씬벵이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씬벵이과
빨간씬벵이
빨간씬벵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상목: 극기상목
(미분류): 에우페르카리아류
목: 아귀목
과: 씬벵이과
(Antennariidae)
T. N. Gill, 1863
아과
  • 씬벵이아과 (Antennariinae)
  • 히스티오프리네아과 (Histiophryninae)

씬벵이과(Antennariidae)는 아귀목에 속하는 조기어류 물고기과의 하나이다.[1] 전세계의 거의 모든 열대아열대 해역에서 발견된다. 빨간씬벵이와 노랑씬벵이, 줄씬벵이 등을 포함하고 있다.

범위[편집]

개구리어미는 열대 및 아열대 지역의 대서양과 태평양, 인도양 및 홍해에서 서식합니다. 그들의 서식지는 주로 표면 수온이 20°C(68°F) 이상인 지역에 위치하며, 대체로 20°C 등온선을 벗어나는 지역으로는 아조레스, 마데이라 및 카나리아 제도 지역, 미국 대서양 연안, 호주 남해안 및 뉴질랜드 북부 끝단, 일본 연안, 남아프리카 더번 주변 및 멕시코 바하 캘리포니아 등이 있습니다. 최다 종 다양성은 인도-태평양 지역에 있으며, 인도네시아 주변에 가장 집중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다양한 종이 발견된 북동쪽 수라웨시 해협에서는 9종의 개구리어미가 확인되었습니다. 개구리어미는 주로 산호나 암초가 있는 해저에서 생활하며, 최대 100m(330ft)깊이로 서식합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한계에서 약간의 예외가 알려져 있습니다. 염분이 섞인 물 개구리어미는 강 입구 주변의 해양 뿐 아니라 염분이 섞인 물과 담수에서도 서식합니다. 사르가쏨 어미는 표류하는 사르가쏨 덩어리 속에서 생활하며, 종종 심해로 떠내려가기도 합니다. 사르가쏨 어미는 때때로 북쪽 노르웨이까지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징[편집]

개구리어미는 일반적인 물고기와는 다른 튼튼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는 2.5-38 cm (0.98-14.96 in) 사이로 다양하며, 그들의 살찐 고등 등부는 비늘이 없고 매끄럽지 않으며 종종 작고 갈라진 가시로 뒤덮여 있습니다. 그들의 짧은 몸은 18개에서 23개의 척추를 가지고 있으며, 입은 위로 향하며 구강에는 치아가 있습니다. 개구리어미는 종종 흰색, 노란색, 빨간색, 녹색, 검정색 또는 여러 색상의 얼룩무늬로 산호와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한 종 내에서도 색상은 다양하기 때문에 종별로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등지느러미와는 달리, 세 지느러미 중 가장 앞에 위치한 것을 일리시움(illicium) 또는 "낚싯대"라고 부르며, 그 꼭대기에는 에스카(esca) 또는 "유인물"이 있습니다. 일리시움은 종종 줄무늬가 있는 반면, 에스카는 각 종마다 다른 형태를 가집니다. 한 종 내에서도 색상의 다양성이 크기 때문에, 에스카와 일리시움은 서로 다른 변종들을 구별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개구리어미 중 일부는 물고기를, 어떤 개구리어미는 새우를, 어떤 개구리어미는 다발성 동종류를, 어떤 개구리어미는 호랑이채찍충류를, 어떤 개구리어미는 형태 없는 덩어리를 닮아 있습니다. 하나의 속인 Echinophryne은 아예 에스카가 없습니다. 에스카에서 매우 특정한 모방이 이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 내용을 검사한 결과 특화된 포식 패턴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개구리어미가 무지개충류를 닮은 에스카를 가진 경우, 포식물로는 단지 벌레를 먹는 물고기만이 소비되었습니다. 에스카가 손실된 경우 재생될 수 있습니다. 많은 종에서는 일리시움과 에스카가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두 번째와 세 번째 등지느러미 사이의 오목한 곳에 숨겨질 수 있습니다. 개구리물고기는 가슴지느러미 뒤에 작고 둥근 아가미 구멍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틀러 개구리물고기와 거친 낚시개구리를 제외하고, 개구리물고기는 부력을 조절하기 위해 기체 낭을 사용합니다.

모방과위장[편집]

개구리물고기의 독특한 외모는 포식자에게서 숨을 수 있도록 하거나 때로는 잠재적인 먹이를 모방하여 유인하는 기능을 합니다. 동물 행동 연구에서는 이를 공격적 모방(aggressive mimicry)이라고 합니다. 개구리물고기의 독특한 모양, 색상 및 피부 질감은 그들을 위장시킵니다. 일부 개구리물고기는 돌이나 산호와 닮았으며, 다른 개구리물고기는 구멍 대신 어두운 얼룩을 가진 스펀지나 해면동물을 모방합니다. 2005년에는 해초 urchin을 모방하는 줄무늬 개구리물고기 종이 발견되었으며, 사르가숨이라는 종은 주변 사르가숨과 어우러지도록 색칠되어 있습니다. 일부 개구리물고기는 조류나 수중식물에 덮여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위장은 너무나 완벽해서 해달류조차도 그들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지나다닌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비늘이 없고 보호 기능이 없는 개구리물고기에게는 위장이 포식자에 대한 중요한 방어 수단입니다. 일부 종은 위협적인 모습을 보이기 위해 물을 흡입하여 자신을 팽창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는 독성물질을 포함한 물을 흡입하여 몸을 팽창시키는 패턴을 따릅니다. 개구리물고기는 보이게 되거나 어림짐작으로 보이게 되면, 서식지에서 떠나면서 크라운피쉬, 담사포유류, 그리고 래스 등에게 공격을 받을 수도 있으며, 수족관에서는 죽을 수도 있습니다.

