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사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청주 사씨
靑州史氏
나라한국
관향청주시
시조사요(史繇)
중시조사중(史重)
분관청송 사씨(靑松 史氏)
인구(2000년)7,486명

청주 사씨(靑州史氏)는 사요(史繇)를 시조로 하며, 청주시를 관향으로 삼는 한국의 성씨이다.

시조 사요(史繇)는 명나라에서 예부상서를 지내다가 1372년(공민왕 21년)에 귀화하였다. 그의 아들 중(重)이 파주에 살면서 조선 세종 때 경상좌도관찰사를 지냈고, 그 후손이 파주·울진·연기·홍천·함흥·철원·강화 등으로 분파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연원[편집]

사(史)씨는 중국 경조(京兆 : 섬서성 관중도 장안현)에서 계출(系出)된 성씨(姓氏)로 주나라사질(史侄)이라는 벼슬 이름을 따서 사(史)씨가 되었다고 한다.

중국 산동성 청주(靑州) 출신인 사요(史繇)가 명나라 개국공신으로 예부상서에 올랐으나, 반역을 도모하였다는 모함을 받자 아들 형제 중 장남 사중(史重)을 데리고 1372년(공민왕 21) 고려에 망명하여 경기도 파주군 월롱면(月籠面) 위전리(葦田里)에 정착한 것이 시초가 된다. 2000년 인구는 7,486명이다.

한편 청주 사씨의 분파인 청송 사씨(靑松史氏)는 청주 사씨의 시조 사요(史繇)가 고려에 건너올 때 중국에 두고 온 둘째 아들 사직(史直)의 8세손인 사세용(史世用)이 정유재란(丁酉再亂) 때 명나라 원군으로 출정했다가 난이 평정된 후 조선에 귀화하여 경상북도 청송에 터를 잡아, 본관을 청송으로 칭관(稱貫)해 왔다. 2000년 인구는 251명이다.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