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와타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야와타 시
야와타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八幡市
가나 표기 やわたし
나라 일본의 기 일본
지방 긴키 지방
도도부현 교토 부
분류코드 26210-2
면적 24.35 km²
인구 71,775명
(2017년 10월 1일)

야와타 시(일본어: 八幡市)는 교토 부의 남부, 오사카 부와의 경계선을 따라 위치하는 시이다. 이와시미즈하치만 궁몬젠 정으로서 발달했다.

1970년대 이후 게이한 전기 철도 구즈하 역(오사카 부 히라카타 시)과 오토코산 지구에 주택을 조성해 오사카 시 방면의 주택 지역으로서 인구가 단기간에 두 배로 증가해 동부의 후쿠치야마 시 등을 웃돌았다. 이러한 인구 증가로 1977년 11월 1일에 시로 승격되었다. 그러나 그 후 인구 감소에 의해 2008년 현재의 인구는 후쿠치야마 시는커녕 조요 시에도 미치지 못한다. 단지 건설로 급격하게 인구가 증가한 예는 지바 현 야치요 시가 있다.

지리[편집]

기즈 강을 사이로 구세 군 구미야마 정, 호라가토 고개 넘어 오사카 부 히라카타 시와 접하고 있고 시의 중앙을 국도 1호가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다. 국도 1호선과 직교 하는 형태로 부도나 시도가 정비되어 있고 교타나베 시와 연결되어 있다.

시의 서쪽은 요도가와 강 너머로 교토 부 오토쿠니 군 오야마자키 정, 오사카 부 미시마 군 시마모토 정, 다카쓰키 시를 조망할 수 있다. 시 북단의 카와키타 자연운동공원 내에 기즈 강, 우지 강, 가쓰라가와 강의 합류점이 있고 근처를 지나는 국도 478호선으로 오야마자키 정과 연결되어 있다.

철도역은 세 개가 있다. 게이한 본선야와타 시역하시모토 역, 그리고 고사쿠 선오토코야마산조 역이 있다.

오토코 산을 둘러싸듯이 주택지나 전원이 펼쳐져있고 특히 오토코 산 서쪽 지역은 오토코 산 단지로 불리는 인구 밀집지이다. 또 게이한히가시 로즈 타운이 미노야마 지구에서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이 곳 이외에 특히 국도 1호의 동쪽에서는 인구가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다. 이것에 의해 1980년대부터 약 20년간 7만 5천명대로 거의 보합세에 있던 인구는 감소 경향에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 1889년 4월 1일: 정촌제 시행과 함께 쓰즈키 군 야와타 정이 성립하였다.
  • 1954년 10월 1일: 야와타 정과 2촌이 합병해 야와타 정이 되었다.
  • 1977년 11월 1일: 시로 승격해 교토 부내에서 11번째로 시가 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