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도구/트윙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트윙클의 문서 관리 요청 기능을 사용 중인 화면

트윙클(Twinkle)은 자동 인증된 사용자에게 위키백과의 정비를 도와주는 특수 옵션들을 제공하는 위키백과의 소도구입니다. 3가지 유형의 일괄 되돌리기 기능, 사용자 경고, 사용자 환영, 정비 태그 부착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문서 훼손이나 비생산적인 편집에 대처하는데 유용합니다.

본래 트윙클은 영어 위키백과만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나,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도 해당 소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개요[편집]

시작하기
사용자 계정에서 트윙클을 사용하여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받으려면, 환경 설정의 소도구에 있는 "트윙클" 소도구를 사용하십시오.
도움말
설명문서에 트윙클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가 있습니다.
버그 보고 및 기능 요청
버그는 깃허브 저장소에 보고하실 수 있습니다. (깃허브 계정이 필요합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공식 트윙클 개발자가 없으며 기능 요청을 제외한 문제는 기술 사랑방에서 제한적으로 논의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사용자 계정이 새 계정이라면, 트윙클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트윙클 소도구를 사용하려면 자동 인증된 사용자여야 합니다.
  • 트윙클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버전 10 이하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해당 버전을 사용 중이신 경우 모질라 파이어폭스구글 크롬과 같은 다른 브라우저로 바꾸어 사용해 보십시오. 트윙클은 최신 스마트폰 브라우저를 포함하여, 다른 대부분의 최신 브라우저에서 실행됩니다.
  • 터치스크린 장치를 사용하고 계신 경우 트윙클 메뉴를 표시하려면 벡터 스킨에서 "TW" 버튼을 가만히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문서 및 구성[편집]

트윙클을 사용하기 전에 기능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문서를 읽는 것이 좋습니다. 숙련된 트윙클 사용자들은 도구 사용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문서를 직접 수정하여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오용[편집]

트윙클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반드시 위키백과 정책을 숙지하여야 하며 정책을 준수하는 선에서, 또 이를 따르지 않은 경우 차단될 위험을 감수하는 선에서 이 도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트윙클, 허글(Huggle), 일괄 되돌리기 등 문서 훼손 방지 도구들은 편집 요약을 적절히 추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선의의 변경 편집을 취소하기 위해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역사[편집]

트윙클은 Aaron Schulz님의 스크립트 모음집에서 발견한 아이디어에 기반한 되돌리기 스크립트로 탄생하였습니다. 2007년 AzaToth님이 개발하여 배포되었습니다. 이 도구는 되돌리기에 뿌리를 둔 기능 외에 더 많은 기능들을 갖추게 되었으며 현재 수천 명의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지원 기능[편집]

영어 위키백과에서는 제공되는 기능 중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 외 안정화되지 않은 기능들은 현재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