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난 모노레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도로 위를 달리는 쇼난 모노레일 500형 전동차 (2008년 11월)

쇼난(湘南) 모노레일일본(日本)의 가나가와현(神奈川県) 카마쿠라 시(鎌倉市)에 있는 현수식 모노레일의 여객 영업 노선을 운영하는 일본의 민간 기업이다.

연혁[편집]

현수식(懸垂式) 모노레일의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결성된 프랑스의 기업 연합 사페지 에서부터 기술도입한 미쓰비시 중공업을 위시한 미쓰비시 그룹은 실용적 시범선 인 나고야 시 히가시야마 공원 모노레일 (1964년부터 1974년까지 운행) 으로 경험을 쌓은 뒤에 본격적인 대중 교통수단으로서 가마쿠라 시 에 있는 도카이도 선 오후나 역에서 경승지로서 알려진 에노시마 까지 모노레일 노선의 건설하기 위해 1966년 쇼난 모노레일 회사를 설립하였다. 1970년에 쇼난 모노레일 에노시마 선 제1단계 구간이 개통되었으며 1971년에는 현재의 종착역인 쇼난에노시마 역까지 연장되었다.

궤도[편집]

사페지 현수식 모노레일의 궤도 구조는 강철제 상자형 거더 의 하부 중앙에 마련된 슬릿에서 차량을 현수시킬 방식이며 궤도는 좌우 대칭이므로 선로 전환기 부설이 용이하며 거더 지주의 설치 위치에 대한 자유도가 높다. 주행로는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은 구조인 때문에 이 노선의 최대 구배는 7.4%이며 최소 곡선 반경은 100m (정거장에 있어서는 50m) 이다. 터널은 2개소 있으며 그 단면은 비교적으로 크다. 궤도 아래는 과반이 당시 민간 유료도로 이었다. 사페지 현수식 모노레일의 기술은 일본에서는 공개되지 않으며 미쓰비시 그룹이 독점 중에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