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andomist/번역 중/케이온!의 등장인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경음악부(주인공)[편집]

극중에서는 음악에 관한 언급이 적고, 등장 인물들의 자세한 개인적 정보는 알 수 없다. 다만, 블루레이 디스크의 특전으로 동봉되는 캐릭터 프로필 카드 등을 통해 이를 알 수 있다.

고문 교사는 야마나카 사와코. 음악실을 부실로 사용하지만, 밴드의 연습과 같은 '동아리'로서의 음악 활동보다는, 츠무기가 자택에서 가져오는 찻잔 세트로 차나 과자를 즐기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대부분이다. '방과 후 티타임'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며, 유이가 생각해 낸 '온천 표시 아래에 찻잔을 그린 것'을 로고 마크로 하고 있다.

경음악부의 활동은, 학원제와 신입생 환영회에서의 라이브가 중심이다. 애니메이션 제 1기의 2번째 번외편에서는 라이브 하우스에서의 공연으로 처음으로 학교 외에서의 활동을 경험하였다.

매년 여름 합숙을 실시하고 있으며, 1년차와 2년차는 해변에 있는 코토부키 가문의 별장에서, 3년차는 아즈사의 제안을 계기로, 사와코가 가지고 있던 티켓으로 록 페스티벌을 관람하며 보냈다.

히라사와 유이(平沢 唯)
성우 - 토요사키 아키
생일 - 11월 27일궁수자리)
신장/체중 - 156cm , 50kg
혈액형 - O형
학급 변화 - 1학년 3반 → 2학년 2반 → 3학년 2반
담당 - 리드 기타, 보컬, 코러스
사용하는 악기
기타 : Gibson Les Paul Standard (색상 - Heritage Cherry Sunburst)
애니메이션 내에서의 원가는 250,000엔. 10개월 치 용돈을 가불받아 50,000엔으로 사려했지만 돈이 모자라서 츠무기의 도움을 받는다.
기타 줄 : D'Addario XL Nickel Round Wound
앰프 : Marshall MG15CDR
음악적 감성·재능
경음악부에 입부하기 전까지는 악보도 읽지 못하고, 악기도 캐스터네츠 밖에 경험했던 적이 없었다.
1학년 때의 학원제 라이브 전에 스스로 보컬에 지원하여 사와코의 도움을 받아 노래와 기타를 동시에 해낼 수 있게 되었다.
기타의 연습에 힘쓴 결과, 3학년(애니메이션 제 2기)에 들어서서는 자력으로 윈드밀 연주를 할 수 있을만큼 능숙해졌다.
지금도 음악의 전문 용어나 기타의 코드 등에 대해서는 자세하지 않지만, 자신의 청각만으로 튜닝을 하거나 타 밴드의 곡을 듣고 연주를 따라할 수 있는 등의 절대 음감적 재능을 소유하고 있다.
'방과 후 티타임'에서의 파트
많은 악곡에서 메인 보컬을 겸하지만, 연주에 정신을 빼앗겨서 가사나 노래하는 것 자체를 잊는 일이 있다. 라이브 등에서는 거의 긴장하지 않고, 진행을 담당하기도 한다.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테마 'Cagayake!GIRLS'(제 1기), 'GO! GO! MANIAC'(제 2기 첫번째), 'Utauyo!!MIRACLE'(제 2기 두번째)의 보컬을 담당하였다. 극중에서는 제 1기 12화에서 푹신푹신 시간을 처음으로 불렀으며, 제 2기 20화에서는 밥은 반찬, U&I를 불렀다. 그 가창력은 후배인 준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밥은 반찬', 'U&I'에서는 작사도 담당하고 있다.
성격
덜렁이 천연 도짓코 캐릭터로, 평상시에 멍하게 있는 경우가 많은 등 한가로운 성격이며, 생각이 얼굴에 나오기 쉽다.
1학년 학원제에서 보컬 역할 때문에 긴장하는 미오를 격려해주거나, 겨울에 추워하는 여동생에게 자신의 머플러를 함께 감아 주는 등, 순수하고 상냥한 면이 있다.
여러가지 얼빠진 짓을 자주 하지만, 어딘가 미워할 수 없는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악의없이 웃는 얼굴을 보여주면 주위의 사람들이 무심코 넘어가 주기도 한다.
아이 같은 성격을 하고 있어서, 유이의 행동에 대해서 미오나 리츠가 '초등학생인가' 라고 말하는 일이 자주 있다. 칭찬을 해주면 매우 기뻐한다. 리츠의 가벼운 농담에 잘 어울린다.
신중한 타입은 아니지만 한편으로 날카로운 곳이 있어서, 옛 경음악부의 앨범 사진을 보거나 테이프에 녹음되어 있던 소리를 들은 것만으로, 사와코와 노리미가 경음악부의 옛 멤버였던 것을 알아챘다.
한가지 일에 집중하면 눈부신 성과를 올리기 때문에 '하면 할 수 있는 아이'로 회자되지만, 단점으로 그 한가지 이외의 것에는 동시에 집중할 수 없다. 시험 공부를 하며 잠시 휴식으로 기타 연습을 시작하면 결국 공부를 하지 않게되어 낙제점을 받고, 반대로 열심히 공부해서 추가시험에 만점으로 합격하면 그때까지 기억한 악보나 기타 코드를 전부 잊어버린다. 학업 성적은 좋지 않지만 그것은 중학교 때부터 시험 공부를 거의 한 적이 없는 등 성실하게 공부를 해오지 않았기 때문으로, 공부를 못 하는 것은 아니다.
