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카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오마카세 내부

일본에서 유래한 이것은 음식이나 요리의 이름보다는 스시가게에서 음식을 제공하는 형태로 보아야 한다. 일본어의 '맡기다'는 뜻의 任せる(마카세루)에서 명사형인 任せ(마카세)의 앞에 존경형태인 お(오)를 붙여 오마카세로 불린다. 맡겼다는 부분에서 추측할 수 있듯이 정해진 메뉴가 아니라 그날그날 재료 등에 따라 스시가게의 주방장의 재량에 맡겨 정해진 요리를 내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스시가게에서 주로 행해지기 때문에 스시가 아닌 경우 '한우 오마카세', '한식 오마카세', '쿠시아게(튀김꼬치) 오마카세' 등으로 불러야 한다.

정해진 손님을 받아 일정 부분만 제공하는만큼 속도 및 손님 개개인의 취향을 기억해야하고 즉석에서 스시를 내어주며 어느정도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저렴하다고 해도 인당 최소 3~5만원대의 가격과 네타(소스)나 샤리(밥)등에 의해 평가를 많이 당하는 업종이며 그 중에서도 스시 쪽에 전문성을 가진 셰프여야 어느정도 운영하는데 무리가 없기 때문에 고객 서비스마저 떨어지면 입소문 위주로 유명해지기 때문에 뒤떨어지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챠완무시

종류 및 코스[편집]

종류는 사실 주방장의 재량으로 하는 음식인 점에서 정해진 재료가 특별히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광어, 참치, 전복(내장), 성게알 등이 인기있는 재료이고 숙성정도에 따라 평가가 극명히 달라지기 때문에 당일 수산시장에서 계절등에 따라 납품되는 신선한 재료위주로 만든다. 때문에 노르웨이 연어가 나오는 일은 거의 없다.

반면 코스는 암묵적으로 정해진 순서가 어느정도 있다. 첫 번 째로는 직접 만든 챠왕무시(茶碗蒸し)이다. 식전에 에피타이저 같은 것인데 그릇이라는 뜻의 '챠왕'에 쪘다는 뜻의 '무시'가 붙은 말이다. 한국말로 하면 달걀찜인데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먹는 계란찜과 달리 푸딩같은 질감에 소량으로 나온다. 이것의 맛에 따라 가게의 평가가 갈리는 경우도 있고 잘 만든 곳에서 먹을 경우 달걀찜의 신세계라고 느낄 수 있을 정도이다. 한국식 표기로 인해 '자완무시'등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 읽는 것이다.

교꾸

이후에는 스시가 순서대로 나오는데 보통 중간정도에 게우소스에 전복이 같이 나온다. 이것과 함께 우니(성게알)이 들어간 음식에 비린 맛이 안나고 담백하다면 어느정도 실력있는 집으로 보아도 좋다.

마지막은 스시를 다 먹고 난 뒤 디저트 개념으로 '교꾸'가 나온다. 흔히 카스테라 같이 생겼으며 작은 조각으로 나오는데, 밀가루 등을 넣지 않고 게살, 생선살, 달걀 등을 이용해 만든것이며 제일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이다. 이후 녹차 아이스크림이나 기타 다른 직접 만든 디저트등을 추가로 내어 마무리 하고 그 사이에 '앵콜스시'라고 하여 가장 인기 있는 스시를 다시 내어주는 서비스가 있는 경우도 있다.


이용방법[편집]

이전에는 고급음식에 속해 아는 사람만 찾는 형태의 가게였는데 SNS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맛집을 찾는 사람들 외에 정해진 소수의 손님만을 받는 문화가 뒷받침되어 급격히 대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때문에 예전에는 전화 및 인터넷 예약으로 하였고 지금도 보통 그러한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인기가 아주 많은 곳은 최소 1달 전부터 예약이 가능하다. 또한 못가게 된다고 하더라도 최소 이틀전에는 이야기 해주어야 한다. 정말 인기있는 곳은 인터넷에 예약 오픈 하자마자 자리가 사라지기 때문에 사양이 좋은 컴퓨터로 진행해야 한다.

가게유형[편집]

하이엔드[편집]

기존의 다소 비싼 가격의 식사인 오마카세는 어느정도 횟감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했다. 하지만 대중화가 됨에 따라 입문단계의 '가성비' 오마카세가게가 생기고 있다. 보통 3~8만원대를 입문용으로 본다.

미들 ~ 고급[편집]

미들급 스시는 보통 런치가격대부터 10만원 중후반대 이상을 가리킨다. 고급으로 가면서 비싼 경우는 (치명적인 경우 빼고) 27~30만원대를 주고 먹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스시를 모르는 입장에서 방문한다면 옆에서 설명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돈이 아깝지 않을 것이다. 보통 가격대가 높은 곳은 오마카세 중에도 지주(?)같은 그룹이 있어 계열을 하이엔드/미들/고급에 따라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스시코우지에서 운영하는 스시코우지/스시카이세이/스시소라를 운영하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