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가리아햄스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중가리아햄스터
중가리아햄스터
중가리아햄스터
쳇바퀴를 도는 윈터 화이트 햄스터
쳇바퀴를 도는 윈터 화이트 햄스터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쥐목
과: 비단털쥐과
아과: 비단털쥐아과
속: 난쟁이햄스터속
종: 중가리아햄스터
(P. sungorus)
학명
Phodopus sungorus
(Pallas, 1773)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중가리아햄스터(학명Phodopus sungorus)는 비단털쥐과에 속하는 설치류의 일종이다. 시베리아햄스터, 윈터 화이트 햄스터라고도 불리며 정글리안 햄스터라는 변형된 명칭이 가장 널리 쓰인다. 난쟁이햄스터속에 속하는 세 종의 하나이다. 공 모양의 둥근 몸 형태를 띠며, 보통 시리아햄스터의 절반 크기이다. 캠벨러시안햄스터에 비해서 성질이 온순해서 인기가 있다.

윈터 화이트 햄스터는 1773년 중국의 북서부인 신강성, 남부 알타이산맥의 지류인 준가얼 분지(중가리아 분지)에서 팔라스에 의해 최초로 발견되었다. 카자흐스탄의 동부와 시베리아 남서쪽에 걸친 초원지대 혹은 경작지에 서식하며, 생김새가 비슷한 캠벨 러시안 햄스터와는 달리 겨울이 되면 털이 하얗게 변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윈터 화이트(Winter White) 햄스터라고 불리며, 발견지인 준가얼 분지의 이름을 따서 장가리안 또는 정글리안(Djungaria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960년대에 들어서 독일막스 플랑크 연구소의 연구원인 클라우스 호프만에 의해 애완용으로 선보였고 몸길이는 10~12센티미터, 몸무게는 20~60그램 정도이다.

각주[편집]

  1. “Phodopus sungorus”.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08판》 (영어).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2008. 2016년 7월 20일에 확인함.  Database entry includes a brief justification of why this species is of least conce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