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문서의 소유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소유에서 넘어옴)

모든 위키백과의 콘텐츠[1]는 공동 편집 작업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아무리 편집 경험이 많고 공동체 내에서 명성이 높다 하더라도 어느 누구도 특정 문서의 소유자인 것처럼 행동할 수는 없습니다.

개론[편집]

기여자에 따라서는 자신이 위키백과에 기여한 내용이 자신의 것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일부 편집자는 자신의 기여한 내용을 다른 사람이 손대지 못하도록 지키려 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거나 아니면 단순한 취미이건 간에,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글에 흥미를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심이 도를 넘어 소유욕으로 변하기 시작하면, 이는 지나친 행동입니다. 문서의 소유자가 있다는 생각은 사람들이 위키백과에 대해 가지는 흔한 착각입니다.

일단 편집자가 위키백과에 글을 올리고 나면, 다른 사람이 그 글을 고치는 걸 막을 수 없습니다. 문서 편집창 아랫 부분에 명확히 다음과 같이 안내된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위키백과의 이용 규약에 동의하며, 기여한 내용을 CC-BY-SA 3.0과 GFDL로 배포하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는 위키백과에 글을 올릴 때, 다른 사람이 이용하고, 고치고, 다시 배포하는 걸 허락한 것입니다. 만약 자신의 생각(문서의 구성, 분류, 방식, 기준 등)을 다른 사용자들이 살펴보거나 개선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올리지 않으면 됩니다.

다른 사람과 편집 분쟁이 있다면, 잠시 편집을 벗어나 휴식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일단 손을 떼면, 차분히 머리를 식힐 수 있을겁니다. 한두 주 후에 새롭게 다시 살펴보세요. 만약 다른 누군가가 문서의 “소유권”을 주장한다면, 토론 문서를 통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을 수도 있고, 아니면 분쟁 해결 절차를 따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문서를 "소유"한 사람은 없더라도, 동료 기여자들의 작업 내용과 의견을 존중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문서에서 많은 내용을 지우거나 다시 작성하려 할 경우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특히 기존 내용이 한 사람의 편집자가 주로 쓴 것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다른 편집자와 손잡고 작업하는 것이 싸우면서 작업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이 점은 다른 편집자가 그 문서를 "소유"한 듯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 보일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백:예의, 백:선의를 참고하세요.)

한 편집자가 어떤 문서의 주요 또는 유일한 편집자일 수는 있지만, 그 사람이 다른 기여자들의 입력을 무시하거나 즉각적으로 묵살하지 않는다면 단지 기여를 혼자 많이 한다고해서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 한 편집자가 자신이 잘 알고 익숙한 분야의 문서를 주시목록에 올려놓고, 다른 사람이 그 문서를 편집할 때 그것에 대해 토론을 제기하거나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다른 사용자들의 타당한 편집을 배척하지 않고 충분히 정당한 편집이라면 이와 같은 활동을 한다고 해서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편집자들은 대개의 경우 토론을 잘 받아주고, 해당 문서에 익숙하지 않은 편집자들에게 도움을 줄 때가 많습니다.

소유권 주장의 종류[편집]

사용자 간의 문서 소유권 주장에 대한 분쟁은 크게 '한 명의 편집자'가 관련된 경우와 '여러 명의 편집자'가 관련된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한 명의 편집자가 관련된 경우[편집]

한 편집자가 문서에 대한 소유권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경우는 대개 (꼭 그런 건 아니지만) 그 사람이 해당 문서의 "주기여자"로 참여한 경우이며, 그 편집자가 해당 분야의 전문가일 수도 있고, 진심으로 문서의 우수성을 유지하고 정확성을 보존하는데 관심을 가진 사람일 수도 있다는 걸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한 편집자가 문서의 소유권을 가진 듯 행동한다면, 그것에 대한 문제제기는 문서의 토론란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제점에 대해 읽는이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적인 제목으로 토론을 개설합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다른 편집자의 참여 동기에 대한 비난이나 공격, 추측은 피하세요. 문제가 계속된다면 분쟁 해결 절차를 밟아야 하겠지만, 절차를 밟기 전에 선의를 갖고 토론 공간을 통해 편집자와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성향의 편집자는 대개 토론을 반기며, 생각을 주고받는 과정에 문제가 풀릴 수 있습니다.

만약 편집자가 적대적 행동을 계속하고 개인적인 공격을 하거나 편집 분쟁을 일으킨다면, 백:방해 편집은 무시하고 토론 공간에서 논의를 이어가세요. 질문에 대해 공격적으로 대응한다면, 이는 무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유권 문제가 논의 후에도 계속된다면, 분쟁 해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대화를 시도했던 사실은 기록에 남아있게 됩니다. 분쟁 해결 절차를 밟기 전에 우선 선의를 가지고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은 토론을 중단하고, 나중에 상대가 대화할 준비가 되었을 때 다시 이야기하는 방식도 현명한 대응일 수 있습니다.

