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확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왼쪽 칸 확대에서 넘어옴)

범주론에서 칸 확대(Kan擴大, 영어: Kan extension)는 어떤 함자의 정의역을 다른 정의역으로 바꾸는 "최적의" 방법이다. 왼쪽 칸 확대와 오른쪽 칸 확대 두 가지가 있다.

정의[편집]

대역적 칸 확대[편집]

범주 , 함자

가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와의 합성은 임의의 범주 에 대하여, 두 함자 범주 사이의 함자

를 정의한다. 만약 왼쪽 수반 함자

를 갖는다면, 임의의 함자 에 대하여 함자 에 대한 왼쪽 칸 확대(영어: left Kan extension)라고 한다. 왼쪽 칸 확대는 로 표기하기도 한다. 수반 함자의 정의에 따라, 임의의 다른 함자 에 대하여 자연 동형

이 존재한다.

마찬가지로, 만약 오른쪽 수반 함자

를 갖는다면, 임의의 함자 에 대하여 함자 에 대한 오른쪽 칸 확대(영어: right Kan extension)라고 한다. 오른쪽 칸 확대는 로 표기하기도 한다. 수반 함자의 정의에 따라, 임의의 다른 함자 에 대하여 자연 동형

이 존재한다.

국소 칸 확대[편집]

위에서 정의된 함자 가 일반적으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특별한 함자 에 대하여 또는 가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국소 칸 확대(영어: local Kan extension)의 정의는 대역적 칸 확대의 정의를 국소화한 것이다. 즉, 에 대한 (국소) 왼쪽 칸 확대는 함자

자연 동형

으로 구성된다. 마찬가지로, 에 대한 (국소) 오른쪽 칸 확대는 함자

자연 동형

으로 구성된다.

[편집]

극한[편집]

이 하나의 대상 및 그 항등 사상만을 갖는 범주라고 하자. 그렇다면, 임의의 함자 에 대하여, 에 대한 오른쪽 칸 확대는 극한이며, 왼쪽 칸 확대는 쌍대극한이다.

수반 함자[편집]

함자 왼쪽 수반 함자는 (만약 이러한 칸 확대가 존재한다면) 항등 함자 에 대한 오른쪽 칸 확대 와 같다.

함자 오른쪽 수반 함자는 (만약 이러한 칸 확대가 존재한다면) 항등 함자 에 대한 왼쪽 칸 확대 와 같다.

역사[편집]

다니얼 칸이 1960년에 도입하였다. 손더스 매클레인은 칸 확대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적었다.

모든 개념은 칸 확대이다. […] 칸 확대의 개념은 범주론의 다른 모든 근본적인 개념을 포함한다.
All concepts are Kan extensions. […] The notion of Kan extensions subsumes all the other fundamental concepts of category theory.
 

참고 문헌[편집]

  1. Mac Lane, Saunders (1998). 《Categories for the working mathematician》. Graduate Texts in Mathematics (영어) 5 2판. Springer. doi:10.1007/978-1-4757-4721-8. ISBN 978-1-4419-3123-8. ISSN 0072-5285. MR 1712872. Zbl 0906.18001.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