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연방 레닌주의 청년 공산주의자 동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콤소몰에서 넘어옴)

전연방 레닌주의 청년 공산주의자 동맹
Всесоюзный ленинский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ий союз молодёжи
로고
이념 공산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
스펙트럼 극좌
당직자
상위정당 소련 공산당
역사
창당 1918년 10월 29일
해산 1991년
후계정당 러시아 연방 레닌 청년 공산주의자 연맹
내부 조직
중앙당사 소련의 기 소련 모스크바
기관지 콤소몰스카야 프라우다
외부 조직
국제조직 청년 공산주의자 인터내셔널
세계민주청년연맹

전연방 레닌주의 청년 공산주의자 동맹(러시아어: Всесоюзный ленинский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ий союз молодёжи), 약자 콤소몰(러시아어: Комсомол, 문화어: 꼼쏘몰)은 1918년에 설립된 소련공산주의 청년 정치 조직이다. 초창기에는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의 단체로, 러시아 청년 공산주의자 동맹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였으며, 1922년 12월 30일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이 성립되면서 이름을 전연방 레닌 청년 공산주의자 연맹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전연방 단체로 개편되었다. 1991년에 해체되었으며, 소련 해체 이후에는, 러시아 연방 공산당러시아 연방 레닌 청년 공산주의자 연맹으로 인수 인계되었다.

조직 설명[편집]

콤소몰 제20차 중앙대회 (1985년 8월 5일)

소련 공산당의 지도하에 청년들에게 공산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공산당과 국가의 기관에 적극 참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공산당원 양성단체이다. 대상은 주로 20~39세 남녀이며 가입시에는 학업, 사회노동, 일상의 규율성 등 엄격한 심사를 받았으며 《콤소몰스카야 프라우다》 (프라우다와는 별개의 신문이며, 콤소몰 해체 후에도 계속 발간되고 있다.) 등의 기관지를 발행하였다.

1991년 8월 소련 8월 쿠데타 이후 제22회 콤소몰 전체회의에서 해체되었다.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의 해체 후에도, 러시아 연방 공산당, 벨라루스 공산당, 우크라이나 공산당 등의 후계 정당들은 소련 공산당의 콤소몰을 계승하여 당의 청년조직을 콤소몰이라고 부르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