가족 구성·교우 관계
아버지, 어머니, 1학년 아래의 여동생, 총 4인 가족.
부모님은 출장 등으로 모두 집을 비울 뿐만 아니라, 크리스마스나 연말에도 부부끼리 여행을 떠나는 등, 부부 사이는 몹시 좋다.
여동생인 우이와는 어릴 때 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매우 사이가 좋고, 유이의 스킨십도 기꺼이 받아 준다. 자매끼리 서로를 잘 알고 있다. 유이의 언니로서의 위엄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노도카와는 유치원 때부터의 소꿉친구 사이.
일상적인 기호
귀여운 것을 좋아한다. 특히 아즈사에 대해서는, 우이에게 하는 것과 비슷한 정도의 스킨십이 일상적으로 행해진다. 자신의 기타를 구입했을 때, 현재의 기타를 선택했던 이유도 '귀엽다'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기타에는 '기-타'라고 이름 붙이고 같이 잠을 자는 등, 매우 사랑하고 있다. 또한, 봉제인형을 여럿 가지고 있다.
머리카락은 갈색의 쇼트 보브컷. 2개의 노란 머리핀으로 오른쪽의 앞머리를 고정한다. 머리핀이 없으면 동생인 우이와 외모상 차이가 없다.
동절기 교복을 입을 때는 스커트 아래 어두운 남색의 타이츠를 신는다.
사복은 팬츠 룩을 중심으로 하지만, 스커트를 입기도 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집안에서 여러가지 글자가 적힌 T셔츠를 입고 있다.
체질
더운 것도 추운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특히 여름은 에어컨에 서툴러서, 할 일이 없을 때는 집에서 뒹굴고 있다. 겨울은 코타츠(각로)에 의지하는 편이다.
과자나 케이크 등의 단 것을 좋아하고 자주 먹지만, '아무리 먹어도 살찌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아키야마 미오(秋山 澪)
성우 - 히카사 요코
생일 - 1월 15일 (염소자리)
신장/체중 - 160cm , 54kg
혈액형 - A형
학급 변화 - 1학년 2반 → 2학년 1반 → 3학년 2반
담당 - 베이스, 보컬, 코러스
사용하는 악기
베이스 : 펜더 재즈베이스 (3톤 선버스트) Lefty (별갑(鼈甲) 무늬 픽가드)
베이스 줄 : D'Addario XL Nickel Round Wound Bass EXL160TP Medium Long Scale
앰프 : FENDER JAPAN BMC-20CE
음악적 감성·재능
베이스라는 악기를 선택한 이유는, 밴드의 연주 시에 전면에 나오는 것이 부끄럽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베이스를 연주한다고는 하지만, 그 솜씨에 관해서는 아즈사는 물론, 준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다른 밴드에도 팬이 있을 정도이다.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영상에는 손가락 피킹에 의한 연주로 그려져 있지만, 원작 및 애니메이션 본편에서는 픽을 사용하여 연주하는 것이 많다.
전문적 지식이 적은 유이와 다르게 쵸킹 등의 용어도 알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에서 지미 헨드릭스, 지미 페이지, 제프 벡, 코지 파웰, 키스 문 등의 뮤지션의 이름을 거침없이 말하는 것으로 보아 전반적인 음악 지식 수준이 높다.애니메이션 제 2기 3화에서 스스로의 '베이시스트'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도, 다른 멤버에게 베이스를 맡기고 싶지 않다고 말하며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
자신이 왼손잡이인 것에 대해 약간의 컴플렉스를 느끼고 있어서, 악기 매장에 전시되고 있는 왼손잡이용 모델이나 같은 왼손잡이 악기 연주자에 대해서 큰 반응을 보인다.
'방과 후 티타임' 관련
다른 멤버들과 같이 문제없이 지내고 있지만, 그 성실한 성격때문에 경음악부 내에서는 비교적 연습에 중점을 두는 위치이다. 부장인 리츠를 대신하여 리더쉽을 발휘하기도 하는 것은 아즈사가 존경의 시선을 보내는 이유 중 하나이다.
'푹신푹신 타임', '카레 다음에 밥', '내 사랑은 호치키스', '붓펜 ~볼펜~' 등, 곡명이나 가사에 대해 독특한 센스를 갖고 있다. 애니메이션 제 2기 17화에서는 작사에 동물을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눈에 띄므로 평상시에는 잘 하지 않지만, 보컬인 유이에게 예측하지 못한 사태가 일어났을 때에는 대신 보컬을 겸하기도 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엔딩 테마 'Don't say "lazy"'(제 1기)나 'Listen!!'(제 2기 첫번째), 'NO,Thank You!'(제 2기 두번째)의 보컬을 담당하였으며, 작중에서는 '푹신푹신 시간', '붓펜 ~볼펜~'(제 1기), '퓨어퓨어 하트'(제 2기) 등을 불렀다.
1학년 학원제의 라이브 공연이 끝난 직후에는 케이블에 다리가 걸려 넘어지면서 관객에게 팬티를 보여버렸지만, 공연 후에 팬클럽이 만들어질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뜻하지 않은 자신의 인기에 복잡한 감정을 가지지만, 팬클럽의 회원 번호 1번(팬클럽 회장)이었던 소카베 선배를 위해서 즉석 라이브를 실시하거나, 애니메이션 제 2기 7화에서는 팬들에게 감사를 담아 신곡의 발표를 겸한 파티를 여는 등 자신을 응원해 주는 사람에 대한 보답 또한 확실하다.
