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 좌표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직교 좌표계(直交座標系, 영어: rectangular coordinate system), 혹은 좌표평면은 임의의 차원의 유클리드 공간 (혹은 좀 더 일반적으로 내적공간)을 나타내는 좌표계의 하나이다. 이를 발명한 프랑스수학자 데카르트의 이름을 따 데카르트 좌표계(Cartesian coordinate system)라고도 부른다. 직교 좌표계는 극좌표계 등 다른 좌표계와 달리, 임의의 차원으로 쉽게 일반화할 수 있다. 직교 좌표계는 나타내는 대상이 평행이동(translation)에 대한 대칭을 가질 때 유용하나, 회전 대칭 등 다른 꼴의 대칭은 쉽게 나타내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주어진 유클리드 공간에 기저원점이 주어지면, 이를 이용하여 직교 좌표계를 정의할 수 있다.

가장 흔한 2차원 혹은 3차원의 경우, 직교 좌표를 통상적으로 라틴 문자 x, y, z로 적는다. 4차원인 경우, w나 (물리학에서 시공을 다루는 경우) t를 쓴다. 임의의 차원의 경우에는 첨자로 xn의 꼴로 쓴다.

2차원 좌표계[편집]

평면 좌표

오늘날 사용하는 2차원 데카르트 좌표계는 xy평면을 이루는 서로 직교하는 x축 (수평방향)과 y축(수직방향)으로 정의한다. x축과 y축이 만나는 점을 원점이라고 부른다.

3차원 좌표계[편집]

오늘날 사용하는 3차원 좌표계는 xy, xz 그리고 yz 평면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세 평면은 서로 직교하며, 평면을 이루는 x축(수평방향)과 y축(수직방향) 그리고 z축 또한 서로 직교한다. x, y, z축이 만나는 점을 원점이라고 부른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