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타이 고로드 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키타이 고로드
Китай-город
출입구
출입구
플랫폼
플랫폼
개괄
관할 기관 모스크바 지하철
소재지 모스크바 중앙구 트베르스코이 지역
좌표

북위 55° 45′ 20″ 동경 37° 37′ 57″ / 북위 55.75556° 동경 37.63250°  / 55.75556; 37.63250

개업일 1971년 1월 3일
역 번호 096(칼루시스코 리시스카야 선)
117(타간스코 크라스노프레스넨스카야 선)
노선
칼루시스코 리시스카야 선

타간스코 크라스노프레스넨스카야 선

키타이 고로드 역(러시아어: Китай-город)은 모스크바 지하철 칼루시스코 리시스카야 선타간스코 크라스노프레스넨스카야 선의 역이다. 1971년 1월 3일에 개장했다. 본 역은 크로스 워드(평면 환승) 플랫폼의 구조이다.

개통 직후부터 1990년 11월까지, 본 역은 유명한 볼셰비키인 빅토르 노기나를 기리기 위해 명명된 광장으로 인해 "플로샤디 노기나(Площадь Ногина)"라고 명명되었다. 시가 플로샤드 노기나의 남부를 플로샤드 바르바르스키예 보롯으로 변경한 후, 역은 역사적인 이름을 기리어 키타이 고로드 역으로 변경되었다.

역사[편집]

1970년 12월 30일 칼루시스카야 선과 즈다노프스카야 선의 두 노선이 정차하면서 개업하였다. 플로샤드 노기나는 양 노선의 종착역인 관계로 열차는 동쪽 플랫폼에서 종착한 다음 터널로 나가게 되고, 두 노선에 회차점이 설치되어 있다가 다시 서쪽 플랫폼에 들어오기도 했다. 환승 목적으로, 승객들이 동쪽 플랫폼에서 승강장을 오고 갈 때 열차를 출발시키지 않는 것이 가능했다.

1971년 12월 31일 칼루시스카야 선과 리시스카야 선을 연결하여 칼루시스코 리시스카야 선을 형성하였다. 동쪽 승강장에 탑승하여 즈다노프스카야 선의 탑승이 가능했지만, 그 노선에서 출발한 열차는 정상적인 철도로 운행하기 시작했다. 환승 지점은 1975년 말에야 완전한 운용체제에 들어갔는데, 이는 12월 17일에 즈다노프스카야와 크라스노프레스넨스카야 선이 연결되어 즈다노프스코 크라스노프레스넨스카야 선을 형성하게 되어 오늘날 이러한 플랫폼의 구조가 된 것이다.

설계[편집]

환승 통로와 두 개의 플랫폼으로 건설되어 하나로 통합된 두 개의 독립된 평면 환승으로 구성된 본 역은 장식적인 건축물과 함께 건축가 스트렐코프, 몰로셰노크, 장식 작가 루신, 라피나, 보디넥의 노력이 합쳐진 시대에 건설되었다. 양쪽 플랫폼의 벽에 있는 금속 예술품에서 그대로 볼 수 있다.

크리스탈이라는 별명을 갖는 서쪽 플랫폼은 연한 회색 대리석으로 얼굴을 마주하여 두 줄로 장식되어 있다. 천장 밑단을 따라 흐르는 대형 금속 부스러기는 조명 등을 숨기고 있다. 벽은 밝은 대리석으로, 바닥은 회색 화강암으로 되어 있다. 동쪽 플랫폼은 길이에 평행하여 뻗은 아코디언처럼 생긴 필롱(노란색 대리석으로 된 얼굴) 때문에 가모쉬카(가몬)라는 별명이 붙는다. 벽은 회색빛 대리석으로, 바닥은 밝은 화강암으로 되어 있다. 본 역의 초기 역명인 플로샤디 노기나의 유산은 아직도 이전 통로 중간에서 찾을 수 있고, 이 곳에서 빅토르 노긴의 조각상이 남아 있다.

환승[편집]

본 역은 메드베드코보 행과 플라네르나야 행 열차가 동쪽 플랫폼을 통해 들어오고, 서쪽 플랫폼을 통해 노보야세네프스카야 행과 코텔니키 행 열차가 운행한다.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는 승객의 경우, 두 승강장을 연결하는 환승 통로를 이용해야 한다.

장래에는 본 역과 아르바츠코 포크롭스카야 선이 북쪽으로 통과하여 마로세이카 역(가칭)이 건설될 예정으로 중간역 개통 시 3개 노선의 환승역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