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득(利得)은 전자 공학에서 증폭기와 같은 전기 회로신호출력증폭하는 비율이다. 대개의 경우 전기 회로의 입력 신호 대비 출력 신호의 비의 로그 값으로 나타낸다.

이득은 전기 신호의 증폭 뿐 아니라 전압, 전류, 전력 등의 증폭에도 적용된다. 또한, 이득은 센서의 측정 방식에 따라 다른 값이 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이득을 표기할 때에는 보통 측정 조건을 함께 명시한다.

로그 계산과 표기[편집]

전력 이득[편집]

전력 이득을 데시벨로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데시벨의 단위는 dB를 사용한다.

Pin 는 입력 전력을, Pout은 출력 전력을 뜻한다.

이득의 계산은 상용로그 대신 자연 로그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네퍼(Np)를 단위로 사용한다.

전압 이득[편집]

전압 증가치를 이용하여 전력 이득을 계산할 때에는 줄의 법칙(P=V 2/R)을 이용한다. 계산 식은 다음과 같다.

많은 경우 입력과 출력의 임피던스가 같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간단히 나타낼 수도 있다.

따라서:

이 식은 입출력 임피던스가 같은 경우 전압만으로 이득을 계산할 때 이용된다.

전류 이득[편집]

같은 방법으로 줄의 법칙(P=I 2R)에 따라 전류 증가치를 측정하여 전력 이득을 계산할 수 있다.

입출력 임피던스가 같은 경우 다음과 같이 간단히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식은 입출력 임피던스가 같은 경우 전류만으로 이득을 계산할 때 이용된다.

예제[편집]

  • 문: 입력 임피던스가 50 이고 50 옴의 부하가 걸린 증폭기가 있다. 입력 전압()이 1 볼트이고 출력 전압()이 10 볼트라면 전압 이득과 전력 이득은 얼마인가?
  • 답:
    • 전압 이득

계산된 전압 이득을 이용하여 P = V2/R에 대입하면 전력 이득을 구할 수 있다.

이를 데시벨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다.

입출력 전압과 임피던스가 같을 경우 1의 이득(0 dB)이라 하고 "단위 이득"이라 한다.

같이 보기[편집]

출처[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