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버그 보고 및 기능 요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버그 보고에서 넘어옴)

위키백과를 구동하는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버그 보고서기능 요청 (통틀어서 작업이라고 함)은 위키미디어 파브리케이터에 제출해야 합니다. 파브리케이터는 버그 보고 및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도구가 포함된 소프트웨어 제품군입니다. 파브리케이터의 버그 보고서 관리 도구는 "Maniphest"입니다.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버그 보고서와 기능 요청은 위키백과:사랑방 (기술)에서 논의해야 합니다. 헷갈리는 경우 위키미디어 파브리케이터에 작업을 제출하기 전에 사랑방에서 문제를 논의하세요.

버그 보고서 또는 기능 요청 제출[편집]

버그와 마주치거나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싶어집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상단 모서리에 있는 검색창을 사용하여 기존 보고서를 검색하는 것입니다. 누군가 이미 버그를 보고했거나 기능을 요청했을 수 있습니다. 먼저 검색하면 중복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검색할 때는 있을 법한 말을 여러가지로 시도해 보십시오.

신고[편집]

검색되는 내용이 없으면 직접 신고해야 합니다.

  1. 파브리케이터 계정을 만듭니다. 로그인 창에서 MediaWiki를 누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단,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2. 버그를 신고합니다. 프로젝트에 mediawiki-general-or-unknown을 넣습니다.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확실하지 않다면 이 프로젝트에 넣어 두면 다른 사람이 적절한 프로젝트로 옮겨 줄 것입니다.)
  3. 필요하면 'Priority' (긴급도)도 조정합니다. 되도록 담당자가 적절히 판단하도록 Needs Triage 상태로 맞춰 둡니다. 신고하는 것이 버그가 아니라 기능개선이면 Priority에서 Lowest를 고릅니다.
  4. 보안 버그라면 이 폼을 이용해야 합니다.
  5. Summary는 제목입니다. 버그의 내용을 간결하게 씁니다.
  6. Description에 문제를 상세히 서술합니다. 신고 내용을 보고 문제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또 문제를 재현할 수 있도록 써 주십시오. 관련된 웹페이지가 있으면 링크를 첨부하십시오.

다른 이들이 신고한 내용을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설정 변경을 요청하는 버그의 예시로는 파브리케이터: T85621 , 실제 버그의 예시로는 파브리케이터: T69087 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전개 일정[편집]

위키미디어의 새 소프트웨어는 정기적으로, 일반적으로 매주 전개됩니다. 한국 표준시 기준 그룹 0 위키(테스트 웹 사이트 및 mediawiki.org)는 화요일이나 수요일에 주요 소프트웨어 변경 사항을 전개하고, 그룹 1(카탈루냐어, 히브리어, 이탈리아어 위키백과 및 모든 위키백과가 아닌 사이트)은 수요일이나 목요일에, 그룹 2(나머지)는 목요일이나 금요일에 전개합니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그룹 2에 속하므로 목요일이나 금요일에 주요 주간 전개를 받습니다. 다른 일정으로 발생하는 다른 변경 사항(예: 소프트웨어 번역)도 있습니다. 현재 미디어위키 버전은 1.43.0-wmf.2 (ce9d259)입니다.

원래는 없었지만 목요일이나 금요일에 편집하거나 읽을 때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해당 기술적인 문제의 원인은 최근 전개된 소프트웨어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문서 또는 백:기술의 지침을 사용하여 문제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문제"는 소프트웨어의 작동 방식을 변경하기 위한 의도적인 작업의 결과이므로, 보고서를 제공할 수는 있지만 수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 예상대로 수정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새로운 미디어위키 버전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회귀에 대해 파브리케이터에 버그를 제출할 때 그 주의 "train blocker" 전개 버그에도 언급하세요.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