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치하라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치하라 시
이치하라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市原市
가나 표기 いちはらし
나라 일본의 기 일본
지방 간토 지방
도도부현 지바 현
분류코드 12219-0
면적 368.17 km²
인구 272,711명
(2017년 10월 1일)

이치하라 시(일본어: 市原市)는 지바 현 북서부의 도쿄 만에 접하고 있는 도시이다. 제조품 출하액이 현내 1위인 지바 현을 대표하는 공업도시이다. 인구는 약 28만 명으로 지바 현내에서 6위이다.

또 J리그의 제프 유나이티드 이치하라 지바의 연고지이기도 하다.

지리[편집]

보소 반도 서부를 흐르는 요로 강 유역에 있다. 북쪽은 도쿄 만에 접하는 임해 공업지역이고, 남쪽은 보소 구릉에 놓여있는 산간부로 시역은 매우 길다.또, 이치하라 시의 면적 368.20km²로 지바 현의 시정촌 중 가장 크고 간토 지방에서는 9위이다.

지바 시에 남쪽으로 접하는 공업도시이다. 그 때문에 공업 제조품 출하액이 현내 1위이다. 석유화학 플랜트의 수는 전국에서도 최고를 자랑한다.

우치보 선을 따라 주택지가 펼쳐져있어 도쿄지바의 위성 도시이기도 하다. 그 외에도 임해부의 공업지대에서 일하는 노동자 전용 주택지역이 시의 북중부에 산재하고 있다.

우시쿠 지역 이남은 완전한 농촌 지대로 요로 계곡 주변의 구릉지대는 시즌이 되면 많은 하이킹객들로 활기에 찬다. 2004년 7월에 간토에서 관측 사상 두 번째로 높은 기온인 40.2도를 기록했다.

역사[편집]

중세에 지바 씨의 세력하에 있었지만 지바 씨의 세력이 점차 약해지면서 사토미 씨 등의 신흥 세력이 성장하였다. 근세의 막번체제 하에서 고이 번, 쓰루마키 번이 현재의 이치하라 지역에 있었다.

1871년 7월의 폐번치현으로 기쿠마 현, 쓰루마키 현, 쓰루마이 현이 성립되었다. 그 후 같은 해 11월의 부현 통합으로 기사라즈현에 속하게 되었고, 1873년에 니하리 현, 인바 현 등과 합병해 지바 현이 성립되었다. 1945년까지는 하치만 정, 고이 정, 아네자키 정, 우시쿠 정, 쓰루마이 정 등의 5정 16촌으로 이루어져있었고 쇼와의 대합병기인 1954년부터 56년에 걸쳐 이치하라 정, 고이 정, 아네자키 정, 산와 정, 난소 정(우시쿠, 쓰루마이 지구), 이치쓰 촌(후에 이치쓰 정), 가모 촌(다카타키, 사토미 지구)의 5정 2촌에까지 통합되었다. 1963년 난소 촌과 가모 촌을 제외한 5정에서 이치하라시가 탄생하였다. 더욱이 1967년에 난소 촌과 가모 촌도 합류해 현재의 이치하라 시의 형태가 완성되었다.

전후에 도쿄 만 기슭의 매립이 진행되어 이치하라 시는 지바 항의 일각에 편입되었다. 이치하라 시에서는 특히 석유 산업 등의 화학공업을 주로 하는 기업의 진출이 많다. 이러한 공장으로부터 나오는 연기에 의해서 광화학 스모그가 발생하는 일이 자주 있었지만 최근에 광화학 스모그는 감소 경향에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