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평 (1577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유평
柳玶
조선국 순무영 창의도유사
(朝鮮國 巡撫營 倡義都有司)
임기 1624년 2월 29일 ~ 1630년 3월 2일
군주 조선 인조 이종
섭정 흥안군 이제(前)
영의정 이원익(前)
신상정보
출생일 1577년
출생지 조선 전라도 광주
사망일 ?
거주지 조선 전라도 광주
조선 충청도 서산
조선 충청도 논산
조선 전라도 나주
조선 강원도 춘천
조선 경기도 고양
조선 경기도 양주
조선 경기도 광주
조선 경기도 시흥
조선 한성부
본관 서산(瑞山)
정당 무소속
부모 유경진(부)
평택 임씨 부인(모)
형제 형 유완(柳琬)
형 유전(柳瑑)
형 유종(柳琮)
자녀 장남 유창익(柳昌翊)
차남 유명익(柳明翊)
3남 유소익(柳昭翊)
4남 유형익(柳亨翊)
친인척 유사(친조부)
임형수(외조부)
종교 유교(성리학)

류평(柳玶, 1577년 ~ ?)은 조선 시대 관료이다. 본관은 서산(瑞山). 자(字)는 화보(和甫), 호(號)는 송암(松庵).

주요 이력[편집]

전라도 광주에서 출생하였으며 지난날 한때 충청도 서산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는 승지(承旨)를 지낸 유사(柳泗)의 손자이기도 하며 아버지는 장사랑(將仕郞)를 지낸 유경진(柳景進)이고 어머니 평택 임씨(平澤林氏)는 금호(錦湖)를 지낸 임형수(林亨秀)의 여식이다. 그는 일찍이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의 문하생으로 수학, 성리학에 전념하여 박학(博學)에 최적(最適)이자 최우수(最優秀)로 근면 정진하는 그를 지켜본 사계 김장생이 결국 그를 거인(巨人)과 장덕(長德)으로 추대하였다.

그는 아직 조선 선조 치세 말기였던 1603년 문음으로 천거되어 결국 참봉(參奉)에도 제수되었으나 9년 후 1612년(조선 광해군 4) 참봉(參奉)을 사직 및 사퇴하였으며 그 후 조선 인조 임금 치세 초기 시절이던 1624년 갑자식년사마시(甲子式年司馬試)에 진사 3등으로 합격하였다. 그 해 이괄(李适)의 난이 발발하자, 창의도유사(倡義都有司)가 되어 난을 평정하는 데에 참여하였다. 12년 후 1636년(조선 인조 13) 병자호란(丙子胡亂) 때에는 의병장(義兵將)이 되어 청주(淸州)까지 진군하였다가 강화도(江華島) 화의 사태 소식을 듣고 귀향하여 두문불출하였다. 뒤에 현재 전라남도 나주(全羅南道 羅州)에 있는 경렬사(景烈祠)라는 사당(祠堂)에 배향되었다.

그는 슬하 4남을 두었는데 장남 유창익(柳昌翊), 차남 유명익(柳明翊), 삼남 유소익(柳昭翊), 사남 유형익(柳亨翊)이라는 4형제가 그들이다. 특히 차남 유명익은 1651년(효종 2) 신묘식년사마시(辛卯式年司馬試)에 생원 3등으로 합격하기도 하였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