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레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금속-EDTA 킬레이트

킬레이트(영어: chelate)는 한 개의 리간드금속 이온과 두 자리 이상에서 배위결합을 하여 생긴 착이온이다.[1] 해당 리간드는 킬레이트제(chelator, chelating agent, chelant)라고 한다. 주로 킬레이트는 유기화합물이지만, 아연윌슨병 환자에서 구리 흡수를 막는 데에 사용할 때처럼 항상 유기화합물인 것은 아니다.[2]

예를 들어 구리가 포함된 용액에 에틸렌다이아민의 수용액을 가할 때 구리는 에틸렌다이아민의 두개의 아민기의 질소 원자와 결합하여 고리모양의 착이온을 만드는데, 이렇게 해서 생성된 화합물을 킬레이트라 한다.

킬레이트를 형성하는 대표적인 리간드로는 에틸렌다이아민, EDTA(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가 있다.

어원[편집]

새우나 게의 집게를 뜻하는 그리스어의 Chela라는 단어에서 유래했으며 중심 금속리간드가 집게처럼 물고 있는 모양을 뜻한다.

각주[편집]

  1. IUPAC definition of chelation.
  2. “Zinc”. 《NCBI Bookshelf》 (Bethesda (MD):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15년 1월 10일. PMID 31643536. 2020년 3월 2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