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3점식 안전띠
비행기의 2점식 안전띠
자동차의 3점식 안전띠

안전띠(安全 - , seat belt 또는 safety belt, 문화어: 걸상끈, 박띠)는 자동차비행기 등에서 사고가 났을 때 사망률을 낮춰 주기 위해 좌석에 설치되어 있는 띠이다. 안전벨트 또는 좌석벨트라고도 한며, 자동차비행기를 타면 먼저 안전띠부터 바르게 착용해야 한다.

역사[편집]

1903년에 세계 최초로 라이트 형제비행기를 제작하자 일부 재벌들이 비행기를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나 뚜껑이 없어 비행기전복되면 추락하기 마련이었다. 1913년에 많은 사람들이 이 사고로 사망했던 것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었던 독일비행기 연구가 칼 고터는 비행기에 최초로 안전띠를 적용하였다. 1920년대에서 30년대에는 자동차 제조사들의 속도 경쟁이 시작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교통 사고로 다치자 1936년에는 자동차에 2개의 띠가 있는 안전띠를, 1959년에는 3개의 띠가 있는 안전띠를 최초로 적용하였다.

버스 안전벨트 의무화 논란[편집]

대한민국에서는 2012년에 광역급행버스와 전세버스 전 좌석에서 안전띠 착용을 의무화하기로 결정하였지만, 실제로 안전띠를 매는 사람들은 별로 없으며, 단속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

안전띠 클립[편집]

안전띠가 꽉끼는 것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안전띠에 안전띠 클립을 다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안전띠에 클립을 달게 되면 안전띠가 느슨해져서 편리할 수는 있지만, 안전띠가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되어 위험하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OBS뉴스, 버스 안전벨트 시행 2주 '실효성' 논란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