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융자(融資, loan)는 채무의 일종으로, 자금을 융통하는 일, 또는 그 자금을 가리킨다.

글자 뜻[편집]

(融)화할,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에 대한, 상품 공급 초과 부족이 값을 결정한다는 뜻입니다.

자(資)는 상(商)나라 때 귀한 상품으로 쓰이던 특정 조개 껍질이 화폐로 쓰였습니다. 패(貝)조개는 귀한 상품인 화폐를 뜻하고, 차(次)버금은, 최고인 으뜸에 버금간다는 뜻입니다. 즉, 귀한 으뜸 상품 화폐와 상품이 될만한 버금가는 것입니다.

융자는 자(資)재물이 부족한 사람에게 필요한 돈이나 돈이 될만한 상품 등 부족한 것을 빌리고 채무자가 되고 빌려주고 채권자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행동양식[편집]

융자의 청구 방식[편집]

여기서 P는 매월 고정 청구비, L은 융자, n은 개월 수, c는 월 간 이자율을 가리킨다:[1]

유도[편집]

n개월 동안에 걸쳐 융자를 갚는다면

.

그러므로

.

콜 론[편집]

콜 자금을 채권자 측에서 볼 때 콜 론(call loan)이라 부른다. 콜의 채권자는 주로 지방 은행이나 서민금고, 농협 협동조합 등이 있으며 은행은 지불 준비금의 일부를 콜 론으로서 운용한다.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콜 론"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