성격
어른스러운 외형이나 연상의 말투와는 정반대로, 낯가림이나 외로움을 잘탄다. 아프거나 무서운 느낌의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초등 학생때는 친구도 별로 없고, 책만 읽고 있는 수수한 여자 아이였다. 어른스러운 말투는 초등 학생 때에 자신에게 자신감을 불어넣기 위해 리츠와 함께 연습하기 시작했던 것으로, 소녀다운 말투로 이야기하는 일도 가끔 있다.
부끄러움 또한 잘 타는 성격으로, 보컬을 담당하게 될 라이브 전에는 극도로 긴장해서 동요하기도 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3학년 학원제에서의 '로미오' 역을 잘 해내기 위해 코토부키 가에서 경영하는 찻집에서 유이들과 아르바이트를 했지만, 결국 연극에 도움이 되진 않았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리츠의 설득으로, 좀 더 자신감을 갖고 앞으로 나오기도 한다. 라이브 하우스에서의 라이브, 다과회 등의 이벤트, 여름 록 페스티벌 등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성적은 경음악부 내에서 가장 우수하고, 남을 가르치는 것도 잘한다. 사와코에게 공립 대학의 추천 입학을 권유받기도 했지만, 경음악부의 3명과 같은 대학을 가기 위해 추천을 포기하였다.
가족 구성·교우 관계
가족에 관한 묘사는 적지만, 부모님을 '마마', '파파'라고 부르는 대사가 있다.
2학년이 되면서 경음악부의 같은 학년인 3명과 홀로 떨어진 반이 되었지만, 같은 반이 된 노도카와 친해졌다. 3학년이 되면서 경음악부의 3명과 같은 반이 되었을 때에는 정말로 기뻐했다.
리츠의 소꿉친구 겸 말장난 역할. 리츠의 장난이나 행동에 대해서 주먹으로 제재할 때가 자주 있지만, 서로 친구로서의 신뢰가 밑바탕에 깔린 행동이다. 당초 문예부에 입부하기를 희망하고 있었지만, 리츠에 의해 억지로 경음악부에 끌고와져서 결국 그대로 입부하게 되었다. 또한 유이에게도 말장난을 받아주지만, 리츠에게처럼 행동으로 제재하는 것은 그려져있지 않다.
일상적인 기호
애니메이션에서는 카메라를 가지고 다니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풍경이나 부원의 모습을 찍기도 한다. 작사에는 맥북을 사용하고 있다. 집안에서의 음악 감상에는 헤드폰을 애용한다.
사복으로는 유이와 같은 팬츠 룩 중심으로, 조화로운 옷이 많다. 유이처럼 봉제인형을 좋아함을 암시하는 장면이 묘사되기도 하였다.
머리는 허리까지 내려오는 긴 흑발이 특징으로, 앞머리는 내리고 있다.
자신의 베이스는 고민을 거듭하여 간신히 구입을 결심했던 것으로, 조금 상처가 난 것 만으로 리츠에게 울며 매달리는 등 상당한 애착을 가지고 있다. 유이가 '베이스(ベース)'의 명칭을 따서 '엘리자베스(エリザベス)'라고 이름을 붙이자 곧 미오도 그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
체질
신체의 균형은 경음악부 내에서 1위로, 그것을 이유로 리츠가 뜬금없이 지적하기도 했다.
부원 중에서 가장 손이 큰 것을 신경쓴다.
겨울에 살찌기 쉬운 체질이라고 스스로 말하며, 겨울에는 체중을 신경쓰고 간식도 줄인다.
타이나카 리츠(田井中 律)
성우 - 사토 사토미
생일 - 8월 21일사자자리)
신장/체중 - 154cm , 48kg
혈액형 - B형
학급 변화 - 1학년 2반 → 2학년 2반 → 3학년 2반
담당 - 드럼
사용하는 악기
드럼 세트 : 야마하 HipGig(멜로 옐로·베이스 드럼은 원·베이스)
심벌즈/하이햇:질쟌(Zildjian) 제품
음악적 감성·재능, '방과 후 티타임' 관련
경음악부 멤버 중에서 가장 처음부터 입부할 것을 결정하고 있었으며, 경음악부의 부장을 맡고 있다. '손가락으로 아기자기하게' 연주하는 악기는 어려워서, 두드리는 것이 근사하다는 이유로 드럼을 시작했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동경하는 드러머로 과격한 퍼포먼스로 유명한 더 후의 키스 문을 들고 있다.
드럼을 치는 능력은 '파워풀'로 곧잘 정의되며, 빠른 느낌이라고 평가되기도 한다. 밴드 내의 같은 리듬계인 미오는 리듬을 지키는 것이 대단한 일이라고 말한다.
유이와 같이 부실에서 거의 연습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아즈사에게 곧잘 잔소리를 듣지만, 대신 집에서는 혼자 연습을 멈추지 않는다.
성격
호쾌하고 매우 사교적인 성격의 꾸밈없는 행동과 말투가 대부분으로, '방과 후 티타임'의 분위기를 밝게하는 역할 또한 한다. 주위에 대한 자그마한 배려도 잊지 않는다. 1학년 학원제에서의 첫 라이브에서 보컬을 담당하게 된 미오의 긴장을 풀기 위해 일부러 장난치거나, 자신의 역할을 다한 미오의 모습을 보고 안심하는 부장다운 일면도 보인다.
특기는 나레이션 흉내 또는 성대모사로, 원작의 2권 및 애니메이션 제 1기 10화에서 우이의 성대모사를 하자 아즈사가 알아채지 못하는 반응을 보였다.
