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모음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짧은모음근
짧은모음근과 근처의 근육들
오른쪽 엉덩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구조들. 짧은모음근은 우측 상단에 표시되어 있다.
정보
이는곳두덩뼈 아래가지의 앞쪽 표면과 두덩뼈몸통
닿는곳넙다리뼈작은돌기거친선
동맥깊은넙다리동맥
신경폐쇄신경
작용엉덩관절 모음
식별자
라틴어musculus adductor brevis
영어adductor brevis muscle
TA98A04.7.02.027
TA22629
FMA22442

짧은모음근(adductor brevis muscle) 또는 단내전근(短内轉筋)은 두덩근긴모음근 바로 깊은쪽에 위치하는 넓적다리의 근육이다. 엉덩관절 모음근에 속하며 주된 기능은 넓적다리를 안쪽으로 당기는 것이다.[1] 짧은모음근과 다른 엉덩관절 모음근들은 양 발로 서 있을 때 몸통의 좌우 움직임을 안정화하거나, 움직이는 면 위에 서 있을 때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도 한다. 또한 말을 탈 때 넓적다리를 누르거나 축구나 수영 중에 발 안쪽으로 무언가를 찰 때도 이용된다. 마지막으로는 달리기나 부하에 저항하는 힘을 낼 때(스쿼트, 점프 등)에 넓적다리의 굽힘에 기여한다.[2]

구조[편집]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으며 두덩뼈의 몸통과 아래가지에서 좁게 시작된다. 이는곳은 두덩정강근바깥폐쇄근 사이에 위치한다. 세모꼴이던 짧은모음근은 넓어져 거친선의 위쪽 부분에 닿는다. 이 닿는곳은 두덩근의 닿는곳 바로 가쪽, 긴모음근의 위쪽에 있다.

위치 관계[편집]

앞면에는 두덩근, 긴모음근, 폐쇄동맥앞가지, 폐쇄정맥, 폐쇄신경이 존재한다.

뒷면에는 큰모음근, 폐쇄동맥 뒤가지, 폐쇄정맥, 폐쇄신경 등이 있다.

가쪽 경계에는 바깥폐쇄근과 엉덩허리근이, 안쪽 경계에는 두덩정강근과 큰모음근이 위치한다.

짧은모음근의 닿는곳 근처에서 관통동맥들 중 중간의 것이 짧은모음근을 뚫고 지나간다.[3]

신경 분포[편집]

폐쇄신경의 앞가지와 뒤가지가 둘 다 짧은모음근에 분포한다.[4]

기능[편집]

엉덩관절 모음근으로 주로 알려져 있으며 엉덩관절 굽힘근으로도 기능한다. 넙다리뼈를 가쪽으로 돌릴지 안쪽으로 돌릴지는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추가 이미지[편집]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page 473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Saladin, Kenneth (2010). 《Anatomy & Physiology: The Unity of Form and Function》 6판. McGraw-Hill. ISBN 978-0-07-337825-1. 
  2. Moore, Keith. 《Clinically Oriented Anatomy》 5판.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3. Wilson, Erasmus (1851). 《The anatomist's vade mecum: a system of human anatomy》. John Churchill. 260–1쪽. 
  4. Miura M, Nakamura E, Kato S, Usui T, Miyauchi R (August 1994). “The true nature of the adductor brevis dually innervated by the anterior and posterior branches of the obturator nerve in humans”. 《Okajimas Folia Anatomica Japonica》 71 (2–3): 67–82. doi:10.2535/ofaj1936.71.2-3_67. PMID 7808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