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남성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천남성과
아룸(Arum maculatum)
아룸(Arum maculatum)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외떡잎식물군
목: 택사목
과: 천남성과
Araceae
Juss., 1789
모식종
강남성속(Arum L.)
[출처 필요]

학명이명
이명 목록
아과

천남성과(天南星科, 학명: Araceae 아라케아이[*], 영어: aroids, arum family)는 택사목이다.[1]

대부분 열대·아열대에 분포하지만 열대에는 비교적 적은 편인데, 세계적으로 129속의 약 2,000여 종이 알려져 있다. 한국에는 천남성·창포·반하·두루미천남성·자주천남성·앉은부채 등의 11여 종이 분포하고 있다.

여러해살이풀로서 땅 속에 덩이줄기가 있는 것이 많지만, 그 밖에 덩굴성이나 관목 모양이 되는 것도 있다. 잎몸은 크고 복잡한 모양으로, 대부분 그물맥을 가진다. 꽃은 굵은 축의 표면이나 또는 그 속에 묻혀서 육수꽃차례를 이루는데, 이들 꽃차례는 큰 불염포에 싸여 있다. 불염포에는 여러 가지 빛깔이 있다. 꽃은 양성화 또는 단성화로, 1개의 육수꽃차례 가운데 서로 다른 부분에 달리거나 또는 암수딴그루에 달린다. 그러나 꽃차례의 축 끝에 꽃이 달리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축 속에는 많은 양의 녹말이 있어서 나쁜 냄새를 내며, 이것으로 파리를 불러들여 수분(꽃가루받이)을 한다고 한다. 꽃덮이조각은 없거나 또는 4-6개인데 모두 작다. 수술은 1-6개로 떨어져 있거나 또는 합쳐져 있다. 씨방은 2-3개의 심피가 합쳐져서 이루어진다. 밑씨는 1개 또는 몇 개이고, 열매는 액과가 많다. 한편 씨의 외과피는 육질이 된다.

하위 분류[편집]

계통 분류[편집]

현재, 택사목의 계통 분류는 다음과 같다.[2][3]

택사목

천남성과

꽃장포과

택사과+림노카리스과

자라풀과

구주꽃골과

장지채과

아포노게톤과

지채과+마운디아과

포시도니아과

줄말과

키모도케아과

거머리말과

가래과+뿔말과

각주[편집]

  1. Jussieu, Antoine Laurent de. Genera Plantarum 23. 1789.
  2. Angiosperm Phylogeny Group: An update of the Angiosperm Phylogeny Group classification for the orders and families of flowering plants: APG III In: Botanical Journal of the Linnean Society, Volume 161, Issue 2, 2009, S. 105-121.
  3. Die Ordnung der Alismatales bei der APWebsite.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