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새로운 사용자를 격려해 주세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누구나 새로 온 사람들을 도와야 합니다. 언젠가 그들이 위키백과를 운영하게 될 겁니다.

위키백과의 새 식구가 되는 것은 쉽지만은 않습니다. 배워야 할 것이 많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연구하고 쓰기 위해서는 학문적 기술이 필요하고, 다른 편집자들과 생산적으로 교류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사회적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해할 수 없는 규칙과 전문용어도 끝없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도움말 문서도 새로운 사용자에게 그닥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도움말은 점점 더 새로운 편집자가 아닌 기성 편집자를 위해 작성되고 있습니다.

문서 훼손은 대개는 아무런 언급 없이 되돌려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백과사전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은 아무리 서투르더라도 환영을 받고, 생산적인 편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제한된 연구에 따르면 기성 편집자들은 일반적으로 편집자가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는) 선의인지, (문서 훼손과 장난을 치는) 악의인지에 대해 동의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의 첫 번째 편집이 유지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의견이 다릅니다. 확실하지 않다면, 새로운 사용자고 고칠 수 있도록 그대로 두거나, 고치거나, 편집 안내 태그를 붙이십시오.

새로 온 사용자를 물어뜯는 것은 그들에게 위키백과가 그들에게 어울는 장소가 아니라고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물지 않는 것을 넘어서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친근한 환경에서 평화롭게 편집할 수 있도록 하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사랑받는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새로 온 사람들을 격려해야 합니다.

왜 그래야 하나요?[편집]

위키세계는 어린 위키드래곤에게는 너무 험난하답니다.

새로운 사용자의 편집은 철저한 조사를 위해 자동적으로 선별되며, 문제가 있다면 고치기보다는 되돌려지기 쉽습니다. 점점 더, 새로운 사용자의 첫 번째 편집은 안내 없이 거부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신규 사용자들이 정규 편집자가 될 가능성이 훨씬 낮아지고 있습니다. 유지율은 대체율보다 낮아졌습니다. 위키백과에 합류하는 사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떠나면서 서서히 죽어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편집은 숙련된 편집자가 수행하지만, 많은 양의 콘텐츠는 단지 수십 개의 편집만 하는 일시 방문자들에 의해 작성되고 있습니다. 만약 기존 편집자들이 편집을 수정해 준다거나, 새로운 편집자를 안내할 경우, 공생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를 교육하고 유지하는 방법[편집]

다른 편집자가 위키백과에 정착한다면, 위키백과에 대한 당신의 기여는 배가될 수 있습니다.
  • 빠르게 대응하라. 빠른 대응이 더 많은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 신규 사용자를 평가하라. 개인화된 건설적 비판은 편집 기술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편집자가 계속 머무를 가능성을 높입니다. 때로는 칭찬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필요한 만큼 유용한 정보를 주세요.
    • 자동화, 또는 반자동화된 의견은 사용자를 쫓아낼 수 있습니다.
  • 좋은 편집의 모범을 보여줘라. 새로운 사용자의 편집 내용을 고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는 등 모범을 보인다면, 새로운 사용자가 건설적인 정규 편집자가 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 이동하고, 태그하고, 수정하라. 편집한 내용을 가능한 이동, 태그, 수정하십시오. 신규 사용자의 편집이 거부되면, 정규 편집자가 될 확률은 5분의 3에서 5분의 1로 낮아집니다. 새로운 사용자들도 기여하고 싶어 합니다. 변화를 만들고 싶어 합니다.
  • 편집을 되돌려야 한다면, 되돌리는 게 끝이 아닙니다. 새로운 사용자가 유지 가능하고 생산적인 편집을 할 수 있도록 도우세요. 만약 새로운 사용자가 기여를 남길 수 있다면, 새로운 위키백과 편집자를 얻을 수 있고, 위키백과에 대한 당신의 기여가 됩니다. 사랑방 등을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사용자가 머무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새로 온 사용자가 우선 알아야 할 것을 분명하게 알려주는 설명 문서를 작성하라. 새로 온 사용자를 우선시하세요. 기성 편집자는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더 잘 뒤져볼 수 있습니다.
  • 잘한 일을 칭찬하라. 편집자는 누구나 상을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의 역량 키우기[편집]

적개심은 결코 신인에 대한 해답이 아닙니다. 적대적인 태도는 당신에게 더 많은 반대를 가져다 줄 뿐입니다..

새로운 사용자가 위키백과 편집에 필요한 역량을 모두 갖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당신은 그들이 역량을 얻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편집자가 적대감을 느끼게 하지 마십시오. 사람들은 낯선 사람의 친근감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문자만으로 소통을 한다면 아무도 당신의 목소리 톤이나 얼굴 표정을 읽을 수 없기 때문에 오해를 받기 쉽습니다.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텍스트 해석을 더욱 일관되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장하기 전에 자신의 토론 문서 편집 내용을 정말 적대적인 어조로 읽어 보십시오. 만약 그것이 완전히 웃기는 것처럼 들린다면, 저장하세요. 적대적으로 들리면 다시 쓰세요. 만약 그들이 당신을 싫어한다면 새로운 편집자는 당신의 안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새로운 사용자가 오해 없이 의사소통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새로운 편집자가 되는 것은 좌절감을 줄 수 있는데, 특히 배우도록 하려는 당신의 고군분투나 심지어 그에 대해 무례한 편집자를 마주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무례함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평소보다 조금 더 선의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무례함에 친절하게 답하십시오.

