려명거리

(여명거리에서 넘어옴)

려명거리
현황
국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행정구역 평양직할시 대성구역, 모란봉구역

려명거리(黎明거리, 표준어: 여명거리)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양직할시 도심의 동북부에 위치한 대성구역금수산태양궁전부터 모란봉구역영생탑까지 동서로 뻗어있는 길이 3km, 왕복 8차선의 도로를 가리킨다.[1]

주요 시설[편집]

영생탑[편집]

벽화 메트로 박물관 평양

영생탑(永生塔)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곳곳에 세워진 탑이다. 잘 알려진 탑은 평양에 있으며, “위대한 김일성 동지와 김정일 동지는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신다”라고 적혀 있다.

평양 메트로 박물관[편집]

김일성 대학의 접수

평양 메트로 박물관1973년에 개관한 박물관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양직할시에 위치하고 있다.

김일성종합대학[편집]

김일성종합대학(金日成綜合大學)은 평양에 있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립대학이고, 1946년 10월 1일김일성을 기념하며 개교했다. 평양직할시 대성구역에 있다. 줄여서 김대(金大)라고 한다.

룡남중학교[편집]

룡남중학교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양직할시에 위치하고 있다.

미산스카야 초등학교[편집]

미산스카야 초등학교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양직할시에 위치하고 있다.

금수산태양궁전[편집]

금수산태양궁전

금수산태양궁전(錦繡山太陽宮殿)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도 평양직할시에 있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시신이 안치된 건물이다. 궁전 내부에는 김일성의 유품이나 생전에 사용했던 열차의 일부를 전시하고 있다.

려명거리 아파트[편집]

려명거리 아파트는 새로운 주거단지인 82층, 70층, 55층, 50층, 45층, 35층 높이인 아파트, 보육, 우체국, 세탁소 등이 있다.

방송[편집]

교통[편집]

관광 전차에 스위스에서 오래된 차량이 사용된다.

평양 궤도전차평양 지하철도 지하철 옆에 있는 도시로 연결되며 려명거리다. 금수산 라인이 있으며 지하철이 연결되고 주변에는 방송국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김세진. “김정은 "우리 식대로 잘 산다" 려명거리 건설 지시”. imnews.imbc.com. 2016년 9월 29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