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핑고지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핑고지질 스핑고지질 (sphingolipid)은 유기지방족 아미노 알코올인 스핑고신 또는 이와 구조가 비슷한 물질들을 포함하고 있는 지질(살아 있는 세포를 구성하는 지용성 물질)의 한 종류이다.

지질의 주된 형태는 알코올인 글리세롤의 지방산 에스테르인 트리글리세리드(중성지질), 글리세롤과 인산의 지방산 에스테르인 포스포글리세리드(인지질), 스핑고신과 같은 알코올에서 유도된 복잡한 지질인 스핑고지질, 콜레스테롤과 같은 스테로이드, 그리고 카로티노이드와 프로스타글란딘 등이 있다.

극성지질은 인지질, 당지질, 스핑고지질 및 콜레스테롤 등으로서 세포막을 구성하므로 모든 식품에 존재하나 식이지질에 기여하는 정도는 미약하다.

스핑고지질은 1874년 Thudichum이 뇌추출물에서 미지의 지질로서 cerebroside, sphingomyelin을 발견한 때부터 1884년 Thudichum에 의해 처음 밝혀진 것으로서 수수께끼 같은(Sphinx like) 물질이라 명명되었다. 스핑고지질은 세포의 성장, 증식, 분화의 조절과 함께 생명 현상의 중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니만피크병( Niemann-Pick disease)은 스핑고지질증(Sphingolipidosis)이라고도 하며 스핑고마이엘리나아제 효소의 결함으로 인지질인 레시틴과 스핑고마이엘린이 분해되지 못하는 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