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안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하늘의 여주 인안나-프랑스 르브르 박물관

인안나 또는 이난나는( 수메르어로 Inannasumerianblack.png DINANNA; 아카드어로 B010ellst.pngB153ellst.png DINANNA;)이며 수메르의 성애,다산 그리고 전쟁의 여신이다. 수메르 이름 중에는 인닌 , 엔닌 , 닌닌 , 닌니 , 니난나 , 니나르 , 인난나 , 엔닌나 , 이르니나 , 인니니 , 나나 그리고 닌 등 다수이름을 포함한다. 이 이름들은 공통적으로 하늘의 여신이라는 Nin-ana에서 비롯되었다. 인닌, 닌니,닌아나, 이르니나의 표현들은 발생단계부터 독립적인 여신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녀의 아카드어 이름은 이슈타르이다.

기원[편집]

‎인안나와 두무지

인안나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여성 수호신이다. 우르크시대 초기 BC 4000-3100년경, 인안나는 우르크 도시와 연관이 있다. 유명한 우르크의 화병에는 여성 통치자로 보이는 이에게 벌거벗은 남자들이 다양한 물품 즉 그릇과 선물 그리고 농산물 바구니와 양과 염소를 데리고 줄서서 선물을 가져오고 있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이 모습은 하인들이 참석한 신성한 결혼식의 모습이다.
여성의 모습은 문설주에 꼬인 두개의 갈대상징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녀 뒤에 인안나임을 알리는 표식이 있고 남자의 모습은 퇴적더미와 상자를 포함하고 있는데 후에 EN을 상징하는 설형문자이거나 높은 성전 대제사장을 나타낸다. 특히 우르크시대에 고리달린 문설주의 상징은 인안나와 연결된다.

예배[편집]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강 사이에는 인안나와 관련된 많은 신사와 불각들이 있었다. 에안나 성전은 우르크에서 '하늘의 집' 또는 '안의 집'을 의미하며 신성한 매춘이 일반적인 관행으로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한 곳이었다. 또한 레이크에 따르면 성별이 없거나 혹은 자웅동체의 몸을 가지고 있는 여성스러운 남자들이 인안나 사원의 예배와 의식 관행에 참여할 수 있었다.
네 번째 천년의 도시의 신은 본래 안(An)이었다.후에 인안나에게 헌신된 후 여신을 위한 여성사제의 집이 된 것으로 보인다. 연중행사로 봄을 알리는 춘분에 거룩한 결혼 혹은 신성한 혼례식에서 최고 여사제는 인안나 배우자인 양치기 두무지로 재현되는 젊은 남자를 그녀의 침실로 부를수 있었다.

도해[편집]

인안나의 별 상징

인안나의 상징은 여덟개의 뾰족한 별 혹은 장미매듭이다. 그녀는 힘의 상징인 사자와도 연결되어 있는데 종종 두마리의 암사지 뒤에 서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그녀의 쐐기문자는 창고 문설주에 꼬인 갈고리 모양의 매듭으로 표현된다.

인안나의 별 비너스[편집]

인안나는 하늘 행성인 금성과 관련이 있다. 그녀의 아스트랄 발현으로 인안나의 찬가가 있다. 그것은 인안나와 에레슈키갈의 명계하강을 포함한 인안나에 관한 많은 신화에서 그녀의 움직임은 금성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것으로 믿어왔다. 지구 가까이 위치한 금성이 하늘을 가로질러 다소 불규칙하게 이동하고 금성은 아침과 저녁 모두 서쪽과 동쪽에서 뜬다.
비너스의 변덕스런 움직임 때문에 일부 문화에서는 비너스를 개별적인 개체로 인식하고 오히려 두개의 별이 아침과 저녁 각각의 수평선에 나타나는 것이라고 인지하였다. 비너스의 이상한 움직임은 신화뿐만이 아니라 인안나의 엉뚱한 성격과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신화[편집]

엔메르카르와 아라타의 여주 인안나는 <엔메르카르와 아라타의 왕>신화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맡고있다. 이 이야기의 주요 주제는 인안나를 모셔가기 위해서 아라타와 우르크 통치자간의 경쟁이야기이다.
결과적으로 천연자원의 경쟁 결과 인안나 신전은 우르크에 짓게 되었고 이 텍스트는 두 도시간의 긴장을 설명하고 있다.

<줄거리 요약> 아라타는 우르크와 똑같은 구조로 지어진 도시로 아라타에는 우르크에 필요한 천연자원이 있었다.(금,은,라피스 라줄리) 우르크의 왕 엔메르카르는 아라타로부터 돌을 가져와 우르크에 신전을 지을수 있도록 인안나에게 요청을 하자 그녀는 주비 산맥을 가로질러 아라타 왕에게 성전을 짓기위한 귀중한 금속을 요청하는 전령사를 보내라고 말했다.그 메신저는 인안나를 찬양하는 방법으로 여러 관문을 통과하여 아라타의 왕에게 그의 명령을 전달했지만 아라타왕은 우르크의 요구를 이행할 수 없다고 거절하자 그는 당황했고 에안나 사당을 지으면 인안나가 기뻐할것이라고 알려주었다.아라타의 왕은 우르크의 왕 엔메르카르에게 아라타는 지금 심한 기근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에 아라타로 보리를 보내라고 요구했다. 엔메르카르는 남자들을 동원하여 그들에게 음식을 보냈지만 아라타의 왕은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