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저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도저빌
인도저빌
인도저빌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쥐목
과: 쥐과
아과: 황무지쥐아과
속: 인도저빌속
(Tatera)
Lataste, 1882
종: 인도저빌
(T. indica)
학명
Tatera indica
(Hardwicke, 1807)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인도저빌(Tatera indica)은 쥐과 황무지쥐아과에 속하는 설치류의 일종이다. 아프가니스탄인도, 이란, 이라크, 쿠웨이트, 네팔, 파키스탄, 스리랑카, 시리아에서 발견된다. 인도저빌속(Tatera)의 유일종이다.[2] 보엠저빌속에 속하는 종은 역사적으로 인도저빌속으로 분류했다.

머리와 몸길이는 17~20cm이다. 꼬리는 20~21cm이다. 머리 전체를 포함한 등면은 옅은 갈색 또는 연한 갈색에다 녹슨 얼룩이 있다. 밑 부분은 흰색이다. 꼬리는 완전히 털로 덮여 있고 짙은 흑갈색이며 옆면은 회색을 띠고 끝부분에 눈에 띄는 검은색 술이 있다. 몸의 털은 부드러우며 밑부분은 드문드문 있습니다. 꼬리털이 더 길다. 눈은 크고 두드러진다. 바운드 보행은 달릴 때 구별된다.

각주[편집]

  1. B. Kryštufek, G. Shenbrot, M. Sozen, S. Molur (2008). Tatera indica. 2010 IUCN 위기종의 적색 목록. IUCN 2010. 2012년 6월 12일 내려받음.
  2. Musser, G. G. and M. D. Carleton. 2005. Superfamily Muroidea. pp. 894–1531 in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D. E. Wilson and D. M. Reeder eds.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Balti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