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슬람교

Allah1.png
이슬람의 다섯 기둥
신앙증언 · 예배
종교부금 · 금식
성지순례
신과 주요 인물
알라 · 무함마드
마흐디
이슬람의 예언자
예언자의 동료
라쑬룰 라
경전과 율법
쿠란 · 하디스 · 순나
피끄흐 · 파트와 · 샤리아
이슬람교 교단
수니파 · 시아파 · 수피즘
성지 행사
메카
메디나
예루살렘
나자프
카르발라
하즈
이드 알피트르
이드 알아드하
아슈라
역법
종교 지도자
아야톨라 · 칼리파 · 이맘
물라 · 무프티 · 무에진
v  d  e  h

이맘(아랍어: إمام, 페르시아어: امام)은 아랍어로 '지도자', '모범이 되어야 할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통례적으로는, 이슬람교의 크고 작은 종교 공동체를 지도하는 통솔자를 이맘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예를 들어 한 나라의 통치자도 이맘으로 불릴 수 있다. 그러나 대문자로 쓰인 이맘(아랍어: الإمام, Imām)은 이슬람 전통(특히, 시아파 믿음)에서 매우 중요한 함축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 말은 특히 시아파 계통에 속하는 제파(12이맘파, 이스마이르파, 자이드파 등)에 대해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쿠란에서는 원어 이상의 의미로는 쓰여져 있지 않다.

이맘의 가장 넓은 의미로는 무슬림에게 가장 중요한 의무 중의 하나인 집단 예배를 실시할 때 신도들을 지도하는 역할을 맡는 사람을 가리키는 호칭이다. 이 의미로의 이맘은 원칙적으로는 상임의 역할이 아니고, 금요일 예배와 같이 사람들이 모스크에 모여서 집단 예배를 할 때 모인 신도들 중에서 가장 예배의 모범이 되는 자를 골라내어 이맘으로 삼게 되어 있다. 금요일 예배 등 집단적인 예배를 하는 종교적으로 중요한 날에는, 예배에 앞서 후트바로 불리는 설교를 하티브가 실시하는데, 이맘이 하티브를 겸하는 경우도 있다. 그 때문에, 실제로는 이슬람에 관한 교육을 받아 이슬람 학문에 능통한 울라마로 불리는 사람들이 특정한 모스크의 이맘을 직무로서 맡는 경우가 많다.

현재 이맘이 통치하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는 1979년의 이슬람 혁명 이후의 이란이다. 이란은 대통령이 있지만 대통령은 행정 수반을 맡는 데에 그치며 실제로는 이맘이 강력한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