자주 동아리 활동에 필요한 신고를 잊어버려서 미오나 노도카에게 잔소리를 듣는다. 미오에게 스킨십을 도전하는 편이 많으나, 반대의 상황이 되면 약한 모습을 보인다. 애니메이션 제 1기 13화에서, 미오가 쓴 가사를 발신자 정보가 없는 러브 레터로 착각하는 에피소드를 통해 여성적인 이면의 성격 또한 보여준다.
미오를 의지하여 공부를 하며, 그로써 시험에서의 낙제를 피하고 있다. 본인 스스로 서투른 과목은 '체육 이외의 것' 이라고 말한다.
교우 관계
친구들끼리의 호칭으로는 본명인 '리츠'보다, 애칭인 '릿쨩(りっちゃん)'으로 더 많이 불린다.
미오와는 어릴 때부터의 소꿉친구로, 깊은 정과 신뢰가 쌓여 있다. 처음에 서로 알게된 경위는, 미오가 자신이 쓴 글을 전교생의 앞에서 발표하게 되었을 때, 미오에 대한 흥미를 바탕으로 먼저 다가서서 같이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보았던 것이다. 여러가지 태도의 차이 등에서 의견이 다르기도 해서, 미오에 대한 장난이 조금 길어지면 주먹으로 제재를 받기도 하지만, 그것도 서로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아즈사는 이 2명의 관계에 대해 '좋은 느낌'이라는 평가를 내리며, 이 둘의 반 안에서도 미오와 리츠는 서로 말장난의 상대로서 인지되고 있다. 미오를 지켜보는 모습이 그려지는 것이 많지만, 반대로 미오에 응석부리게 될 때가 많다.
유이와는 말장난 할 때 마음이 잘 맞아서 미오에게 자주 잔소리를 듣게 된다.
일상적인 기호·체질
사복은 주로 캐쥬얼로, 움직이기 쉬운 것을 좋아하는 팬츠 룩 계열.
겨울 교복 차림으로는 단추를 하나 정도 비우며, 셔츠의 옷자락을 스커트 밖으로 내고 있다. 이러한 옷차림은 '여성스럽지 않다'라고 평가 받은 적도 있다.
악기 연주의 면에서는 아기자기 한 것이 서투르다고 하는 반면, 단추 꿰매기 같은 것은 스스로 자신있게 하기도 하는 등의 가정적인 면이 묘사되어 있다.
경음악부의 같은 학년 4명 중 가장 키가 작아서, 유이가 이것을 지적했던 적이 있다. 1학년 때의 합숙에서는 신체적 균형이 좋은 미오의 수영복 차림을 보고 괜한 화풀이를 하며, 가슴이 작은 일도 신경쓰고 있음을 암시했다.
머리카락의 색이나 길이는 유이의 것과 거의 차이가 없어서, 앞머리를 내리면 둘 간의 구별이 어렵다고 애니메이션 공식 사이트에도 기재되어 있다. 덧붙여서 리츠가 유이보다 미세하게 머리카락이 길고, 색도 조금 더 밝다. 본인은 앞머리를 내린 자신의 모습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며, 잘 때는 고무줄로 앞머리를 머리 위에서 묶는다.
코토부키 츠무기(琴吹 紬)
성우 - 코토부키 미나코
생일 - 7월 2일 (게자리)
신장/체중 - 157cm , 53kg
혈액형 - O형
학급 변화 - 1학년 2반 → 2학년 2반 → 3학년 2반
담당 - 키보드
사용하는 악기
키보드 : KORG Triton Extreme 76Keys
숄더 키보드(Keytar) : KORG RK-100 (애니메이션 제 1기의 엔딩 영상에서 사용)
앰프 : Roland KC-880
음악적 감성·재능, '방과 후 티타임' 관련
원래는 합창부에 들어갈 생각이었지만, 미오와 리츠의 권유를 받아 경음악부에 입부하였다.
4세 무렵부터 피아노를 배워왔으며 콩쿠르에서의 수상 이력도 있어서, 키보드를 연주하는 능력은 확실하다. 또한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곡에는 설정 상의 작곡가로 코토부키 츠무기가 기입되어있다.
경음악부를 '티타임'에 빠져들게 한 원인적 인물로, 부실에 티 세트나 과자를 가져와서 멤버들이나 손님에게 대접한다. 이러한 티 세트와 과자는 모두 고가의 물품으로, 실제 현실에 존재하는 고가품을 그대로 묘사한 경우가 많다.
가족 구성·성격
코토부키 가에서 경영하는 대기업 사장의 딸로서, 다만이 기타를 구입한 악기 전문점 '10GIA'나 경음악부 멤버들이 하룻동안 아르바이트를 했던 찻집은 이 기업에 속하고 있다. 집에는 집사가 있으며 전국 각지에 별장을 소유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집에서 거북이를 기르고 있다고도 한다.
성격은 의젓하고 온화하나 대범한 면이 있다. 집안(코토부키 가)의 영향으로 아가씨라는 느낌의 말이 잦아서 다른 멤버에게도 경어를 쓰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빈도가 줄어든다. 유이나 리츠처럼 자신의 의지를 공개적으로 내세우지는 않지만 표현이 없는 것은 아니다. 주로 다른 멤버들보다 한 걸음 뒤의 위치에서 그들을 지켜보지만, 자신 또한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위치이기도 하다.
한편으로는 자신이 즐겁다고 생각하는 것을 우선하는 캐릭터로, 사와코가 준비하는 코스프레 의상을 거리낌없이 입는 유일한 멤버다. 원작에서는 코토부키 가의 사람에게 화를 내는 장면을 묘사하며 강한 느낌 또한 주고 있다.
