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아드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쿠스와 아리아드네》, 티티안.

아리아드네(그리스어: Αριάδνη)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공주. 크레타의 왕 미노스파시파에의 딸이다. 테세우스의 아내가 될 수 있었으나 낙소스 섬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설이 있어서 그녀가 디오니소스의 아내가 된 걸로 나타나있다. 실제로 디오니소스의 아내이기도 하다.

미노스는 그의 아내 파시파에가 황소와 관계하여 머리는 소이고 몸은 사람인 괴물 미노타우로스를 낳자 다이달로스에게 미궁을 건설하도록 하여 미노타우로스를 그곳에 가두고 아테네에 해마다 남녀 각각 7명씩의 젊은이를 미노타우로스의 제물로 바치게 하였다.

아테네의 왕자 테세우스는 미노타우로스를 죽이고자 제물로 위장하여 크레타섬에 들어오는데, 아리아드네는 그를 보고 첫눈에 반하여 미노타우로스를 없앨 수 있는 칼과 붉은 실타래를 주어 미궁에서 쉽게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아리아드네가 준 칼로 미노타우로스를 죽인 테세우스는 실타래를 이용해 그가 지나온 길을 따라서 무사히 미궁에서 탈출하였고, 아테네의 젊은이들과 아리아드네와 함께 크레타섬을 빠져나왔다.

헤시오도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전승에서 테세우스가 낙소스 섬에 잠든 아리아드네를 버리고 떠난 후 디오니소스가 그녀를 발견하여 결혼하는 것으로 묘사되지만, 몇몇 전승에서는 디오니소스가 테세우스에게 나타나 아리아드네를 낙소스 섬에 두고 떠나라고 요구했다고 전해진다. 디오니소스가 아리아드네에게 결혼 선물로 준 왕관은 하늘로 올라가 별자리가 되었다고 한다.

일설에는 디오니소스가 자신의 비교를 미케네티린스로 포교하러 갔다가, 페르세우스에 의해 저지되었다고 한다. 페르세우스메두사의 머리를 들어올려 아리아드네를 돌로 변하게 했고, 이를 본 디오니소스는 미친듯이 페르세우스에게 덤벼들어 양자의 싸움으로 미케네, 티린스, 미데아아르골리스 지방 전체가 초토화되었다 한다. 사태가 심각해졌다고 본 헤라헤르메스를 보내 디오니소스페르세우스를 중재시켰다 한다. 플루타르코스에 의하면 두 명의 미노스왕과 두 명의 아리아드네가 존재했으며, 동일인인 것처럼 흡수되었다는 설을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테세우스 편에 기록해두었다.

읽을거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