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볼기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중둔근에서 넘어옴)

중간볼기근
빨간색으로 표시된 중간볼기근, 뒤에서 본 모습.
중간볼기근과 그 주변 근육들
정보
이는곳엉덩뼈의 볼기 쪽 표면. 큰볼기근의 깊은 쪽.
닿는곳넙다리뼈 큰돌기
동맥위볼기동맥
신경위볼기신경 (L4, L5, S1)
작용엉덩관절 벌림을 통해 모음을 막음
엉덩관절 안쪽돌림과 굽힘(앞쪽 섬유)
엉덩관절 가쪽돌림과 폄(뒤쪽 섬유)
대항근엉덩관절 모음근
식별자
라틴어musculus glutaeus medius
영어gluteus medius muscle
TA98A04.7.02.007
TA22599
FMA22315

중간볼기근(gluteus medius muscle) 또는 중둔근(中臀筋)은 세 개의 볼기근 중 하나로 넓고 두꺼운 방사형의 근육이다. 골반의 바깥쪽 표면에 위치한다.

중간볼기근의 뒤쪽 1/3은 큰볼기근에, 앞쪽 2/3은 볼기근널힘줄에 덮여 있다. 볼기근널힘줄은 중간볼기근을 외피, 얕은근막과 분리한다.

구조[편집]

중간볼기근은 엉덩뼈의 바깥쪽 표면과, 중간볼기근을 덮고 있는 볼기근널힘줄에서 일어난다. 엉덩뼈의 이는곳은 위쪽에는 엉덩뼈능선뒤볼기근선이, 아래쪽에는 앞볼기근선이 위치한다.

근육 섬유는 강하고 납작한 힘줄로 합쳐져 넙다리뼈 큰돌기 가쪽 표면에 닿는다. 더 구체적으로 힘줄이 닿는곳은 큰돌기 가쪽 표면에서 아래앞쪽으로 비스듬히 나 있는 융기(ridge)이다.

위치 관계[편집]

근육의 힘줄은 윤활주머니에 의해 큰돌기의 표면과 분리되어 있다.

변이[편집]

중간볼기근의 뒤쪽 경계는 궁둥구멍근과 각기 다른 정도로 합쳐져 있거나, 섬유 일부가 궁둥구멍근 힘줄에서 끝날 수 있다.

기능[편집]

  • 앞쪽 부분은 엉덩관절 굽힘과 안쪽돌림을 돕는다.
  • 뒤쪽 부분은 엉덩관절 폄과 가쪽돌림을 돕는다. 중간볼기근의 뒤쪽 섬유는 엉덩관절 폄, 가쪽돌림, 벌림에 관여한다. 걷는 중에는 뒤쪽 섬유가 다리가 흔들리는 동작을 끝낼 때 넙다리뼈의 안쪽돌림을 느리게 한다.
  • 앞쪽과 뒤쪽 부분이 함께 작용하면 엉덩관절을 벌리며 관상면에서 골반을 안정하게 한다.[1]

임상적 중요성[편집]

중간볼기근이나 위볼기신경의 기능 장애는 트렌델렌버그 징후 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추가 이미지[편집]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page 474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Schünke, M., Schulte, E., Schumacher, U., Ross, L. M., & Lamperti, E. D. (2006). Thieme atlas of anatomy. Stuttgart: Thieme. page 424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