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위키백과:역량도 필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는 어떻게 일할 것인지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가진 여러 편집자들이 함께하는 거대한 공간입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실용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사실은 놀랍긴 하지만, 어찌 되었건 일반적으로 늘 일어나는 일입니다.

이를 용이하게 하는 위키백과의 핵심 지침은 바로 선의를 지키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일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그것과 관련되어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방안대로 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상기해 주는 좋은 충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의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손상시키려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은 다루기 쉽습니다. 필요에 따라 편집을 하지 못하도록 차단할 수 있으며, 대개는 소란이나 논란도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마주하는 큰 논쟁거리는, 도움을 주려고 애쓰는 동안 자신도 모르게 방해나 분란을 일으키고, 이를 의도하지 않게 행하는 편집자들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때때로 좋은 듯으로 보려는, (대체로는 꽤나 유용한) 우리의 관념의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을 보게 됩니다. 많은 편집자들이 이 원칙에 과몰입했고, 결국 훌륭한 기여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오로지 선한 의도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역량도 필요합니다. 도움을 주려는 성실한 노력이 만든 난장판은, 그저 난장판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행동방식과 유형을 통해 편집자가 건설적인 방법으로 기여할 수 없는 가능성을 보일 경우 공동체가 개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제한된 범위의 역량과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핵 물리학에는 유능하지만 발레에는 소질이 없을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역량과 능력을 갖춘 사람이 위키백과 편집에 필요한 기술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경멸적 의미에서 이들을 “역량이 모자란” 사람으로 낙인찍는 대신, 우리는 그들의 존엄성을 유지하면서도 가능한 한 정중히 위키백과 편집을 할 역량이 부족한 사람들을 공동체로부터 떠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역량도 필수”의 의미는?

[편집]

기본적으로, 한국어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 이해할 수 없는 텍스트를 문서에 기입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을 정도의 한국어 읽기 및 쓰기 역량.
  • 출처를 읽고 그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는 역량. 편집자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확인하는 위키백과의 정책을 스스로 숙지하고 출처가 문서에 인용하기에 적합한지 아닌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다른 편집자들과 소통하고, 총의를 준수할 수 있는 역량.
  • 자기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파악하고, 자신의 기술 및 지식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이 정리해야 할 중요한 오류를 일으킬 수 있는 영역에서 편집을 피하는 역량.

“역량도 필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

[편집]
  • 이건 “누군가 실수를 하자마자 벽돌을 세게 내려치는 것”(실수를 할 경우 심하게 다그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편집자, 특히 새로운 편집자의 사정을 너그럽게 봐주고, 이들이 유능하게 편집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실수는 위키 편집 과정에서 불가피한 부분입니다.
  • 완벽함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서는 한 번에 완벽하게 만들어지기보다 한 단계씩 거치며 개선할 수 있습니다. 조금씩 개선해나가는 것은 우리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입니다.
  • 한국어를 모국어 수준으로 구사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편집자들이 훌륭한 한국어 실력을 갖고 있다는 기대는 없습니다. 사소한 맞춤법 및 문법 실수는 다른 사용자가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가 서투른 이유로 편집자가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문서에 직접 작성하지 못하는 경우,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 편집 요청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를 무시하고 그들의 역량을 향상시키려 하지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 사용자를 무능하다고 규정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누군가를 역량이 모자란다고 부르는 것은 인신 공격이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기여자가 아닌 기여 내용을 언급하고, 사람을 수세적으로 밀어붙이거나, 인격이나 개인을 공격하지 않도록 표현할 방법을 찾으세요.
  • 필요한 역량에 대해 말할 때, 위키백과의 예의 규칙을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무례하고 예의없는 발언은 의욕을 꺾는 것이며,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거나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에 대한 심리적 장벽만 높일 뿐입니다.

역량 부족이 의심스러울 경우의 대응

[편집]

타인의 역량 부족에 대응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역량이 무엇인지, 무엇이 아닌지 유념해야 합니다. 역량 부족은 지식의 부족이 아닙니다. 역량 문제에 대응하려면 상황의 배경에 대한 주의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 언어 문제: 위키백과는 다언어 프로젝트입니다. 한국어, 영어 외의 다양한 언어로 편집이 이뤄지며, 익숙하지 않은 언어판에서 활동할 경우, 역량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종 사람들은 자신이 더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모국어 위키백과 대신 다른 언어판에서 활동하기도 합니다. 언어 장벽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용자를 자신의 모국어 위키백과로 안내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 반복되는 실수: 사용자의 실수가 반복되는 경우, 사용자에게 올바른 작업 방법에 대한 조언이나 지침이 제공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생산적으로 기여하기를 원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모를 수도 있습니다. 아무도 편집의 문제점을 설명하지 않았다면, 이를 설명하는 것이 항상 첫 번째 단계가 되어야 합니다. 실수를 설명하는 방법은 (1) 직접 설명을 하거나 (2) 더 나은 방법을 보여주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사용자의 토론 문서에 자신을 소개하고, 문제점을 설명하고, 차이를 알려주세요. 또한 위키백과:사랑방이나 위키백과:질문방과 같은 사용자 모임을 안내해주세요. 대부분의 경우 이 정도면 충분할 것이고, 더 이상의 조치는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 역량 부족이라는 주장: 일반적으로 사람에게 "역량이 부족하다"거나 편집이 "역량 부족"이라고 부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문제를 직접 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모욕적인 표현을 피하고 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람들에게 그들의 작업이 무능하다고 말하는 것은 그들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들을 방어적인 입장에 놓이게 할 뿐이고, 다른 조언이나 가르침에 대해 덜 수용적이게 만듭니다.
  • 다른 시도가 모두 실패했을 때: 차단이나 제한과 같은 제재는 항상 문제를 바로잡는 다른 모든 방법이 시도되어 실패한 최후의 수단으로 간주됩니다. 사용자 관리 요청이나 이와 유사한 장소에 문제를 제기하기 전에, 사용자와 의사소통하고 그들의 행동을 바로잡기 위한 모든 합리적인 시도를 해봤어야 합니다. 그들의 사용자 토론을 사용하여, 그들에게 설명하고 올바르게 하는 방법을 보여주세요. 그러나 드물게 행동 패턴이 잘 확립되어 사용자가 올바르게 행동할 것 같지 않다는 것을 보인다면, 차단, 제한 등의 제재가 백과사전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유일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기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