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늘의 알찬 글/문화 대혁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화 대혁명1966년부터 1976년까지 중화인민공화국에서 벌어졌던 사회적, 정치적 격동이다. 공식명칭은 프롤레타리아 계급 문화 대혁명(무산계급 문화 대혁명, 无产阶级文化大革命)이다. 이 운동은 이 기간동안 전국적인 혼란과 경제적 침체를 야기하였다.

이 운동은 1966년 5월 16일 중국 공산당의 총서기인 마오쩌둥의 제창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부르주아 계급의 요소가 당을 지배하고 있으니 이를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이런 것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젊은이들이 사상과 행동을 규합해 "혁명후의 계급투쟁"을 통해 제거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중국 전역에서 벌어진 홍위병의 움직임으로 구체화되었다. 마오가 문혁을 제창하게 된 동기는, 소련의 잘못된 수정주의가 중국에서도 재연되는 것을 방지하고 중국에서 이상적인 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한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천명하였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이 시도한 대약진운동에서 파멸적인 결과를 빚어 당에 대한 권력과 영향력이 덩샤오핑류샤오치에게 넘어가자, 이를 뒤집기 위해 시도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1969년 마오는 공식적으로 문혁이 끝났다고 선언하였으나, 사실상 1976년, 마오의 죽음과 사인방의 체포까지 벌어졌던 여러 혼란과 격변을 통틀어 문혁기간이라고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