여러 편집자가 관련된 경우[편집]

여러 편집자가 엮인 상황에서 각자가 다른 이의 소유권을 옹호하고 있다면, 매우 복잡한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예로 한 명의 주된 편집자가 있고, 다른 편집자들이 이 중심 편집자의 소유권 주장을 강화하면서 중심 편집자를 감싸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팀을 이룬 경우, 새로운 편집자나 숙련된 편집자 모두에게 불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앞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편집자의 행동에 대처하려 하지 말고, 문서의 주제에 집중해서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만약 잘 풀리지 않는다면 분쟁 해결로 넘어가겠지만, 분쟁 해결 절차에 앞서 개인 차원에서 토론을 통해 대화를 이끌어내고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유권 주장 문제를 해결하려면[편집]

어떤 문서에 대해 소유권을 가진 것처럼 행동하는 사람이 나타난 상황에서는 편집자가 만족하는 해법을 찾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냉정을 유지하고, 상대의 행동을 선의로 바라보며, 예의 바르게 토론에 임하는 것은 언제나 도움이 됩니다. 문서가 당신거냐고 다른 편집자를 비난하는 것은 공격적으로 보이거나, 때로는 개인적인 공격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도 자신이 받고 싶은 만큼 예의바르게 대해주세요. 어떤 편집자는 스스로 의식하지 못한채 문서가 개인 소유인 것처럼 행동할 수도 있으므로, 좋은 뜻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편집자는 자기는 문서를 훼손 행위로부터 보호한다고 생각하면서 상대에게 공격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중립적 시각 정책의 중요성을 모른 채 자신의 입장을 강하게 주장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행동의 예[편집]

행동[편집]

  • 문서에서 문단 재배치, 그림 추가, 표현 수정 등의 사소한 변경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하며, 해당 문서를 수정하기 전에 내용에 대해 검토할 것을 주장하는 경우
  • 특정판의 내용을 유지하기 위해, 정당한 다른 편집자의 편집까지 반복적으로 되돌리는 경우
  • 다른 기여자가 참여하기 싫도록 다른 사용자의 사용자 토론에 의견을 남기는 경우: 이 의견은 여러 형태를 취할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문서의 주제와 상관없는 위협과 모욕 등 부정적인 경우도 있고, 다른 극단적인 경우, 상대방을 가르치듯 대하면서, 상대방이 "문서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하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 문서 본문에 자신의 이름을 넣는 경우: 위키백과 콘텐츠는 따로 소유자가 없으므로, 본문에 서명을 남겨서는 안됩니다. 전체 편집자의 이름은 문서 역사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토론에 의견을 남길 때에는 자신의 의견에 서명을 남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서명은 의견 뒤에 "~~~~"를 추가하면 됩니다.

발언[편집]

  • "이 문서를 편집할 자격은 있나요?"
  • "당신은 이 주제를 다뤄본 경험이 없습니다."
  • "이 문서는 제/(누구)/우리가 만든 것입니다."
  • "당신이 편집한 내용을 보았고, 기여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전 이 분야의 전문가로, 문서의 정확성을 위해 당신의 편집을 되돌렸습니다. 혹시 제안이 있다면 토론 공간에 의견 남겨주세요."
  • "저명성이 있다는 당신 의견에 대해 홍길동 씨가 동의할 수 없다면, 그건 저명성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 아닌가요?" (여러 편집자가 참여한 소유권 문제인 경우)
  • "먼저 X 프로젝트에서 의견을 정리해 주세요."
  • "하찮은 편집을 되돌립니다."
  • "제가 보기엔 이 문서엔 잘못된 점이 없으므로, 고칠 필요도 없습니다."
  • "좋은 문서를 만들어본 경험이 없다면, 함부로 손대지 마세요."
  • "잘못된 내용이나 실수가 아니라면, 먼저 저/누구/우리의 허락없이 문서를 고치지 말아 주세요."
  • "제가 없는 동안 한 합의는 무효입니다."
  • "당신이 작성한 내용을 검토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위키백과 외에도 직업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 "당신이 말한 책이 제게 없네요. 확인할 수 없습니다."
  • "이 문서를 작성하는 데 많은 시간이 들었습니다. 제가 만든 걸 망가뜨리지 마세요!"

소유와 관리[편집]

문서의 소유와 관리를 혼동하지 마십시오. 위키백과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백과사전이지만, 모든 편집이 문서를 개선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경우, 핵심적인 편집자 그룹은 현재 상태의 문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백과사전의 품질 유지를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편집은 되돌릴 것입니다. 이러한 편집 되돌리기는 문서의 소유권에서 나온 행동이 아니며,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 기존의 토론 결과, 편집 과정에서 생긴 문법이나 문체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이뤄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되돌림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인신 공격이나 소유권 비난을 하기에 앞서 토론을 통해 변경을 제안해 보세요. 변화의 세부 사항은 주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편집자들과 논의할 수 있습니다.

알찬 글[편집]

알찬 글은 알찬 글 후보를 통해 공동체의 검토를 거쳐 품질 기준을 만족하는 문서입니다. 알찬 글 역시 누구나 편집할 수 있으나, 알찬 글을 수정할 때는 이를 염두에 두고, 중요한 변경을 하기 전에 토론을 통해 의견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문서[편집]

위키백과는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는 사용자 공간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곳은 개인 홈페이지가 아니며, 사용자 자신의 소유도 아닙니다. 사용자 문서 역시 위키백과의 일부이며, 위키백과의 목적, 특히 사용자 간의 협력을 돕기 위해 쓰여야 합니다.

다른 사용자나 봇 등이 대개는 사용자토론 문서를 이용하긴 하지만, 당신의 사용자 공간의 문서를 고칠 권한도 있습니다. 대개 다른 사용자가 당신의 사용자 문서를 고치지는 않습니다만, (드물긴 하지만) 다른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일상적인 유지보수, 예컨데 태그를 달거나, 동음이의어 링크를 수정한다거나, 일반 문서를 위한 분류를 제거한다거나 하는 이유로 고칠 수도 있습니다.

함께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위키백과의 문서, 분류, 틀, 기타 모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