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염기 반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의[편집]

스반테 아레니우스

-> 아레니우스의 정의에 따르면 산 염기 반응은 수용액 상태에서의 중화 반응을 의미한다

요하네스 니콜라우스 브뢴스테드, 로우리

-> 브뢴스테드-로우리의 정의에 따르면 산 염기 반응은 아레니우스의 정의에 따른 개념을 넘어 수용액 이외의 상태에서 일어나는 반응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다.

길버트 뉴턴 루이스

-> 루이스의 정의에 따르면 산 염기 반응은 아레니우스의 정의와 브뢴스테드-로우리의 정의에 따른 개념을 넘어 반응이 진행된 후의 결과물이 배위공유결합(전자쌍을 갖고 있는 어느 한 입자가 다른 입자의 비어있는 전자쌍 자리에 들어가 결합을 형성함)으로 만들어지는 반응을 말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위와 같은 반응에서 질소(N)은 플루오린화 붕소의 중심원자 붕소(B)에게 전자쌍을 주게 된다. 여기서 암모니아는 루이스 염기이고, 플루오린화 붕소는 루이스 산이며, 위 반응은 루이스의 정의에 따라 산 염기 반응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장 범위가 좁은 아레니우스 반응에서 얘기하던 반응들도 전부 루이스 정의로 설명 가능하다. 물을 생성하는 반응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반응 역시 의 비공유 전자쌍중 하나가 의 비어 있는 전자쌍 자리에 들어가면서 배위공유결합이 형성되어 결과물이 생성되었으므로 루이스 산-염기 반응이다.


루이스 정의 외의 두가지 정의는 여기에 완벽하게 포함되므로 루이스 정의에 의한 산-염기반응을 만족한다면 그냥 그 반응을 산-염기 반응이라고 한다.

참고로, 배위결합이 아니라, 물질간에 전자를 잃고 얻는 반응이 발생했다면 그건 산염기 반응이 아니라 산화-환원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