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보이기
산업 분야 | 크라우드펀딩 |
---|---|
본사 소재지 | 대한민국 |
웹사이트 | http://wadiz.kr |
와디즈(wadiz)는 2012년 5월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기업이다.
와디즈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투자)과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리워드)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타트업과 문화 콘텐츠를 시작으로 식품, 여행 등 펀딩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2,500건, 총 300억원 규모의 펀딩을 주관하였다.대한민국 외에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와디즈의 광고에는 영화배우 강하늘이 출연한다.
사업분야
[편집]- 와디즈 리워드 – 미출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치 실현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는 프로젝트이다. 기존 시장에서 찾기 어려운 것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으로, 미래 먹거리와 얼리어답터를 타겟으로 한 혁신 상품류, 라이프스타일 침투형 여행 상품 등을 리워드 방식으로 제공한다.
- 와디즈 투자 – 대중이 스타트업이나 문화 콘텐츠에 투자해 채권 또는 주식을 대가로 받는 프로젝트이다. 기존 투자 형태와 달리 투자자가 금융기관을 통하지 않고 직접 투자가 가능하다. 크라우드펀딩 투자 유치 기업은 4차 산업 관련 기업이 대부분으로, 시장성 검증이 어려워 기존 금융시장에서 투자 유치가 어려운 기업들에게 집단 지성으로 기술력을 검증해 투자를 결정한다. 그밖에도 영화, 뮤지컬, 공연 등의 문화 콘텐츠 투자 상품 제공을 통해 대중들이 투자하도록 하고 있다.
프로젝트 사례
[편집]- 랩노쉬(Lab Nosh) - 미래형 식사 대용 간편 식품. 와디즈에서 1억 원을 넘긴 최초의 프로젝트로,[1] 전국 올리브영 매장과 롯데 엘큐브 가로수길점 등에 입점하기도 했다.[2]
- 클레어B - 휴대용 공기청정기. 킥스타터에서 목표의 200% 초과 달성을 한 바 있는 프로젝트로 와디즈에서는 목표치보다 287% 초과 달성했다.
- 홍군아 떡볶이 - 2017년 3월에 시작된 프로젝트로, 학업을 포기하고 꿈을 위해 가래떡 전문가가 된 열아홉 홍연우의 이야기가 화제를 모으며 오픈 하루 만에 목표 금액 200%를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펀딩 모집 한 달 만에 1,100만원 이상을 조달하며 목표의 1147%를 달성했다.[3]
- 인진 - 근거리 발생 파도 에너지를 연구하는 기업. 2016년 3월 와디즈를 통해 218명의 투자자들이 참여하여 총 4억 5천만원을 조달했다. 이 후 유상 증자를 통한 10억원 추가 조달, 벤처캐피털 쿨리지코너 인베스트먼트의 10억원의 후속 투자를 통해 총 25억원을 투자 받아 영국 현지 법인 설립에 성공했다.
- 모헤닉게라지스 - 2014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 수제 자동차 전문 회사로, 최초로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기업 중 하나. 2016년부터 3차례의 펀딩으로 총 7억원의 자금을 유치했고 스타트업 전용 장외시장 (KSM)에 상장했다.
- 《판도라》 - 재난 블록버스터 영화. 2016년 11월 와디즈를 통해 리워드형과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동시에 진행했다. 오픈 13일만에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한도액인 7억원을 모집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는 국내에서 진행된 영화 분야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중 최고 금액을 기록한 프로젝트이다.