자신의 집안을 자랑하는 성격은 아니지만, 성장과정의 차이에서 오는 가치관의 차이가 다른 부원들을 종종 놀라게 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평범함'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강조되어 있어서, 패스트푸드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수학여행에서의 베개 싸움, 수업 중에 복도에 벌서기 등을 평균 이상으로 기뻐하는 것으로 그려져있다.
성적은 미오와 비슷한 정도로 우수해서, 미오가 없을 때는 리츠가 츠무기에게 가르침을 받기도 한다.
교우 관계
애칭은 무기쨩(ムギちゃん). 한 학년 아래의 아즈사도 '무기 선배'로 부르고 있기 때문에 '츠무기'라는 이름 모두가 불리는 경우는 적다.
친구와 만나는 것을 무엇보다도 우선하고 있어서, 2학년 때의 연말에 가족과 뉴질랜드 여행을 떠날 예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에 남아서 유이의 집에서 열리는 연말 파티에 참가하였으며, 마을에서 리츠를 우연히 만나자 그 날의 예정을 모두 취소하고 리츠와 놀러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고문 교사인 사와코를 동경하는 면과 함께 그녀를 다루는 법 또한 알고 있어서 과자나 차로 사와코를 다루기도 한다. 원작 제 3권에서는 서서히 사와코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묘사도 있다.
일상적인 기호·체질
사복으로는 스커트를 좋아하는 등, 경음악부의 같은 학년 4명 중에서 가장 소녀다운 옷을 입는다.
백합 속성이 있다는 설정이어서, 유이와 아즈사의 스킨십이나 리츠의 못된 장난에 대해서 미오가 제재하는 것 등을 기분좋게 바라보고 있는다.
완력이 강해서 유이가 힘들어하는 무거운 앰프나 드럼 세트도 가볍게 옮긴다. 실제로 츠무기의 악기인 KORG Triton Extreme 76Keys는 그 무게가 10KG을 가볍게 넘는 무거운 키보드이지만 이동할 때는 언제나 키보드를 케이스에 넣어 들고다닌다.
먹는 양이 많은 편으로, 몸무게의 증가를 신경쓰고 있다.
반원의 굵은 눈썹이 외모상의 특징 중 하나로, 원작 코믹스 발행본의 뒷부분에 게재되고 있는 보너스 만화에서는 이 눈썹이 실은 단무지라는 설정 상의 개그가 있기도 하며, 애니메이션에서도 이 설정이 쓰였다. 이러한 설정을 바탕으로 한 상품으로 실제로 단무지 절임이 판매되기도 하였다.
나카노 아즈사(中野 梓)
성우 - 타케타츠 아야나
생일 - 11월 11일 (전갈자리)
신장/체중 - 150cm , 46kg
혈액형 - AB형
학급 변화 - 1학년 2반 → 2학년 1반
담당 - 리듬 기타
사용하는 악기
기타 : FENDER JAPAN·Mustang
음악적 감성·재능
부모님이 재즈 밴드 출신이라는 영향으로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기타를 연주해왔기 때문에, 연주 기술은 리드 기타인 유이보다 뛰어나다. 음악의 전문적인 지식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친구인 준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다. 애니메이션 제 1기에서 기타의 연주 실력을 보여주는 장면에서는, 레드 제플린지미 페이지, 너바나커트 코베인으로 추정되는 기타 음과 작화가 등장한다.
'방과 후 티타임' 관련
유이가 붙인 애칭으로 '아즈냥(あずにゃん)'이 있다. 처음에는 '이상한 별명'이라고 말하며 마음에 안들어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뚜렷한 반응을 보이지 않게 되었다. 유이 이외에는 '아즈사' 또는 '아즈사쨩(あずさちゃん)'으로 부른다.
유이의 연주를 보고 동경하게 된 것이 경음악부에 입부한 이유 중 하나이지만, 유이가 어설픈 것이 많고 음악적 용어를 전혀 모르기 때문에 반대로 아즈사가 유이에게 기타를 가르치는 입장이 되었다. 입부한 후에는 경음악부의 '음악적 활동'을 위해 노력하는 미오를 동경하게 된다. 유이에 대해서는 다른 어느 선배에게 말하는 것 보다 솔직하게 말을 하는 편이지만, 유이가 무언가 음악적인 말을 꺼내면 감동하는 등 유이에 대한 기대를 버린 것은 아니다. 유이가 없을 때는 리드 기타를 담당하기도 한다.
경음악부의 신입생 환영 라이브에 감동하여 입부했다. 처음에는 약간 고지식한 성격 때문에 늘어진 분위기의 경음악부를 좋아하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늘어진 분위기'의 주역인 유이나 리츠와도 가까운 사이가 된다. 감기에 걸린 유이를 제외하고 학원제 라이브에 출연하는 것에 반대하거나, 본인이 2학년이었을 때의 신입생 권유 활동에 대해서 그 다음해에는 자신 1명만 경음악부에 남게 됨에도 불구하고 권유 활동을 끝맺는 등 점차 경음악부와 그 멤버들에게 애착을 보이게 된다. 동시에, 한 학년 차이 때문에 유이들과 같이 졸업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외로움도 느낀다.
부실에서 기르고 있는, 자라 비슷한 톤쨩을 처음에는 '특이하다'라고만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애착을 보이게 된다.
