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쓰노미야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우츠노미야씨에서 넘어옴)

Picto infobox default.png
우쓰노미야씨
히다리미츠토모에 (左三ツ巴)
히다리미츠토모에 (左三ツ巴)
본성(本姓) 후지와라 북가 미치카네류?
후지와라 북가 나카미카도류?
시모츠케노아손?
나카하라아손?
가조(家祖) 후지와라노 소엔
종별(種別) 무가
출신지 시모츠케국
근거지 시모츠케 우츠노미야씨
시모츠케국
히타치국 일부
코즈케국 (삿타야마타이세이)
에치고국 (삿타야마타이세이)
카즈사국 (무로마치 시대 중기)
부젠 우츠노미야씨
부젠국
이요 우츠노미야씨
이요국
치쿠고 우츠노미야씨
치쿠고국
출신 저명인물 우츠노미야 토모츠나
우츠노미야 토모나리
우츠노미야 요리츠나
우츠노미야 야스츠나
우츠노미야 카게츠나
우츠노미야 사다츠나
우츠노미야 사다야스
우츠노미야 킨츠나
우츠노미야 우지츠나
우츠노미야 모치츠나
우츠노미야 시게츠나

우츠노미야 히로츠나
범례 - 분류:일본의 씨족

우츠노미야씨 (일본어: 宇都宮氏 うつのみやし[*])일본의 씨족이다. 섭관가 후지와라 북가 미치카네류를 칭하는 대 씨족이다. 시모츠케노씨, 나카하라씨의 흐름을 잇는다고도 한다.

출자[편집]

후지와라씨 일족의 후지와라 북가후지와라노 미치카네의 증손자라 칭하는 후지와라노 소엔미나모토노 요리요시, 요시이에의 오슈 아베씨 토벌 (전9년의 역)에서의 공로로, 우츠노미야 (현 도치기현 우츠노미야시 후타아라야마 신사의 별칭) 별당직에 임명되어, 소엔의 손자인 우츠노미야 토모츠나부터 성씨 (성)로 우츠노미야씨로 칭했다. 그러나, 『우츠노미야시 역사(宇都宮市史)』나 『성씨가계대사전(姓氏家系大辞典)』에서는 소엔후지와라노 미치카네의 후손으로 하는 것은 후세의 가짜로, 우츠노미야씨는 나카하라씨 출신 또는 고대 츠케노씨의 일족으로 야다베씨 (또는 샤모치기미) 후예로 한다. 또한, 근래에는 『츄우기(中右記)』의 기술을 근거로 지금까지의 각종 계보를 부정하여, 소엔후지와라노 미치나가의 손자 (3대 우츠노미야 토모츠나 이후에 실존 인물인 후지와라노 소엔을 조상으로 가짜로 썼을 가능성도 있다)로 하는 지적도 있다.

우츠노미야씨 적류 (시모츠케)[편집]

우츠노미야씨는 시모츠케국이 본관이었기 때문에, 각지의 서류에 대해 종종 시모츠케 우츠노미야씨라고도 하기도 한다. 시모츠케국 이치노미야 명신대사였던 우츠노미야 후타아라야마 신사 좌주 및 닛코산 별당직 등을 맡아 키세이 양당을 이끌고 22대, 500년에 걸쳐 시모츠케국을 다스렸다. 코쿠시슈고도 역임하여, 현재는 센고쿠 다이묘로 평가받고 있다.

가마쿠라 시대[편집]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에게 "간토 제일의 궁수"라고 말하게 한 우츠노미야 토모츠나는 3대 우츠노미야씨 당주이다. 또한, 5대 우츠노미야 요리츠나는 무인으로 오슈 후지와라씨 토벌에도 공적이 있었으나, 가마쿠라 막부로부터 모반 혐의를 받은 것을 계기로 호넨에 귀의하여 출가, 실신방연생(実信房蓮生)라고 칭하여, 교토에 은거하여 우츠노미야 가단(歌壇)을 확립하였다. 교토 사가노의 오구라 산록의 암자에 살았으며, 그 후스마 색지에는 친분이 있던 후지와라노 사다이에가 선정한 수가가 쓰여지고, 이것이 오구라 백인일수의 기원으로 전통문화에 계승되고 있다. 정토종을 신앙한 요리츠나는 경상반, 키류, 우츠노미야에 염불당을 건립하였으며, 현재도 각각 뉴호잔 사이호지, 우메다잔 사이호지, 호우쿠잔 세이간지에 계승되고 있다. 요리츠나는 막부로부터 허락받은 뒤인 1215년에는 온죠지 (현재의 미이데라) 재건에 힘썼고, 그 공으로 이요국 슈고에 임명되었다 (1220년 경 - 1235년 경).

