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텔레비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선중앙TV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선중앙텔레비죤
Logo of the Korean Central Television.svg
한국명 조선중앙텔레비죤
영문표기 Korean Central Television (KCTV)
형태 국영
개국일 1963년 3월 3일
본사 평양직할시

조선중앙텔레비죤(朝鮮中央텔레비죤, 영어: Korean Central Television, KCTV, 표준어: 조선중앙텔레비전)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국영방송조선중앙방송위원회가 운영하는 텔레비전 방송국이다. 평양직할시 모란봉구역에 있는 평양TV타워에서 평일 오후 3시에 시작해서 오후 10시 30분까지 방송하며, 텔레비전 방송은 PAL 형식이다. 1999년에 조선노동당의 창건 기념일을 맞아 위성방송을 실시하였다. 조선중앙텔레비죤은 각각 어린이 방송 시간과 영화 방송 시간이 있으며, TV 광고가 없는 대신 화면음악방송과 생활상식, 여행기가 소개된다.

조선중앙텔레비죤의 방송 프로그램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먼저 뉴스로는 5시와 8시에 방송되는 보도와 마감방송시간에 방송되는 오늘의 보도가 있고, 둘째, 교양 프로그램으로는 국외영화와 국내영화를 소개하는 외국영화감상과 추억에 남는 영화가 있다. 시사 프로그램은 시사대담이 있는데, 시사대담은 국내의 정치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고, 보통 보도가 마치고 나서 방송된다. 오락 프로그램은 명랑한 텔레비죤무대와 요청무대, 전국근로자들의 노래경연대회가 있다. 그밖에 아동방송시간, 교육방송시간 등이 있으며, 텔레비전연속극과 체육소식이 방송된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8시 보도가 끝난 다음에 방송되며, 주로 단막극인데, 연속극도 토막연속극과 교통안전연속극과 같은 여러 종류로 나뉘어 있다. 대표적인 텔레비전 드라마는 소설을 각색한 천세봉의 〈석개울의 새봄〉을 비롯하여, 여자들의 일상을 풍자한 〈가정〉, 〈엄마를 깨우지 말아〉, 그리고 평양교예단의 사랑 이야기를 담은 〈날아다니는 처녀〉들이 있다.

보통, 5시 30분에 방송되는 고등중학교 방송 시간과 김일성방송대학 강좌방송이 따로 편성되어 있다.

어린이 방송 시간엔 만화영화, 공연 및 장기자랑대회, 또 어린이를 위주로 하는 교양방송을 방송하며, 영화 방송 시간은 영화전문방송을 하고 있다.

이 방송국에서 방송되는 영화들은 소련영화와 중국영화, 몽골영화 등 공산권 영화들이 대부분으로 예술영화가 많은데, 공산주의 미담에 대한 것이다. 한편, 추억에 남는 영화를 통해서 국내영화도 소개한다.

이밖에도 노년층과 중년층이 참여하는 〈상식알아맞추기경연〉과 〈소학교·중학교 알아맞추기 경연〉, 혁명가요와 대중가요를 부르면 선물을 받는 〈전국 근로자들의 노래경연〉이 있으며 자막으로 통해 방송되는 〈현지방송〉, 근로자들을 위한 〈현지보도〉등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