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스팀잇
Steemit
Steemit Logo.svg
웹사이트steemit.com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사이트 종류소셜 미디어 플랫폼
회원 가입제한없음
사용자1,238,717 명[1]
소유자Steemit Inc.
시작일2016년 3월 24일 (4년 전)(2016-03-24)
현재 상태활동 중

스팀잇(Steemit)은 블록체인 기반 블로그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스팀잇은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과 누구나 사진, 영상, 텍스트로 된 콘텐츠들을 자유롭게 업로드하고, 다른 유저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라는 점에서 동일하다. 하지만 모든 콘텐츠가 스팀체인(블록체인)에 저장되다는 점과 콘텐츠 저자와 큐레이터가 자신의 활동 및 기여에 따라 스팀(STEEM) 코인을 통해 보상을 직접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이용자는 스팀잇에서 글을 쓰는 등의 활동을 통하여 암호화폐의 일종인 스팀혹은 스팀달러로 보상을 받게 되며, 글을 추천하거나 비추천하는 투표활동 및 스팀파워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스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Multi-token Economy와 SNS플랫폼과의 접목을 최초로 시도한 프로젝트라는 점과 약 5년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부분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입 방법[편집]

스팀잇(Steemit)은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가입을 할 수 있으며, 가입 방법에 따른 계정의 차이는 없으나,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해킹에 대응을 위해서는 공식사이트 혹은 신뢰가 높은 유저가 운영하는 사이트를 통해 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

1. 공식 Steemit 웹페이지를 이용하기

  • 단점변경 : 2020년이후 가입절차 간소화로 3분이내 계정생성이 가능하다.
  • 등록한 이메일/전화번호를 분실시에 해킹시 계정 복구가 어려울 수 있으니, 예비로 저장을 한 부 해둬야한다.

2. 카카오톡 계정을 활용하여 가입하기 스팀체인의 Top 증인 중 한명인 @dev.supporters에 의해 개발된 Tool로써 카카오톡 계정(연동된 이메일)을 활용하여 누구나 손쉽게 가입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이메일을 이용하여 가입하기 이메일을 통해 가입하는 방법으로써, 아래와 같은 써드파티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때 사용되는 이메일의 경우 공식 Steemit 웹페이지에서 등록된 이메일과 동일하더라도 가입이 가능하다.

글쓰는 방법[편집]

스팀잇에서는 마크다운 (markdown) 문법을 사용하고 있다.

주요 용어[편집]

  • 스팀잇(Steemit) : 블록체인인 스팀체인(SteemChain)에 기록되는 내용을 사용자가 보기 쉽게 표시해주는 일종의 웹사이트
  • 스팀체인(SteemChain) : 블록체인이 담겨있는 데이터, 일종의 DB 개념
  • 스팀(Steem) : 스팀체인(SteemChain) 내에서 발생하는 유동성 있는 암호화폐
  • 스팀파워(SteemPower) : 스팀체인(SteemChain)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동성 없는 암호화폐로 유동성이 없이 오직 스팀체인 내에서만 사용 된다. 스팀과 1:1 교환이 가능하며, 스팀에서 스팀파워는 즉시 교환할 수 있으나, 스팀파워에서 스팀으로는 4주동안 분할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40스팀파워를 스팀으로 전환하는 경우, 1주차 10스팀(10스팀) 전환, 2주차 10스팀(20스팀) 전환, 3주차 10스팀(30스팀) 전환, 4주차 10스팀(40스팀) 으로 교환된다. 이는 투표활동과 관련이 있다.
  • 스팀달러(SteemDollar) : 스팀체인(SteemChain)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동성 있는 1달러의 가치에 상응하는 화폐로 발행 수는 스팀가치의 10%로 제한된다. 여기서 상응한다의 의미는 1달러를 보장한다는 것과 조금 다른 의미를 갖게 된다. 스팀달러는 스팀내의 유동성이 있는 화폐인 스팀을 통해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한다. 예를 들어 스팀이 250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을 때 1스팀달러(1달러당 1000원 기준) 1스팀달러 : 4스팀 비율로 전환이 된다. 이를 통해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한다.
  • 임대/위임(Delegations) : 스팀체인(SteemChain) 에서는 타 블록체인에 없는 임대/위임(Delegations)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일종의 투자의 한 형태로 자신의 스팀파워에 대한 권한을 타인에게 위임을 하는 것이다. 즉 일종의 전세 혹은 월세 개념으로 볼 수도 있다. 즉, 타인에게 자신의 스팀파워를 빌려줄 수도 있고, 빌릴 수도 있는 것이다. 이것으로 투자자들은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사업자들은 보다 쉽게 모금 운동을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업 형태로는 스팀파워를 임대받아서 그에 따른 자체 토큰으로 보상을 주는 형태의 사업가 있었다.

주요 툴 List[편집]

주요 툴 List 에서 설명하는 Steem KeyChain과 Steemworld 에서 할 수 있다. 1.Steem KeyChain Steem Keychain은 복잡한 로그인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크롬의 익스텐션 프로그램으로, 일반적으로 스팀잇의 경우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 복잡한 Key 값 ( 포스팅 키, 엑티브 키, 오 키, 마스터 패스워드, 메모 키)을 알고 있어야 하지만, 난수를 통해 생성된 Key 값을 외워서 사용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이다. 따라서 패스워드를 암호화하여 자신에 PC에 저장하고 인증을 도와주는 툴

2.스팀산타 (RC 도움) "Your transaction failed to process" 에러 가 발생했을 때, 스팀잇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스팀잇 내에서 활동하는 모든것은 블록체인에 기록이 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트랜젝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물론 이 비용은 이더리움의 Gas와 같은 개념이 아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스팀파워에 따라 RC(Resource Credits)이 이라는 명칭으로 제공이 됩니다. 즉 스팀파워가 없으면 스팀잇 내의 활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스팀파워를 늘림으로써,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야하지만, 신규 유저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10sp를 7일간 임대를 해주는 서비스 이다. 조건 : 명성도가 25이상일것, 지난 7일간 최소 1개 이상의 게시물을 작성했을 것, 현재 RC가 부족한 경우 가능하다.

3.Steemworld(스팀월드) Top 증인 중 한명인 @steemchiller가 만든 웹사이트로 스팀잇 활동을 위해 필요한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해당 웹 사이트에서는 스팀잇에서 지원하지 않는 블록체인 내에서 할 수 있는 여러가지 기능을 지원해주고 있다. - 위임/임대, 증인투표, 패스워드 변경, 복구 계정 설정 및 변경, 멘션, 팔로워 조회 등

4.Steemyy Top 증인 중 한명인 @justyy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로 비공식 API 및 RPC 노드(Steem chain Full node) 과 블럭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전형적인 문서 기반의 사이트이기 때문에 가독성은 안 좋을 수 있지만, 자세히 보면 알찬 정보가 많은 사이트이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각주[편집]

  1. Dale, Dale. “STEEM BLOCK EXPLORER”. 《Observer》 (영어). 2019년 3월 1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