기타로 무스탕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손이 작기 때문에, 넥이 가는 것을 선택했다'라고 말한다. 유이가 미오의 베이스에 '엘리자베스'라고 이름 붙였을 때에, 자신의 기타에게 '무스탕'에서 딴 '뭇땅(むったん)'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성격
성실한 성격으로, 선배에 대해서는 가차 없이 불만을 털어 놓기도 한다. 만져지거나 놀림받으면 미오 이상으로 부끄러워하는 리액션을 보여준다. 유이가 그 반응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고양이 귀 머리띠를 씌우는 등의 스킨십도 유이가 가장 많이 한다.
종종 자신의 생각을 무의식 중에 입 밖으로 내어버리는 일이 많다.
이면적인 성격으로, 기타나 음악에 관련된 상품들을 충동구매하기도 했다.
일상적인 기호
겉으로 드러내지 않으려고 하지만 경음악부의 다른 멤버들과 마찬가지로 단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츠무기가 가져오는 케이크 등에 넘어가버릴 때도 있다.
방은 재즈 밴드의 음반이나 카세트, SACD 등의 플레이어, 하이 클래스와 미들 클래스의 AV앰프 등 오디오 기기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여자 아이'라고 생각될만한 물건은 없다.
체질
경음악부의 다른 멤버들보다 한 학년 아래로, 우이와 같은 학년이다.
매우 햇볕에 타기 쉬운 체질.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도 얼마 버티지 못하고 피부가 타버린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여름의 노출 에피소드 이후에 1~2화 가량의 아즈사의 피부를 짙은 색으로 채색한다.
약간 푸른빛이 도는 흑발의 긴 트윈 테일이 특징. 경음악부 내에서 몸집이 가장 작으며, 제 1기의 아즈사 캐릭터 송에서도 신장(150cm)이 표기된 가사가 있다. 눈동자는 붉은 빛이 살짝 어린 적갈색.

기타 등장인물[편집]

야마나카 사와코(山中 さわ子)
성우 - 사나다 아사미
생일 - 1월 31일물병자리)
신장/체중 - 165cm , 56kg
혈액형 - B형
사용하는 악기
기타 : Gibson·SG(사쿠라고 재학 당시에 사용)
기타 : Epiphone·Flying V(애니메이션에서만 등장)
음악적 감성·재능·에피소드
과거에 경음악부 부원이었던 사쿠라고 졸업생이다. 재학 당시의 밴드명은 'DEATH DEVIL'. 밴드 내에서는 '캐서린'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었으며, 리드 기타와 보컬을 담당하고 있었다. 연주 기술은 매우 높은 편에 속하며, 이빨 기타 등을 가볍게 해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본인은 '옛날만큼은 아니지만 지금의 유이보다는 낫다' 정도로 말하고 있지만, 교사가 되고 나서도 음악에서 완전히 멀어진 것은 아니어서 실력이 줄어들지 않았다.
유이들의 2학년 학원제에서는 기타를 집에 두고 온 유이의 대역으로 '붓펜 ~볼펜~'의 세컨드 기타를 담당하기도 했다. 애니메이션 제 2기에서는 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의 교가 제창 반주로 그랜드 피아노를 연주하는 모습 또한 등장한다.
'방과 후 티타임' 관련
애칭은 '사와쨩(さわちゃん)'. 리츠에게 한번 불린 이후 애칭으로 정착되었다. 유이나 다른 학생도 친밀감을 담아 그렇게 부르지만, 본인은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현재 경음악부의 밴드명이 '방과 후 티타임'이 된 결정적인 원인의 제공자이다.
담임을 처음 맞게된 해에, '이름을 새로 기억해야 할 얼굴이 줄어든다'라는 이유로 경음악부의 3학년 전원을 자신의 반에 넣었다.
유이들로부터 경음악부의 고문 교사직을 부탁받았을 때 처음에는 이미 합주부의 고문을 하고 있음을 이유로 거절했지만, 과거 경음악부 시절에 헤비메탈을 했던 과거를 유이들이 알아버렸기 때문에 비밀의 유지를 위해 고문 교사직을 맡게 되었다. 처음에는 이러한 어쩔 수 없는 이유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스스로 과자와 차를 목적으로 부실을 찾아오게 된다. 유이들과는 마치 동갑의 친구처럼 친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서 차와 과자를 미끼로 흐름에 유도되기도 한다. 일단은 교사로서의 이미지를 신경쓰고 있지만, 경음악부의 부실 내에서는 분위기에 녹아 버리는 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미오나 아즈사에게 트집을 잡히기도 한다.
동창생으로부터 결혼식 축하연에서 'DEATH DEVIL'로써의 연주를 부탁받았을때 자신의 학창시절을 지금의 학생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았기에 거절했었다. 결국 대역으로 유이가 'DEATH DEVIL'로써 사와코의 파트를 연주하게 되지만, 그 느슨한 연주가 사와코의 마음 속에 잠재되어 있던 'DEATH DEVIL' 시절의 헤비메탈의 혼을 되살려서 결국은 사와코 스스로 'DEATH DEVIL의 캐서린'이 되게 한다. 이를 계기로 많은 학생들이 그녀의 과거 경음악부 시절의 이야기를 알게되었지만, 오히려 '이면적인 새로운 이미지'라는 의미에서 호의적으로 받아 들여졌다.
성격
미인으로,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언행이 부드럽기 때문에 학생들과 교사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하지만 이는 사와코 스스로 마음먹고 만들고 있는 표면적인 성격이며, 실제로는 나태하며 또한 괴상한 성격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예전의 기타를 만지거나 안경을 벗으면 메탈을 하던 과거가 되살아나서 눈초리도 날카롭게 바뀐다.
