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 (그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지구에 나침반을 놓는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 《유럽의 예언》 K판본 머리말에 실린 사본이다.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 (The Ancient of Days)는 영국의 시인이자 삽화가였던 윌리엄 블레이크의 1794년 작품 《유럽의 예언》 (Europe a Prophecy)의 머리말에 등장하는 삽화이다.

제목은 다니엘서에서 하나님을 부르는 데 쓰인 칭호에서 따왔으며, 구름 같은 배경 속 원반에 유러전 (Urizen, 블레이크가 주창한 이성과 법칙의 존재)이 웅크린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1] 유러전은 아래로 손을 뻗어 어두운 빈 공간 위에 놓인 나침반을 쥐고 있다.

역사[편집]

1794년 유럽의 예언 출판 당시부터 실린 삽화였으며, 이듬해 1795년에 완성된 블레이크의 <뉴턴>에서도 관련 그림이 실려 있다. 작품 속의 주제는 블레이크가 체험한 '환영' 중 하나였으며, 평소 이 삽화를 아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레이크의 전기작가였던 알렉산더 길크라이스트는 1863년 <윌리엄 블레이크의 삶> (Life of William Blake)를 통해, "블레이크는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를 가장 좋아하였으며 복제하는 것 자체를 좋아했다"고 밝히고 있다.[2]

실제로 블레이크는 생전에 수많은 사본을 제작하였으며 사망하기 불과 몇 주 전에는 프레더릭 태섬의 도움으로 완성한 판본도 존재한다.[2] 태섬은 이전에 지불했던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을 제시하며 사본을 의뢰하였는데, 블레이크는 침대에 기대어 삽화를 채색했다는 일화가 알려져 있다. 채색을 마친 블레이크는 그림을 던지고서는 의기양양한 표정으로 "이만하면 됐지! 이제 못 고쳐"라 말했다고 전해진다.[3]

존 토마스 스미스의 <놀레켄스와 그의 삶> (Nollekens and His Times)에서 리처드 톰슨은 이 작품이 잠언 8장 27절에 나오는 "그가 하늘을 펼치시고 깊은 바다 둘레에 테를 두르실 때"의 풍경을 표현하였다면서, "... 흔치 않은 만듦새의 예술적 표본이며, 그 숭고함은 라파엘로미켈란젤로의 수준에 근접하다"고 평가했다.[3]

1978년 미국 펑크밴드 슬레이브의 앨범 <The Concept>의 커버로 사용되었으며, 스티븐 호킹의 2005년 책 <God Created the Integers>의 문고판 표지로도 쓰였다.

판본별 삽화[편집]

본 삽화가 실린 <유럽의 예언>의 판본은 총 13본이 전해지고 있다. 이들 판본 속의 삽화는 단순히 인쇄한 것이 아니라 블레이크가 직접 손수 채색하는 제작방식을 택하였기에, 각각의 판본 속 삽화마다 고유한 특색이 있다.

다음은 디지털 아카이브 프로젝트인 '윌리엄 블레이크 아카이브' (William Blake Archive)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삽화 6본의 모습이다.[4] 다만 대영박물관이 1885년에 입수한 사본은 마틴 버틀린이 출간한 1982년 윌리엄 블레이크 작품 카탈로그에서 제외되어, 실제 입수 여부에 의문점이 제기되었다.[5]

출처[편집]

  1. Kaiser, Christopher B. (1997). 《Creational Theology and the History of Physical Science: The Creationist Tradition from Basil to Bohr》. Studies in the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78. Brill Publishers. 329쪽. ISBN 9789004106697. Urizen, best known from the colour print 'The Ancient of Days' 
  2. Gilchrist (1863). pp. 379-380
  3. Smith, John Thomas (1829). 〈"Blake"〉. 《Nollekens and his times》 2. London: Henry Colburn. 473, 485 & footnote쪽. 
  4. “Europe a Prophecy”. The William Blake Archive. 2013년 5월 16일에 확인함. 
  5. “Object details”. 《Catalogue search》. London: British Museum. 2010년 3월 1일에 확인함. 
  6. Morgan Library page

외부 링크[편집]

위키미디어 공용에 The Ancient of Days by William Blake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