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영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동
月影洞 Woryeong-dong
Masan-happosine.png
면적 2.62 km2
인구 34,257명 (2012.7.1.)
인구밀도 Bad rounding here13,000 명/km2
세대 11,799가구 (2012.7.1.)
법정동 대내동, 월영동, 해운동
44
280
동주민센터 마산합포구 월영동 남1길 13
홈페이지 마산합포구 월영동 주민센터

월영동(月影洞)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의 하위 행정동명이자 법정동명이다. 행정동으로는 법정 월영동 이외에도 대내동과 해운동을 포괄하고 있으며, 1990년대들어 아파트단지가 급속도로 형성되기 시작하여 이 일대를 월영마을로 칭하기도 한다. 일부 지역은 기존의 마산만을 매립한 지역에 포함된다.

상업 또한 유동인구가 많은 경남대학교와 월영광장을 중심으로 발달하였으며, 오거리인 월영광장의 특성을 본따 이 지역은 흔히 댓거리라는 이름으로 칭해지고 있다. 때문에 마산의 동서동(창동, 부림시장) 일대, 합성동(마산역, 마산시외버스터미널) 일대와 함께 마산의 대표적인 상권 지역 중의 한 곳으로 꼽히고 있다.

역사와 유래[편집]

'월영'이라는 명칭은 최치원이 이 지역에 세운 누각인 월영대에서 유래하였다. 이후 조선시대 초기까지 이 지역은 합포현 월영리였으나 조선 태종때 창원부로 편입되었다. 이후 1910년 마산부제가 실시됨에 따라 마산부 외서면으로 편입되었고, 1914년에 월영리에서 월영동으로 개칭 한 이래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90년부터 2001년 1월 1일 구 폐지 직전까지는 합포구에 속해있었다. 이후, 2010년 7월 1일 인근의 옛 창원시, 진해시와 통합한 새로운 창원시가 출범하면서 마산합포구의 하위 행정구역으로 포함되었다.

교육[편집]

대학교[편집]

중학교[편집]

초등학교[편집]

교통[편집]

동을 통과하는 주간선도로로 밤밭고개로드림베이대로가 있으며, 보조간선도로로 가포로가 있다. 밤밭고개로를 통해 진동, 진전면으로 향하는 국도 제2호선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가포로를 통해 가포동으로 접근 할 수 있다. 또한 동 끝부분의 월영광장에서 마산 시내 북쪽이나 창원으로 갈 수 있는 3.15 대로로 진입 할 수 있다. 시내 외곽도로인 무학로 또한 여기서 기점으로 하고 있다.

창원시내버스의 대부분의 노선이 여기서 출발하기 때문에 시내버스가 각 지역으로 빈번히 운행되고 있으며, 마산남부시외버스터미널이 소재해 있어 타 지역으로 운행하는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관광[편집]

마산의 9경(景) 중 하나인 돝섬해상유원지로 유명한 돝섬이 월영동에 속한다. 돝섬과 육지를 오가려면 여객선을 이용해야 되는데, 여객선을 탈 수 있는 마산여객터미널은 월영동이 아닌 반월동에 위치하고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