첫사랑이었던 남성의 이상형이 '와일드한 여성'이었기 때문에 그의 마음에 들기 위해 헤비메탈을 시작했지만, 그것이 너무 지나쳐버렸기 때문에 첫사랑을 이루지 못했던 과거가 등장한다.
일상적인 기호
취미는 자체 제작한 코스튬 플레이 의상을 경음악부 부원들에게 입히는 것. 학원제에서는 이벤트 의상이나 경음악부 부원들의 무대 의상을 철야로 모두 만들어내서 학생들로 부터 좋은 호응을 받기도 했다.
학생 때부터 안경을 착용하고 있었으며, 무테의 타원형 렌즈용 안경을 끼고 있다. 학창시절에는 노도카와 같은 붉은 색의 반테 안경을 꼈었다.
마나베 노도카(真鍋 和)
성우 - 후지토 치카
생일 - 12월 26일염소자리)
신장/체중 - 158cm , 52kg
혈액형 - A형
학급 변화 - 1학년 3반 → 2학년 1반 → 3학년 2반
유이의 소꿉친구. 학생회 임원을 맡고 있다. 쇼트 컷과 반테 안경이 특징. 1학년 때는 유이, 2학년 때는 미오와 같은 반. 1학년 때 학생회 임원을 맡고 있었으며, 3학년때는 학생회장과 함께 미오 팬클럽 회장이라는 직책 또한 갖고 있다.
유이와는 대조적으로 냉철하고 지적인 성격으로, 학생회의 일이나 반 내의 여러가지 일의 진행을 문제없이 해낸다. 하지만 방향치라고 의심되는 묘사 또한 존재한다. 유이의 상담에도 응해 주고, 유이에게 동아리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해 주기도 했다. 유이가 동아리 활동을 시작한 것에 감탄하면서도 조금 외로운 마음도 있는 것 같다.
유이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서, 유이에게 냉정한 지적을 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도 유이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 중 한명이며, 언제나 멀리서나마 응원하고 있다. 다른 경음악부의 멤버들과도 1학년 때의 크리스마스 파티 이후 친해져서 서로 이름으로 부르는 사이가 되었다. 애니메이션 제 1기의 번외편 2화에서는 우이와 준과 함께 라이브 하우스에서의 공연에 응원을 오기도 했다.
졸업하는 소카베의 후임으로 '아키야마 미오 팬클럽'의 회장직을 계승하였다. 팬클럽 회장으로서의 책무를 다하지 못하는 것에 책임을 느끼고, 팬클럽 회원을 위해서 다과회를 열었으면 좋겠다고 경음악부에 부탁하기도 한다.
학생회의 임원이라는 입장 때문에 리츠가 동아리에 관한 신고서 제출을 잊었을 때마다 그 사실을 알려준다.
히라사와 우이(平沢 憂)
성우 - 요네자와 마도카
생일 - 2월 22일물고기자리)
신장/체중 - 154cm , 50kg
혈액형 - O형
학급 변화 - 1학년 2반 → 2학년 1반
유이의 여동생. 소속된 동아리는 없으며 종종 경음악부의 활동을 돕기도 한다.
손재주가 좋으며, 단 몇일 연습한 것만으로 기타를 유이 이상으로 연주해내어서 경음악부 멤버들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배팅 센터에서는 주변에서 말하는 것을 들은 것 만으로 홈런급의 타격을 보이기도 했다. 성적도 우수하고 공부도 성실하게 하고 있기 때문에 1학년 위의 언니인 유이에게 공부를 가르치기도 한다. 오르간에도 소질이 있다.
언니의 웃는 얼굴을 보는 것에 행복을 느끼는 등, 자매간의 사이는 '서로 정말로 좋아함'이라는 상태. 언니를 돌보는 것을 좋아하고, 시스터 콤플렉스의 기질도 있다.
머리 모양은 어릴 적부터 줄곧 포니테일을 유지하고 있지만, 머리를 풀면 유이와 외관 상 차이가 없다. 유이로 변장하면 사와코 이외의 누구도 알아보지 못한다.
스즈키 준(鈴木 純)
성우 - 나가타 요리코
우이와 같은 중학교 출신으로, 우이와 함께 사쿠라고에 진학했다. 애칭은 '준쨩(じゅんちゃん)'.
재즈 연구회에 입부하기 전 경음악부에도 들렀지만, 개성이 강한 경음악부의 기세를 느끼고 포기한다. 하지만 '방과 후 티타임'으로서의 라이브를 훌륭하다고 평가하거나, 자신과 같은 베이시스트인 미오를 동경하고 있다. 같은 학년인 아즈사와도 사이가 좋아서, 아즈사가 경음악부의 이야기를 하면 부러워하기도 한다.
2학년 때에 아즈사가 경음악부에 들어오라고 했을 때는, 3학년이었던 유이들이 졸업해서 경음악부가 아즈사 홀로 남게되면 생각해보겠다고 대답하기도 했다. 이후 유이들의 졸업 후에는 우이와 함께 입부했다.
주로 밤색의 머리카락을 트윈 테일로 묶어 생활하며 습한 날에는 머리카락을 정돈하는데 고생하기도 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방문한 집에서 멋대로 행동하는 마이페이스 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소카베 메구미(曽我部 恵)
성우 - 코다마 아스미
유이들이 2학년이었을 때 사쿠라고의 학생회장이었다. 언행이 바르고 노도카로부터도 총명한 이미지로 평가받지만 실상은 미오의 열렬한 팬으로, 경음악부의 1학년 학원제 후에 설립된 아키야마 미오 팬클럽의 초대 회장이기도 했다. 경음악부에서 이루어지는 티 파티 등의 내부 사정에도 자세하다.
