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틸렌다이아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틸렌다이아민(Ethylenediamine)
Ethylenediamine-2D-skeletal.png
Ethylenediamine-3D-balls.png
일반적인 성질
이름 에틸렌다이아민(Ethylenediamine)
화학식 C2H4(NH2)2
물리적 성질
상태 액체
분자량 60.1 g/mol
녹는점 281.65 K (8.5 °C, 47.3 °F)
끓는점 389.65 K (116.5 °C, 241.7 °F)
밀도 0.899 g/cm3
형태 무색
열화학적 성질
ΔHf˚liquid kJ/mol
안전성
섭취 부식성이 있어 삼킬 경우 해롭다. 목의 통증, 복통, 구토, 설사가 있을 수 있다.
흡입 코와 목, 호흡계에 자극을 줄 수 있다. 기침, 목의 통증,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다. 심할 경우 치명적일 수도 있다. 일부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다.
피부 부식성이 있으며, 독성이 있다. 심한 자극과 함께 발적, 통증이 있을 수 있고 화상을 입을 수도 있다. 피부를 통해 흡수될 수 있으며 일부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다.
부식성이 있다. 증기는 자극성이며, 액체는 화상을 입힐 수 있다.

에틸렌다이아민(Ethylenediamine), 에틸렌디아민 또는 1,2-다이아미노메테인(1,2-diaminomethane)은 유기화합물의 일종이다. 킬레이트제로 작용할 수 있으며 리간드일 경우 en으로 축약시켜 표기하기도 한다. 화학식은 C2H4(NH2)2이다. 무색 액체 상태로 존재하며 분자량은 60.1, 밀도는 0.899g/cm3, 녹는점은 8.5℃, 끓는점은 116.5℃이다. 강염기성이며,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

제법[편집]

에틸렌다이아민은 암모니아1,2-다이클로로에테인의 반응으로 얻어진다.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ClCH2CH2Cl + 4 NH3 → H2NCH2CH2NH2 + 2 NH4Cl

용도[편집]

에틸렌다이아민은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된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합성의 재료[편집]

에틸렌다이아민은 유기 합성의 원료로 사용된다. 에틸렌다이아민으로부터 생성되는 물질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이 외에도 각종 착화합물, 섬유처리제, 합성수지 등의 원료로도 사용된다.

킬레이트[편집]

에틸렌다이아민은 두 자리 리간드로 작용할 수 있어서, 금속 이온배위하여 착물을 형성한다. 따라서 특정한 금속 이온을 농축, 분리, 제거, 이동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성질을 활용한 대표적인 예로 에틸렌다이아민 착염을 이용한 금속 이온의 분석시약을 들 수 있다. [Cuen2](NO3)2, [Coen3]Cl3와 같은 에틸렌다이아민의 금속 착염은 특정 금속 이온과 반응하여 난용성의 을 침전시키는데, 이 성질을 이용하여 용액 내의 금속 이온의 양을 측정할 수 있다.

위험성[편집]

에틸렌다이아민은 체내에 흡수되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피부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점액질 막을 파괴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