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와시마우라 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와시마우라 촌
아와시마우라 촌의 위치
한자 표기 粟島浦村
가나 표기 あわしまうらむら
나라 일본의 기 일본
지방 주부 지방,
호쿠리쿠 지방,
고신에쓰 지방
도도부현 니가타 현
이와후네 군
분류코드 15586-1
면적 9.78 km²
인구 367명
(2017년 10월 1일)

아와시마우라 촌(일본어: 粟島浦村)은 니가타 현 이와후네 군의 촌이다. 동해에 떠있는 아와시마 섬내의 유일한 자치체이다.

지리[편집]

중심부의 우치우라와 섬 반대쪽에 있는 가마야의 두 개의 취락으로 이루어져 있다. 민박이 많아 여름에는 해수욕객으로 번창한다. 지질학적으로는 융기가 활발한 섬이며 섬의 북부에는 해안 단구가 발달하고 있다. 1964년 6월 16일에 발생한 니가타 지진의 진원에 가까워 섬내에서 융기가 발생했다.

겨울의 아와시마 섬은 대륙으로부터의 한파에 노출되고 바다가 거칠어진다. 그 때문에 심할 때는 일주일간이나 배가 결항해 우편 등의 화물과 신문을 받아볼 수 없게 된다. 또 우치우라와 가마야의 겨울의 기후는 조금 다르다. 우치우라는 일본 본토에 접하고 있어 취락의 배후의 산이 대륙으로부터의 강풍을 막아 주기 때문에 바람이 약하고 바다는 온화하지만 반대로 가마야는 대륙으로부터의 강풍을 직접 받기 때문에 겨울에는 고기잡이를 할 수 없다. 가마야에서는 높이 수m의 옹벽을 큰 파도가 가볍게 넘는다.

역사[편집]

조몬 시대의 토기가 출토되고 있으며, 예전에는 에조가 살고 있었다고 여겨진다. 에도 시대에는 무라카미 번쇼나이 번령, 막부령에 속했다. 또 산업면에서는 기타마에 선의 기항지로서 번창했다.

  • 1889년 - 정촌제 시행에 따라 지방공공단체로서의 니가타 현 이와후네 군 아와시마우라가 성립하였다.
  • 1909년 - 아와시마우라 촌으로 개칭하였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