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디악 킬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원 불명
Zodiac-logo.jpg
조디악 로고
별명 조디악 킬러
출생 불명
희생자 수 5명 사망, 2명 부상(추가로 존재할 가능성 있음)
범죄 특성 언론에 조롱 편지를 보냄. 편지는 암호로 구성되어 있음.
범행 동기 불명
범행 지역 캘리포니아
범행 기간 1968년(이르게는 1963년으로 추정) ~ 1969년(늦게는 1970년으로 추정)
체포 체포되지 않음
형벌 체포되지 않음
문제의 편지.

조디악 킬러(Zodiac Killer)는 1960년대 후반에 북부 캘리포니아에서 활동했던 연쇄 살인자를 말한다. 그의 신원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조디악이라는 명칭은 그가 언론사에 보냈던 일련의 조롱 편지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가 보냈던 편지에는 총 네 개의 암호가 포함되어있다. 그 중 셋은 아직 해독되지 않았다.

조디악은 1968년 12월에서 1969년 10월까지 베니샤, 발레조(바예호), 베레사 호, 샌프란시스코 등지에서 5명을 살해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16세에서 29세 사이의 남자 네 명과 여자 세 명을 표적으로 삼았다. 이 외에도 조디악의 희생자로 의심되는 경우가 존재하지만 그들을 살인자와 연결하는 결정적인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

샌프란시스코 경찰국2004년 4월에 이 사건을 "활동 없음(inactive)"으로 구분하였으나, 2007년 3월에 사건 수사를 재개했다. 이 사건은 다른 관할구역에서도 여전히 종결되지 않은 상태다.

희생자[편집]

확인된 희생자[편집]

조디악 자신은 신문사에 보낸 편지를 통해 37명을 살해했다고 주장했으나, 수사 당국은 오직 7명(2명은 살아남음)에 대해서만 확인하고 있다.

  • David Arthur Faraday(17세), Betty Lou Jensen(16세): 1968년 12월 20일 베니샤 시 외각의 허먼 로드 호에서 총에 맞고 살해당함.
  • Michael Renault Mageau(19세), Darlene Elizabeth Ferrin(22세): 1969년 6월 4일 발레조 외각의 "블루 락 스프링스 골프 코스"의 주차장에서 총에 맞음. Darlene은 카이저 재단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이미 사망한 상태였음. Michael은 살아남.
  • Bryan Calvin Hartnell(20세), Cecelia Ann Shepard(22세): 1969년 9월 27일에 지금은 "조디악 섬"으로 불리는 나파 카운티베레사 호에서 칼에 찔림. Hartnell은 등을 6차례 찔렸음에도 살아남았으나, Shepard는 이틀 후에 사망함.
  • Paul Lee Stine(29세): 1969년 10월 11일 샌프란시스코프리시디오 하이츠에서 총에 맞고 살해당함.

의심되는 희생자[편집]

추가적으로 조디악의 희생자일 가능성이 있는 사건들이 발견됐지만 증거가 불충분하여 확정받지 못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이들이 잘 알려져 있다.

  • Robert Domingos(18세), Linda Edwards(17세): 1963년 6월 4일 롬폭 가까이의 해변에서 총에 맞고 살해당함. 조디악의 베레사 호에서의 살인과 특징적인 유사점이 발견되어 조디악의 희생자로 의심됨.
  • Cheri Jo Bates(18세): 1966년 10월 30일 리버사이드리버사이드 커뮤니티 대학에서 거의 목이 잘릴 정도로 베여 살해당함. Bates 사건과 조디악의 관련성이 조명된 것은 단지 4년 후에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지의 기자 Paul Avery가 Bates의 사건과 조디악 살인 사건들과의 유사성을 지적하는 정보를 제공받은 이후부터이다.
  • Kathleen Johns(22세): 1970년 3월 22일 모데스토 서부 I-580 간선 고속도로 근방의 132 고속도로에서 납치당함. Johns는 3시간 만에 스탁튼과 패터슨 사이의 시골길에서 그녀와 그녀의 어린 딸을 태우고 운전하는 남자의 차에서 탈출함. 그녀는 탈출 후 패터슨의 경찰서에서 조디악의 수배 포스터를 보았고 그를 납치범으로 지목함.
  • Donna Lass(25세): 1970년 9월 26일 남부 타호 호에서 마지막으로 발견 됨. 포리스트 파인스(Forest Pines) 콘도(타호 호 근처 경사진 마을에 있는) 광고가 뒷면에 붙어 있는 엽서1971년 3월 22일 크로니클 지 사옥에 도착했으며, 일부 사람들은 이것이 조디악이 Lass의 살해를 주장한 것으로 판단함. 해당 엽서와 조디악과의 연관성은 결론이 나지 않았으며 Lass의 시신 역시 찾지 못함.

용의자[편집]

잭 테런스[편집]

새크라맨토 소재 CBS 채널 13 TV에 제보를 한 데니스 카프만은 조디악 킬러가 자신의 의붓아버지 잭 테런스가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카프만은 자기 의붓아버지가 조디악 킬러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8년동안 증거를 모은 사람으로, 그가 제출한 증거는 조디악 킬러의 필체와 일치하는 테런스의 필체, 피뭍은 테런스의 식칼, 조디악 킬러의 위장복과 테런스의 소지품의 일치 등이다. 미국 연방 수사국에서는 카프만이 제출한 증거들을 DNA 검사를 통해 조디악 킬러와 일치하는지 조사하고 있다.[1]

아서 리 앨런[편집]

조디악을 잡으려고 할 때, 센프란시스코 경찰서는 용의자 명단 중에 1위가 아서 리 앨런이라고 하며, 그의 집에서는 조디악의 물건으로 보이는 물건이 상당히 많이 나왔다.

  • 첫째는 많은 사람들의 유전자가 담긴 피 묻은 칼
  • 둘째는 그의 자백, 그의 지인 중 그가 자신이 여러 범죄를 저질렀다했다.
  • 셋째는 총기와 고무줄과 리처드 코넬의 시계 코넬의 시계는 조디악의 시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증거는 없었고, 게다가 그의 필체는 조디악과 달랐다.

주석[편집]

  1. 〈조디악 킬러는 나의 의붓아버지였다〉 (한국어). 《웹진 괴물딴지》. 2009년 2월 2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