- 크루이슬러(주) - 아이독케어를 와디즈에 런칭하여 오픈 1시간 내에 312%를 달성하며 반려동물 셀프미용에 큰 획을 그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주요 프로그램
[편집]- W9 – 와디즈 프리미엄 회원 서비스 W9은 와디즈를 통해 200만원 혹은 2회 이상 투자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제한된 수의 멤버들을 모집하여 기업에게는 모집한도의 한계를, 투자자는 투자 한도의 제약을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W9 멤버들은 매월 선정된 기업의 스피치, 와디즈의 산업 리포트 등 새로운 가치투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Non-Deal Roadshow에 초대된다. 90만원 상당의 투자 바우처가 제공되며, W9 멤버만을 위한 프리미엄 고객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 와디즈 스쿨 와디즈의 크라우드펀딩 스쿨은 국내 최고의 크라우드펀딩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는 전문가 그룹이다. 크라우드펀딩 전문가들이 2,000여개의 사례 분석과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제작한 커리큘럼의 와디즈 스쿨을 진행한다. 초기 기업중소기업 등 기업의 단계별, 산업 분야별(제조,서비스,문화,예술,IT 등) 세분화된 강의를 통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성공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300회가 넘는 강의를 통해 5,000명의 누적 수강생을 배출했다.
기업의 사건사고
[편집]사기 사례
[편집]중국 쇼핑몰 판매 제품 펀딩 모집
[편집]- 4500루멘 빔프로젝터 ( 안시루멘? 그게 뭐에요 ? )
- 절대고무장갑 ( 아연검출, 식품용으로 사용 불가능한 제품. 다용도로 직구 후 식품용으로 판매 )
허위광고, 지적재산권도용
[편집]- 포세이온 : 육각수 샤워기 - 허위광고, 타인의 재산권(논문) 남용
- 머슬레인 : 운동용품 - 미국 회사 Bodyboss 재산권 도용
- 보노비비 : 수제신발 - 이탈리아 회사 부테로 카레라 재산권 도용
와디즈의 정책 및 약관을 읽어본 사람은 그 운영이 방만하게 느껴질 수 있다.
※ 펀딩서비스 이용약관 「개정 2020. 4. 20 」 기준
제 3장 6조(프로젝트의 개설)
[편집]2항 ( 와디즈에서 메이커의 펀딩등록을 승인하는 조건여부 )
[편집]- 회사의 규정 및 절차, 서류절차를 준수했는가 ?
- 회사에서 요구하는 자료( 서류, 프로젝트 관련 파일 )을 제공했는가 ?
- 법적으로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가 ? (관계 법령, 공공질서, 타인의 명예 및 이익 침해 여부 )
3항 ( 모든 책임은 메이커에게 있다.)
- 심사를 신청한 프로젝트의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어서는 안 되며,
이를 준수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서는 메이커가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 3장 7조 ( 펀딩 진행과정에서의 계약내용 )
[편집]2항 ( 와디즈의 권리 )
- 회사는 메이커가 게재한 펀딩이 문제가 있다면 시정요구,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다.
4항 ( 3장 6조 3항 강조 )
- 진행중인 펀딩에 문제가 있다면 그 모든 책임은 메이커가 단독으로 부담해야한다.
5항 ( 와디즈가 책임을 지는 경우 )
- 서포터가 홈페이지에 게재된 내용에 의존하여 펀딩을 결정한 경우 이로부터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이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3장 9조 ( 펀딩이 취소되는 경우 )
[편집]3항 ( 취소 위약금 )
- 불가항력적 이유(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를 제외한다면 모든 프로젝트 취소 시 위약금 내야 한다.
4항 ( 성공 수수료 )
- 프로젝트 기간 내 펀딩결과가 성공인 경우 취소 가능하다. 이 경우 성공수수료를 회사에 지급해야 한다.
각주
[편집]- ↑ 류재용 (2017년 11월 8일). “랩노쉬, 와디즈 최초로 크라우드펀딩 1억 원 달성 발표”. 아크로팬. 2017년 8월 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8월 3일에 확인함.
- ↑ “이그니스, 미래형 식사대용 식품 브랜드 ‘랩노쉬’ 올리브영 전국 매장 입점”. 금강일보. 2016년 11월 19일. 2017년 8월 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8월 3일에 확인함.
- ↑ 조아라 (2017년 4월 16일). “1000만원의 기적…학교 대신 '떡'에 모든 걸 건 19살 사장님”. 한국경제. 2017년 8월 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8월 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