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미 구 (센다이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즈미 구
이즈미 구의 위치
이즈미 구의 위치
한자 표기 泉区
가나 표기 いずみく
나라 일본의 기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미야기 현
센다이 시
분류코드 04105-0
면적 146.61 km²
인구 213,779명
(2018년 4월 1일)

이즈미 구(일본어: 泉区)는 센다이 시를 구성하는 5개 구의 하나이다. 구의 이름은 구의 북서쪽에 위치하는 이즈미가타케(泉ヶ岳)에서 유래한다.

고도 성장기부터 구릉부의 택지 개발이 서서히 진행되어 센다이 시의 주택 지역으로서 발전했고 이즈미 시(1971년에 성립) 시대에 인구가 현내 2위까지 도달했다. 1988년에는 센다이 시에 편입 합병되었고 이듬해인 1989년에 센다이 시의 정령 지정 도시 이행과 함께 이즈미 구가 되었다.

중심부는 에도 시대오슈 가도(센다이·마쓰마에도)의 역참 마을·나나키타주쿠를 기초로 발전해왔다. 이즈미 시 시대에 그 서쪽의 논을 조성해 이즈미 시청과 이즈미티 21 등 공공 시설이 건설되었지만 센다이 시가 된 후인 1992년, 센다이 지하철 난보쿠 선이즈미추오 역까지 연신되면서 크게 발전했고 이즈미추오 부도심 계획에 의해 상업 시설이 집약했다. 1997년에는 J리그 베갈타 센다이의 홈구장인 센다이 스타디움(현 유아텍 스타디움 센다이)이 완성되어 시합 개최일에는 1만 명이 넘는 관객이 유입된다.

지리[편집]

센다이 시의 북부에 있다. 구의 서반이 산지로 서북쪽에 이즈미가타케를 포함하고 거기로부터 흐르는 나나키타 강이 구의 중심을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로지른다. 동쪽은 낮은 구릉으로 나나키타 강의 북쪽은 마쓰시마 구릉, 남쪽은 나나키타 구릉으로 불린다. 이 양 구릉의 사이로 나나키타 강을 따라서 하안단구에 의한 평지가 동서로 펼쳐진다.

나나키타 강가의 평지에서 시가화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것은 이즈미추오 부도심 주변(센다이 지하철 난보쿠 선 이즈미추오 역~야오토메 역)부터 국도 4호선·센다이 우회도로변의 사이 정도이고 그 이외에는 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역사[편집]

  • 1989년 4월 1일 - 센다이 시가 정령 지정 도시로 이행하면서 이즈미 구가 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