많은 개구리물고기는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밝은 색상은 일반적으로 노랑이나 황갈색이고, 어두운 색상은 녹색, 검정색 또는 진한 빨강입니다. 보통 개구리물고기는 밝은 색상으로 나타나지만, 이 변화는 몇 일에서 여러 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색상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움직임[편집]

개구리물고기는 일반적으로 많이 움직이지 않으며, 바다 바닥에 누워 먹이가 다가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먹이를 발견하면, 가슴지느러미와 골반지느러미를 사용하여 천천히 다가갈 수 있습니다. 개구리물고기는 흔히 수영하지 않으며, 지느러미를 사용하여 두 가지 "보행" 중 하나로 바닷바닥을 기어다니는 것을 선호합니다. 첫 번째로는 가슴지느러미를 번갈아가며 앞으로 움직여, 골반지느러미는 사용하지 않으면서 두 다리가 있는 네 발동물과 같이 약간의 힘을 발휘하여 몸을 이동시킵니다. 또는 가슴지느러미를 동시에 앞뒤로 움직이며, 몸무게를 골반지느러미로 옮기면서 가슴지느러미를 앞으로 밀어내는 느린 경주 형태로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보행 방식을 사용하든지, 개구리물고기는 짧은 구간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냥[편집]

개구리는 갑각류, 다른 물고기, 그리고 심지어 서로를 먹습니다. 잠재적인 먹이가 처음 발견되었을 때, 개구리 물고기는 눈으로 그것을 따라갑니다. 그리고 나서, 그것이 대략 7개의 몸 길이 안으로 접근할 때, 개구리 물고기는 그것이 닮은 동물의 움직임을 탈출하는 방식으로 그것의 섬모를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먹이가 다가옴에 따라, 개구리는 공격을 준비하기 위해 천천히 움직입니다; 때때로 이것은 먹이에게 접근하거나 "스토킹"을 포함하는 반면, 때때로 그것은 단순히 입 각도를 조절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포획 자체는 턱이 갑자기 열리면서 입 속의 부피가 12배로 커져 물과 함께 먹이를 입 안으로 끌어들입니다. 공격 속도는 최대 6밀리초입니다. 물은 아가미를 통해 흘러나오고 먹이는 삼키고 식도는 특수한 근육으로 닫혀 피해자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합니다. 개구리는 입을 벌릴 뿐만 아니라 배를 넓혀 두 배나 큰 동물을 삼킬 수도 있습니다.

하위 분류[편집]

  • 씬벵이아과 (Antennariinae)
    • Antennarius - 빨간씬벵이, 줄씬벵이 등 포함.
    • Antennatus
    • Fowlerichthys
    • 노랑씬벵이속 (Histrio) - 유일종 노랑씬벵이(Histrio histrio)
    • Nudiantennarius
  • 히스티오프리네아과 (Histiophryninae)
    • Allenichthys
    • Echinophryne
    • Histiophryne
    • Kuiterichthys
    • Lophiocharon
    • Phyllophryne
    • Porophryne
    • Rhycherus
    • Tathicarpus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베탕쿠르(Betancur) 등의 연구에 기초한 계통 분류이다.[2][3][4]

아귀목
아귀아목

아귀과

씬벵이아목

로피크티스과

테트라브라키움과

씬벵이과

브라키오니크티스과

부치아목

부치과

점씬벵이아목

점씬벵이과

초롱아귀아목

부채지느러미아귀과

케라티아스과

기간탁티스과

타우마티크티스과

나무수염아귀과

바늘방석아귀과

켄트로프리네과

오네이로데스과

초롱아귀과

멜라노케투스과

디케라티아스과


각주[편집]

  1. (영어) "Antennariidae". FishBase. Ed. Rainer Froese and Daniel Pauly. 2015년 4월 version. N.p.: FishBase, 2015년.
  2. Ricardo Betancur-R., Richard E. Broughton, Edward O. Wiley, Kent Carpenter, J. Andrés López, Chenhong Li, Nancy I. Holcroft, Dahiana Arcila, Millicent Sanciangco, James C Cureton II, Feifei Zhang, Thaddaeus Buser, Matthew A. Campbell, Jesus A Ballesteros, Adela Roa-Varon, Stuart Willis, W. Calvin Borden, Thaine Rowley, Paulette C. Reneau, Daniel J. Hough, Guoqing Lu, Terry Grande, Gloria Arratia, Guillermo Ortí: The Tree of Life and a New Classification of Bony Fishes. PLOS Currents Tree of Life. 2013 Apr 18 [last modified: 2013 Apr 23]. Edition 1. doi:10.1371/currents.tol.53ba26640df0ccaee75bb165c8c26288, PDF
  3. DeepFin.org: Phylogenetic Classification of Bony Fishes Based mostly on Molecular Data — Version 3 (2014년 7월 30일 업데이트)
  4. Masaki Miya, Theodore W. Pietsch, James W. Orr, Rachel J. Arnold, Takashi P. Satoh, Andrew M. Shedlock, Hsuan-Ching Ho, Mitsuomi Shimazaki, Mamoru Yabe, Mutsumi Nishida: Evolutionary history of anglerfishes (Teleostei: Lophiiformes): a mitogenomic perspective. In: BMC Evolutionary Biology, Band 10, Nr. 1, Feb 2010, S. 58. doi 10.1186/1471-2148-1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