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찾기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검색에서 넘어옴)

이 문서에서는 위키백과검색(찾기)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기본적인 검색 기능

  • 최신 벡터 스킨 기준으로 위키백과의 최상단을 보시면 '위키백과 검색' 란이 있습니다. 검색창에 열쇠말(keyword)을 입력해주십시오. 열쇠말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이나 ↵ Enter 키를 누르십시오.
  • ↵ Enter 키를 누르시면 해당 문서로 바로 이동합니다.
  • 검색 : 해당 열쇠말이 포함된 문서를 나열합니다. 여기서 이름공간을 선택하여 다시 검색하실 수도 있습니다.
  • 참고하세요! - ↵ Enter 키를 눌렀을 때 입력한 열쇠말의 문서가 없는 경우 문서가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검색 버튼을 눌렀을 때의 결과가 나옵니다. 다른 제목으로 되어 있을 수도 있으니 한 번 확인해 주세요. 이 과정에서 문서를 새로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구문 검색

특수 문자

큰따옴표

는 큰따옴표로 "이렇게" 감쌉니다.

하이픈

하이픈 또는 대시(-)는 논리 연산의 부정에 대응합니다.

와일드카드

와일드카드 문자 두 개로는 *\?가 있으며, 둘 다 문장의 가운데나 끝에 올 수 있습니다. 이스케이프 문자의 물음표는 문자 하나를 나타내며 별표는 문자 여러 개를 나타냅니다. 와일드카드는 한국어로 된 문자열 뒤에 붙는 형태소를 검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검색할 때 많은 사용자들이 질문을 하기 때문에, 물음표는 기본적으로 무시되며, 이스케이프 문자의 물음표(\?)가 와일드카드를 위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논리 연산자

위키백과의 검색 엔진은 제한된 불 논리를 지원합니다. 논리적 NOT(부정)은 "-"로 표시됩니다. 소괄호는 무시됩니다. 검색어는 기본적으로 AND로 결합됩니다. OR 연산자는 지원되지만, 모든 검색어가 OR로 분리되어야만 논리합에 대응하는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파라미터

intitle:

문서 이름과 넘겨주기 문서 이름이 "intitle:검색어"로 검색됩니다.

검색어 설명
intitle:공항 이름에 ‘공항’이 있는 모든 문서
주차 intitle:공항 본문에 ‘주차’가 있고 이름에 ‘공항’이 있는 문서
intitle:국제 intitle:공항 이름에 ‘국제’와 ‘공항’이 있는 문서
intitle:"국제 공항" 이름에 ‘국제 공항’이 있는 문서
공항 -intitle:공항 본문에 ‘공항’이 있지만 이름에 ‘공항’이 없는 문서

insource:

표, URL, 링크, HTML 등이 검색됩니다.

검색어 설명
insource:단어
insource:"단어1 단어2"
Non-alphanumeric 문자는 무시됩니다.
insource:/regexp/
insource:/regexp/i
정규 표현식을 사용합니다. 세부 사항은 mw:Help:CirrusSearch#Regular expression searches에 있습니다.

incategory:

"incategory:검색어"로 [[분류:검색어]]를 가진 문서가 검색됩니다. 분류 이름에 공백 문자가 포함된 경우 공백을 밑줄(예시: incategory:대한민국의_화학자)로 바꾸고, 분류 이름을 큰따옴표로 묶거나(예시: incategory:"대한민국의 화학자") 둘을 동시에 합니다.

검색어 설명
서울 incategory:대한민국의_화학자 분류:대한민국의 화학자에 분류되고, 본문에 ‘서울’이 있는 문서
incategory:"한국의 화산" incategory:"대한민국의 산" 두 분류에 모두 분류되는 문서를 검색하지만, 아무것도 반환하지 않습니다. 모든 대한민국의 산은 하위 분류에 분류되었고, "incategory:"는 하위 분류를 검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incategory:"대한민국의 화산" incategory:"제주특별자치도의 산" 제주특별자치도의 화산.
"길고양이" -incategory:"영국의 고양이" 본문에 ‘길고양이’가 있지만, 분류:영국의 고양이에 분류되지 않은 문서.

deepcategory:

그 분류와 모든 하위 분류가 검색됩니다. 최대 5단계의 하위 분류와 256개의 분류를 검색합니다.

검색어 설명
deepcat:"소재별 희곡" 모든 주제의 희곡. (분류:소재별 희곡 또는 그 하위 분류에 분류되는 문서를 검색합니다.)
서울 deepcat:대한민국의_화학자 분류:대한민국의 화학자 또는 그 하위 분류에 분류되고, 본문에 ‘서울’이 있는 문서
deepcat:"한국의 화산" deepcat:"대한민국의 산" 두 분류에 모두 분류되는 문서를 검색하고, 검색 결과를 반환합니다. 모든 대한민국의 산은 하위 분류에 분류되었고, "incategory:"는 하위 분류를 검색하지 않지만 "deepcat:"은 하위 분류를 검색하기 때문입니다.
deepcat:"대한민국의 화산" deepcat:"제주특별자치도의 산" 제주특별자치도의 화산.
"길고양이" -deepcat:"영국의 고양이" 본문에 ‘길고양이’가 있지만, 분류:영국의 고양이 또는 그 하위 분류에 분류되지 않은 문서.

prefix:

"prefix:검색어"로 문자열 ‘검색어’로 시작하는 페이지 이름이 검색됩니다.

검색어 설명
미사일 prefix:SS-0 본문에 미사일이 있고 이름이 ‘SS-0’으로 시작하는 문서
남한 prefix:토론:대한민국 ‘남한’이 언급된 대한민국 토론 문서: 현재 문서와 보존 문서
남한 prefix:토론:대한민국/ ‘남한’이 언급된 대한민국 토론 문서: 보존 문서만
"포털 이름공간" 독자 prefix:위키백과토론: ‘위키백과토론:"포털 이름공간" 독자’와 같습니다.
감자 prefix:포털:음 ‘포털:음’으로 시작하고 본문에 감자가 있는 포털 이름공간 문서

linksto:

"linksto:검색어"로 그 페이지로 링크되는 모든 페이지가 검색됩니다.

검색어 설명
linksto:공항 공항으로 링크되는 모든 문서.
주차 linksto:공항 본문에 ‘주차’가 있고 공항으로 링크되는 문서
-linksto:"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본문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있고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으로 링크되지 않는 문서

사용자 지정 검색 상자

외부 검색 엔진

외부 검색 엔진을 이용하여 문서를 찾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구글

그 외

  • 한국어 위키백과에 있는 모든 문서의 목록 또는 특정 이름공간 안에 있는 문서의 목록을 보시려면 모든 문서 검색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제목으로 찾으시려면 위키백과:제목으로 찾기도 참조하십시오.
  • 위키백과를 포함한 모든 위키미디어 재단 위키를 한꺼번에 검색하려면 전역 검색(Global Search) 기능을 사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