새로 온 사람들을 상대하는 것은 답답하고 반복적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인내심을 발휘한다면 보다 친절하게 대할 수 있으며, 갈등을 다룰 때에 의식적으로 행동한다면 더 안정적으로 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들은 새로운 사회를 위해 새로운 사회적 관습을 빠르게 습득합니다. 그들은 역량에서 따돌림까지 그들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소중히 여기는 것을 배웁니다.

가능한 경우 명령이 아닌 정보로서 안내문을 제시하십시오. 여기서 편집하는 사람은 누구나 정보를 얻는 것을 좋아할 것입니다. 아무도 주변에서 명령을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강압적인 기미, 특히 위협의 기미는 피하세요. 반동을 일으키지 마세요. 결과를 설명할 때, 갈등을 비인격화하세요: "다시 하면 내가 되돌리겠다"는 "그런 편집은 되돌려지기 쉬워요. 왜냐하면..."보다 좋지 않습니다. 결과를 긍정적인 말로 설명하고, 요청을 구체적이고 따르기 쉽게 알려주세요. "그런 편집은 되돌려질 것입니다"보다는 "백: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기준을 충족하는 출처를 인용하여, 그 진술을 뒷받침할 수 있다면 우리는 그 편집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PubMed를 살펴보면 어떨까요?"라는 편이 낫습니다. 낮은 수준의 경고 틀은 정당한 이유로 제재 위협을 회피합니다.

설명해 주세요. 공동체 규범에 대한 설명을 이해할 수 있게 링크해 주세요. 필요한 경우, 규칙 뒤에 숨은 의도를 설명해 주세요. 때로는 규칙이 만들어진 동기를 부여한 상황을 연결하는 것이 규칙의 목적을 설명하는 좋은 귀납적 방법입니다. 위키백과의 규범은 일반적으로 건전하며, 우리는 그것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노골적인 주장으로 규칙을 옹호할 필요는 없습니다.

새로운 편집자는 작업 내용이 그들의 기술 수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먼저, 새로운 사용자의 목표를 파악하십시오. 만약 그들이 정말 어려운 것을 시도하고 있다면, 그들에게 좌절스러운 학습 곡선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할 수 있으며, 그들이 원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위키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좀 더 쉬운 과제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들이 허용할 수 없는 일을 하려고 한다면, 당신은 왜 그것이 이루어질 수 없는지 이유를 설명할 수 있고 다른 목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의 노력을 비판할 때, 그들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새로운 이해 가능한 지침을 함께 제공하세요. "정책 X에 따라 당신의 행동은 나쁘다"는 말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설명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편집자를 돕는 데 시간을 할애하고 싶다면, 당신은 사랑방의 진행자가 되거나 새로운 편집자의 멘토가 될 수 있습니다.

설명 개선[편집]

위키백과는 편집자 매뉴얼이 함께 제공됩니다.

대부분의 위키백과 편집자들은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들이 위키백과에 대해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읽을거리를 만드세요. 이것은 특히 논리적 관점을 취하는데 능숙하거나 내향적인 편집자들이 새로 온 사람들을 돕는 좋은 방법입니다. 경험이 많은 편집자들은 자신들보다 훨씬 덜 아는 누군가의 관점을 상상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새롭고 확립된 편집자의 시간을 존중하십시오. 문서를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세요.

새로 온 사람들은 (대개는 반보호된) 설명 문서를 거의 편집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과감하게 행동하도록 격려해주세요. 발견한 문제를 직접 고치거나, 문제점을 토론 문서에 설명해서 더 많은 지식을 가진 누군가가 고칠 수 있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특정 안내 페이지[편집]

틀의 용도와 편집자가 틀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포함해서, 틀의 의미에 대한 기본 정보를 도입부에 입력하십시오. 기술적인 세부 사항은 페이지 뒷부분(틀이 작동하는 방법, 매개 변수 사용법 등)에 제공될 수 있습니다. 결국, 만약 누구도 그 틀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른다면, 아무도 그 틀을 사용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새로운 사용자를 우선시하세요. 기성 편집자는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뒤지는 데 더 능숙할 것이다.

가능한 한 단순하게 유지하세요. 가장 흔히 일어나는 새로운 사용자 문제를 다루도록 노력하세요. 이 부분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실질적으로 더 길어질 경우, 모든 희귀한 사례를 다루려고 하지 마십시오. 새로운 편집자가 이해하지 못할 수 있는 어떤 용어라도 위키링크를 사용하세요. 편집자가 다른 섹션의 내용을 기억하도록 강요하지 마십시오.

일반 안내[편집]

새로운 사용자를 위한 안내 페이지가 많이 있습니다. 위키백과:초보자를 위한 입문서, 위키백과:길라잡이 등 일반적인 사용자를 위한 안내도 있고, 위키백과:위키문법 요약과 같은 참고 자료도 있습니다. 이런 안내는 새로운 사용자에게 유용합니다. 새로운 사용자에게 교정 조치가 아닌, 정보 자원으로 정중하게 안내해주세요. 토라지고 화난 마음으로 안내 페이지를 읽는 편집자는 얻을 것이 별로 없을 것입니다.

솔직히 새로운 편집자들에게 너무 많은 일반적인 안내가 있습니다. 그들은 넘치는 선택으로 괴로워합니다. 필요할 때 쉽게 찾을 수 있고, 특정 문제와 관련이 있는 소량의 특정 조언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총괄적인 안내서보다 유용합니다. 사용하기 전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암기하는 것보다, 해보면서 배우고, 해보면서 익히는 것이 더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