역대 당주[편집]

● 우츠노미야씨 선조

● 우츠노미야씨 (시모츠케국)

● 부젠 우츠노미야씨 (부젠국)

● 치쿠고 우츠노미야씨 (치쿠고국)

● 이요 우츠노미야씨 (이요국)

우츠노미야씨 씨족[편집]

우츠노미야씨는 대씨족으로, 그 수를 헤아려보면 전국에 분포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사를 포함해 역사에 이름이 남은 우츠노미야씨는 대략 다음과 같다.

이들 우츠노미야씨는 분가한 뒤에도 양자 및 혼인을 통해 동족적 유대관계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시모츠케 우츠노미야씨 6대 우츠노미야 사다츠나의 동생이자 큐슈로 내려가 치쿠고국 야마토군 오오기성을 본거지로 한 우츠노미야 야스무네의 아들로, 큐슈 부젠 나카츠에 있던 우츠노미야 사다야스의 장남 우츠노미야 요시츠나의 아들 우츠노미야 모토츠나는 부젠 우츠노미야 키이씨에 들어갔고, 사다야스의 차남 우츠노미야 사다히사의 아들 우츠노미야 카네히사는 치쿠고 우츠노미야 카마치씨가 되었고, 사다야스의 4남 우츠노미야 무네야스는 이요 우츠노미야씨를 이었다. 또, 카네히사의 동생 우츠노미야 토모츠나의 아들 우츠노미야 마사나가는 시조인 우츠노미야 야스무네오오키성을 이어, 치쿠젠 우츠노미야 오오키씨로 칭했다.

다음은 우츠노미야씨의 방계이다. 소엔의 아들 핫타 무네츠나의 계루인 핫타 일족의 가문들이지만, 핫타 무네츠나의 적자인 우츠노미야 토모츠나 (핫타 토모츠나)를 선조로 하는 종족인 우츠노미야씨로는 분리되었다고 할 수 있는 세력을 구축한 가문이다. 따라서 위의 서가와는 나누어 적는다. 이 핫타 일족은 주로 히타치국, 히젠국오다씨아키국시시도씨 등이 배출되었다.

도쿠가와씨의 가신인 미카와국 오오쿠보씨도 우츠노미야씨의 후손을 자칭하며, 오오쿠보 계보에 의하면, 우츠노미야 사다츠나의 동생 우츠노미야 야스무네 (무모 야스무네)의 아들 우츠노미야 토키카게의 아들 우츠노미야 야스토가 되는 인물을 시조로 한다고 한다. 손자 도이 때에 우츠(宇津)로 칭하며, 그의 5대 후의 우츠 타다토시가 오오쿠보씨의 선조로 여겨진다.

『번한보(藩翰譜)』에 의하면, 우츠노미야 야스토는 남조측으로, 닛타 요시사다가 토벌되었을 때, 에치젠국을 떠나 미카와국 오오쿠보에 살았던 것에서 비롯된다고 하지만, 에도시기 이전의 자료에 그러한 기재는 없고, 미카와 토착의 오오쿠보씨는 우츠씨라고 전해지며, 결국 우츠노미야씨와는 별개로 여겨진다.

계보[편집]

외부 링크[편집]

  1. 현재는 아버지는 우츠노미야 야스무네에서 우츠노미야 사다야스의 친형으로 하는 『존비분맥』의 설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데, 여기서는 종래의 설 (『이요 우츠노미야 계보』)인 우츠노미야 사다야스를 아버지로 하는 족보를 썼다.
  2. 아버지는 우츠노미야 시게츠나 또는 우츠노미야 오키츠나라고 되어있는데, 여기서는 종래의 설인 우츠노미야 오키츠나를 아버지로하는 계보를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