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본문 내 인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에서 본문 내 인용(Inline citation)이란 독자가 해당 자료를 뒷받침하는 신뢰할 수 있는 특정 출처를 직접적으로 볼 수 있도록 연결해놓는 방법으로 문서 내 본문에 직접 배치하는 인용 방법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문서 내에 번호가 있는 각주를 사용해 본문 내 인용을 만들지만 그 외 다른 형식도 사용됩니다.

본문 내 인용은 보통 한 문장이나 한 단락의 끝에 있습니다. 본문 내 인용으로 서적, 잡지, 백과사전, 국어사전, 인터넷 페이지와 같은 전자적, 인쇄판 참고 문헌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유형의 출처를 사용하든 해당 출처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즉 해당 주제와 관련해 신뢰할 수 있거나 권위가 있다고 여겨지는 정식 출판, 감수 과정을 거친 신뢰할 수 있는 출판된 자료여야 합니다. 확인 가능한 출처 인용은 독자가 문서의 정보를 신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본문 내 인용의 반대 개념으로 영어권에서 종종 부르는 "전체적 인용"(general reference)이 있습니다. 전체적 인용이란 문서 내의 특정 서술이나 자료 뒤에 바로 붙지는 않지만 문서의 일부 혹은 전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서지를 나열하는 일종의 서지 인용으로 보통 문서의 끄트머리 "참고 문헌" 혹은 "추가 자료" 문단에 배치됩니다. 특정 문장이나 단락을 뒷받침하지 않고 문서의 "전체적인 부분"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전체적 인용이라고 부릅니다.

본문 내 인용과 위키백과[편집]

대부분의 위키백과 문서에는 본문 내 인용이 있으며 특히나 알찬 글이나 좋은 글의 경우에는 본문 내 인용이 필수적입니다. 문서에 본문 내 인용을 추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출처 밝히는 법에 관한 지침에서는 아래 모두를 허용하지만 한 문서에는 한 가지 인용 방법만 사용해야 합니다.

Ref 태그[편집]

출처 인용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ref>" 태그를 사용해 각주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참고 문헌 인용과 참조용 주석(내용주, 참조주)를 작성하는데 모두 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그를 사용해 각주를 만든다면 각주 시작 태그인 <ref>와 닫는 각주 태그인 </ref>를 사용해 만들 수 있으며 문서 내에서 자동으로 각주 순서를 정렬해 숫자를 부여해줍니다. 두 태그 사이에 써진 정보가 각주의 내용으로 들어갑니다. 표준 위키 마크업 언어 혹은 위키백과의 여러 인용 틀을 사용해 서지 인용 서식을 정할 수 있습니다. 각주가 표시될 위치를 지정하러면 원하는 곳에 {{각주}} 틀을 붙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 안에 {{각주}} 혹은 <references />이 없다면 자동으로 문서의 가장 아래에 나타납니다.

문서 안에 동일한 출처를 인용한 여러 인용문이 있고 <ref> 태그를 사용한다면 각주에 이름을 지정해 같은 각주를 여러 곳에 인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으로 나오는 <ref> 태그에 name="X"를 추가해 <ref name="X">와 같이 예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1] 다른 때와 마찬가지로 문장의 끝에 각주 숫자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여러 곳에 인용된 각주의 경우 위키백과가 각주 숫자를 지정할 때 맨 처음으로 "X" 각주를 인용한 때의 숫자를 동일하게 사용합니다.[1] 이런 인용 방법에서는 <ref name="X"> 인용으로 인용된 각 항목에서는 전부 같은 번호로 붙여집니다. 만약 한 번 지정한 각주를 다시 재인용하고 싶다면 <ref> 태그에 <ref name="X" />와 같이 슬래시를 붙인 태그를 입력해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Ref 및 Note 틀[편집]

인용을 알리는 데 틀을 사용하는 방법도 가끔 사용되며, 내용에 관한 주석을 적을 때 보통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 틀은 텍스트 위에 위첨자 번호를 만들어 클릭하면 문서 하단의 인용 란으로 안내하는 방식입니다.

각주 틀과 내용주 틀은 {{ref|word reference}}{{note|word reference}} 2개 틀을 사용합니다. 이 틀을 사용하러면 문서 내 제시한 정보를 인용하러는 곳 뒤에 {{ref| }} 틀을 달고, "|" 구문 뒤에 입력하고 싶은 내용을 넣으면 자동으로 각주 내용으로 처리됩니다. 인용이 아니라 문서에 참고할 만한 내용인 내용주를 적을 때는 {{note| }} 틀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The Navy》라는 책을 인용하고 싶다면 인용할 곳 문장 끝에 {{ref| }} 틀을 달고 세로줄 뒤에 "Navy1"라고 써서 {{ref|Navy1}}와 같이 작성하면 이 문장의 끝처럼 자동으로 각주가 생성됩니다.[1] 이제 문장 끝에 위첨자로 된 작은 숫자가 나타날텐데 이 곳에는 참고 문헌 단락에 인용될 정보가 전부 들어 있습니다.

