를 헌상해서 당장의 위기를 해결해야 하는데, 미인을 헌상하는 것이 좋다. 토지를 헌상하면 전국시대 육국이 진나라에게 복속된 것처럼 될 것이고, 금은보화를 헌상하면 송나라요나라금나라에 호구잡힌 것처럼 될 것이다. 토지나 재물이 아닌 미인을 헌상하면 최소한의 비용(미인 한 명)으로 적의 지도부의 전의를 방해하고 육체를 쇠약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적의 말단 병사들은 보상을 얻는 것이 없기 때문에 지도부에 대한 원망을 유도할 수도 있다.

사례

춘추시대 말기에 월나라오나라에게 망할 뻔 했는데, 월나라의 모사 범려가 오왕 부차에게 서시를 바쳐 멸망을 피하고, 나아가서는 나중에 오히려 오나라를 멸망시켜 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