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석고
반투명한 투명석고(selenite)
반투명한 투명석고(selenite)
분류 광물
화학식 CaSO4·2H2O
물리적 성질
무색과 흰색이 가장 흔하고, 불순물이 첨가된 노란색, 황갈색, 파란색, 분홍색, 갈색, 적갈색, 회색 등 존재
결정상 Massive, flat. Elongated and generally prismatic crystals
결정계 단사정계
균열성 패각상
모스 굳기 1.5 ~ 2
광택 유리질, 진주빛, 또는 밀랍질
복굴절도 δ = 0.010
다색성 없다
조흔색 흰색
비중 2.31 ~ 2.33
융용도 5

석고(石膏)는 황산 칼슘(CaSO4)을 주성분으로 하는 매우 부드러운 황산염 광물로 황산칼슘의 2수염을 주로 일컫는다.

미세한 알갱이의 석고가 큰 덩어리를 형성하고 있는 것은 설화석고라 하고, 섬유모양을 이루는 것은 섬유석고라 한다. 석고를 가열하여 결정수를 줄일때, 황산칼슘 1분자당 물이 1/2분자 남아 있을때 소석고가, 완전히 물을 뺐을때 경석고가 만들어진다. 소석고로 만들어 깁스붕대, 모형제작, 석고보드로 사용하기도 하며, 분필을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미술쪽에선 안료와 석고상을 만드는데 쓰인다. 건축자재로 잘 쓰이는 '석회'와는 다른 물질이다. 석회는 탄산칼슘과 소석회(수산화칼슘)를 지칭한다.

이것을 다룰 때 주의해야할 점. 물과 석고가루가 교반되면, 굳기시작하는 초기에 열이난다. 석고가루와 물이 섞인뒤 굳어가는 과정에서 열이 생기기 때문에 오래 접촉하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도 있다는건데, 근데 왠만하면 저정도로 온도가 올라가진 않으니 그럴수도 있다 정도로만 알아두자. 실제 작업상황에선 손 쑥넣어서 교반상태를 확인하기도하고, 뜨뜻하다고 손대기도 한다. 물과 닿자마자 화속성 물질로 변하는것도 아니고, 그렇게 고열도 아닌 셈. 그리고 물이묻은 석고가루는 열이나는게 아니라 그냥 못쓰게될뿐이다.

저렇게 저온화상이 가능한 경우는, 석고안에 직접 신체의 일부를 넣는 경우일 것이다. 석고에서 나는 열이 대단하지 않지만, 그래도 혹시나를 위해 조언하자면 다음과 같은 수칙을 지켜야 한다.

  • 아미포 같은 얇은 천이나 팩 같은것들을, 신체위에 덧씌워주자. 특히 털이나 손톱이 긴 사람. 고리처럼 손이나 발가락, 몸의 일부를 굽힐 사람이라면 반드시 취해줘야 한다. 석고가 몸과 융합할리는 없지만, 그래도 천이 덧씌워져 있으면 보다 탈형하기가 편해진다. 온도도 적게나마 덜 올것이고.
* 또한 털이 석고에 끼어서 뽑혀나올 확률도 줄여주며, 신체를 굳는 초기의 석고위에 찍는 형태로 만드는 경우에는 작게나마 분할선같은 역할도 해줄것이다.
 * 얼굴을 찍을경우, 당연하게도, 당신 코에 들어갈 일이 없게해줄것이다.
  • 윗몰드와 아랫몰드의 경계. 즉 분할선을 섬세히 만들어주어야 한다. 분할선을 제대로 못만들면, 당신 몸은 석고에 파묻힌다.[* 달걀을 땅에 파묻고 대머리마냥 끝부분만 나오게 해보자. 끌어당기면 나올까? 이와 같은 상황이 된다는 것] 그렇게 되면 아차 싶을때 쉽게 못뺀다. 망치로 내려치거나, 경계를 끌로 긁어내지 않는이상.[* 물론 막 굳기시작한 석고는 수분을 가득 머금기 때문에, 부수는건 그리 어렵지 않다.]
* 특히 고리같은 형태로 몸을 굽힐 경우, 분할선대로 안만들면 십중팔구 파묻히고 꺼내기도 더럽게 어려워진다
  • 무엇보다, 석고와 석고는 서로 들러붙는다.
* 석고 위에 석고를 부으면 하나처럼 된단것이다. 물론 강한 충격을 주면 그 경계부분을 위주로 절단나겠지만, 그렇게 충격을 줄 일은 떨어지지 않는 석고를 부숴버릴 경우에나 쓰일것이다. 그리고 그 경우는 대부분, 한쪽면을 뜨고 난 뒤 그냥 석고를 부은 결과 갇혀버린 당신의 손을 구하기 위함일것이다.
 * 석고끼리 붙지 않게 하려면, 칼륨비누[* 카리비누]를 사서 석고면에 거품이 잔뜩 날 정도로 붓칠해주어야 한다. 석고가 더이상 칼륨비누를 빨아들이지 않고, 한눈에봐도 번쩍번쩍 거린다면 준비는 끝. 그 위에 석고를 부으면, 석고끼리 붙지 않게된다. 카리비누가 없다면 퐁퐁같은 주방세제를 써도 되긴 하다.

한편 석고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데, 이를 도예에 응용한것이 캐스팅 기법이다. 이러한 흡수성은 도예뿐만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석고의 분포[편집]

석고는 흔히 볼 수 있는 광물로 분포 범위가 넓다. 물이 많이 증발한 곳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석고의 이용[편집]

석고는 안료로 사용하기도 하며, 소석고로 만든 후에 깁스붕대, 모형 제작, 석고벽 등에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