기본 서식은 표준 <ref>...</ref> 태그와 동일하지만 위첨자의 각주 숫자에 원하는 숫자 혹은 기호가 들어가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틀의 경우에는 인용이나 내용주를 작성하기 위해 위첨자 숫자에 수동으로 번호를 매기거나 별도의 서식을 지정하러는 경우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틀을 사용하면 이렇게 다른 모양의 각주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각주 틀의 사용 방법은 틀:Ref/설명문서 문서를 참고하세요.

하이퍼링크 또는 외부 링크[편집]

영어 위키백과 극초기에는 다른 웹사이트로 향하는 외부 링크가 전면 허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옥스포드 영국인명사전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전기를 인용해 링크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링크를 만드는 법이 허용되었습니다.

  "[https://www.oxforddnb.com/view/article/25200  William Shakespeare]"

위와 같이 작성하면 "William Shakespeare"처럼 링크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William Shakespeare.[https://www.oxforddnb.com/view/article/25200]"

이렇게로도 외부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William Shakespeare.[2]"와 같이 링크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현재는 위의 인용 방식이 구식화된 방식으로 Ref 태그 안에 넣지 않은 외부 링크는 만들지 않습니다.

자매프로젝트 링크[편집]

위키백과의 다른 문서로 향하는 내부 링크를 [[윌리엄 셰익스피어]]처럼 만들 수 있듯이, 위키미디어 자매 프로젝트로 향하는 링크도 이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키문헌의 특정 문헌을 인용하고 싶다면 아래처럼 내부 링크와 같이 링크해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s:en:Cromwell letter to John Bradshaw]]

이를 그대로 적용한다면 다음처럼 내부 링크와 같은 형식으로 자매프로젝트로 향하는 링크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이런 링크는 독자가 문장을 뒷받침하는 본문 내 인용이 어떤 형태로 되어 있는지 명확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본문 내 인용을 명확하게 하고 싶다면 따로 자매 프로젝트의 문헌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추가 정보(그 문헌이 출판된 장소나 시기)를 덧붙여서 본문 내 인용을 다른 형태로 삽입해야 합니다.

수동 인용[편집]

간혹 편집자가 직접 출처에 번호를 매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편집자는 관련 구절의 끝에 숫자나 기호를 입력하고 서지 단락에 그 번호를 일치하게 써놓기만 하면 돼서 매우 쉽게 만들 수 있긴 하지만, 문서가 커지거나 편집으로 내용이 바뀌는 경우 그 숫자 정렬을 맞추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수동으로 인용하는 방식도 위키백과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괄호 인용[편집]

본문 내 괄호 인용괄호를 사용해 직접적으로 본문의 단락 안에 인용을 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본문 안에 그냥 (저자, 날짜) 또는 (저자, 날짜:쪽) 등을 쓰는 방식입니다. 이런 인용은 보통 일반 텍스트로 입력되며 구두점 앞에 표시합니다. 인용을 나타낸 서지는 문서의 가장 하단에 참고 문헌 단락에 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괄호 인용 체계는 위키백과에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문서나 위키백과의 편집 체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괄호 인용을 사용한 것을 보았다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인용 방식임을 설명하고 수정을 도와주세요. 편하게 각주로 들어간 유사 괄호 인용 체계를 {{Sfn}} 틀을 이용해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틀:Sfn/설명문서를 참고하세요.

반드시 본문 내 인용을 해야 하는 경우[편집]

위키백과 문서의 모든 내용은 확인 가능해야 합니다. 특히나 위키백과의 정책에서는 아래 4가지 유형의 문장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본문 내 인용으로 직접 드러낼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문장 유형 본문 내 인용을 요구하는 정책
직접적인 인용문 위키백과:확인 가능
이의가 들어온 모든 문장(삭제되거나, 토론 문서에 질문이 들어오거나, {{출처 필요}} 혹은 비슷한 출처 요구 틀이 붙여진 경우) 위키백과:확인 가능
이의가 들어올 수 있는 모든 문장 위키백과:확인 가능
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중립적이든 모든 논쟁의 여지가 존재하는 서술 위키백과:생존 인물의 전기

그 외 특히 저작권 침해와 관련된 정책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본문 내 인용 하더라도 모든 정보를 복붙해서 그대로 집어 넣지 말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이제 문장 끝에 글자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하세요. 이 각주는 각각 같은 이름(Example)을 공유하는 하나의 각주로 문서 여러 곳에 있지만 전부 한 각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