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데이터 암호화 표준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DES에 대하여 잘못된 정보가 올라와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우선 DES는 결코 복잡하지 않습니다. 비전공자의 입장에서 보기에는 상당히 복잡하다고 생각될 지 모르겠으나, NIST에서 알고리즘을 공모할 당시에 "이해하기 편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을 정도로 구조적으로 간단합니다. (물론 구조적으로 간단하다는 이야기가 해독이 쉽다는 이야기와 같지는 않습니다.)

더불어 FIPS 46문서에 DES에 관련된 모든 내용이 공개되어있습니다. 즉, 상당부분 알려지지 않았다는 이야기는 전혀 사실과는 반대되는 이야기가 되지요.

NSA가 DES에 해독 가능한 백도어를 집어넣었다는 설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DES는 결코 미국 정부 이외의 곳에서는 사용이 되지 않았겠지요. 더불어 약 30년이 지난 지금까지 모든 구조가 공개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백도어를 발견못했다는 것 역시 생각해볼만한 일이겠지요. 즉, (물론 사실일 가능성도 존재하겠지만) 현재까지는 단순한 음모론에 불과할 뿐이지요. —이 의견을 2009년 5월 3일 (일) 04:35에 쓴 사용자는 Diki(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외부 링크 수정됨 (2018년 11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데이터 암호화 표준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8년 11월 14일 (수) 08:31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