졸업하면 미오를 만날 수 없게 된다는 생각에 그녀를 스토킹하기도 했다. 결국 들켜 버렸지만 그 덕분에 미오로부터 사인도 받고, 경음악부의 라이브 연주 또한 선물로 듣게 되었다. 졸업 후에는 유이들이 지망하는 N여대에 입학하게 되어서, 리츠와 종종 연락을 주고 받는다.
경음악부가 미오의 팬클럽을 위한 다과회를 열었을 때, 대학교 동아리의 여행과 일정이 겹쳐버렸기 때문에 참여하지 못했다. 하지만 유이들의 3학년 학원제 라이브를 그린 애니메이션에서는 그려져 있다.
사이토(斉藤)
성우 - 마루야마 에이지
코토부키 가의 집사로, 리츠가 츠무기의 집에 전화했을 때 목소리로 등장하였다.
호리고메(堀込)
성우 - 카나야 히데유키
사쿠라고의 교사. 사와코가 학생이었을 때에도 재직하고 있었으며, '이런 선생님이 고문 교사를 맡으면 너희들도 힘들 것이다.'라고 경음악부 멤버들을 동정하기도 했다. 가발인 것을 사와코에게 폭로당하기도 했다.
오키야마 요지(沖山 陽二)
성우 - 야나이 켄
사쿠라고의 교장. 원작에서는 러프화에 3회 등장. 백발의 상냥한 듯한 분위기를 풍기는 노인이지만, 총명할 것 같은 느낌과는 정반대로 러프화에서는 메이드복으로 분장하는 묘사도 있다.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편집]

제 1기, 제 2기 공통[편집]

타이나카 사토시(田井中 聡)
성우 - 이토 미카
리츠의 남동생이다. 리츠와의 남매 관계는 나쁘지 않은 편이며, 미오에게는 경칭을 생략하여 말하기도 한다.
키와카미(川上)
성우 - 나카무라 치에
라이브 하우스의 매니저. 사와코의 동창생이며, 경음악부의 멤버이기도 했다. 'DEATH DEVIL'으로서의 애칭은 '쟈니스(ジャニス)'. 애니메이션 제 2기 10화에서는 신부의 친구로서 등장하고 있다.

제 1기[편집]

호시노 히토미(星野 ひとみ)
성우 - 쇼지 유이
애니메이션 번외편에 등장한다. MAX 버거의 점원으로, 츠무기가 아르바이트를 할 때 같이 일하면서 도와준 여(女)선배이다.
아즈냥 2호
성우 - 히카사 요코
애니메이션 번외편에 등장하는, 준이 기르고 있는 새끼고양이. '아즈냥 2호'는 준을 대신해서 아즈사가 돌보게 되었을 때, 아즈사가 마음대로 지은 이름이다.
마키(マキ)
성우 - 나카오 에리
'러브 크라이시스'의 드럼 담당이다. 중학교 때 리츠와 미오의 친구였으며, 라이브 하우스에 참가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다.
아야(アヤ)
성우 - 센다이 에리
'러브 크라이시스'의 베이스 담당이며, 미오의 광팬이다.
사야카(サヤカ), 에리(エリ)
성우 - 몬덴 유키코(사야카), 니시가키 유카(에리)
라이브 하우스에서의 라이브에 같이 출연했던 밴드의 멤버. 경음악부에게 무서울 것 같은 첫인상을 주었지만, 아무렇지 않게 말을 건 유이를 시작으로 미오 등의 나머지 멤버들과도 사이가 좋아진다.

제 2기[편집]

톤쨩(トンちゃん)
제 2화부터 등장. 경음악부가 부실의 비품을 구입하러 간 홈 센터에서 팔고 있던 새끼 거북으로, 품종은 '돼지코거북'이다. 사와코의 낡은 기타를 판 돈으로 무엇인가 하나를 사는 것을 허락받아서, '아즈사의 후배'라는 명목으로 아즈사를 위해 유이가 제안하여 시설과 함께 구입하게 되었다. 아즈사보다 유이가 더 마음에 들어하게 된다. 둥근 눈동자와 큰 콧구멍이 매력 포인트로, 경음악부의 마스코트 캐릭터화 되었다.
이치몬지 토미(一文字 とみ)
성우 - 치지마츠 사치코
히라사와 가의 근처에 살고 있는 할머니. 매우 온화한 성격으로, 유이 자매와 노도카가 유치원생이었을 때부터 그녀들을 따뜻하게 지켜봐 왔다. 유이 자매에게 친할머니와 다름없이 존경받고 있다. 종종 히라사와 가에 오기도 한다.
본편에서는 유이에게 상점가의 연예 대회를 부탁했다. 유이는 평소 신세지던 것에 대한 보답으로 우승 상품의 온천 여행권을 드리기 위해 아즈사와 '유이아즈'라는 그룹을 결성해서 결국 우승하진 못했지만, 그녀는 이러한 유이의 성장 모습을 보고 매우 기뻐하고 있었다.
카와구치 노리미(河口 紀美)
성우 - 아사카와 유
사쿠라고 경음악부의 과거 멤버로 사와코와 동창생이다. 'DEATH DEVIL'에서는 세컨드 기타와 코러스를 담당했었으며, 애칭은 '크리스티나(クリスティーナ)'였다. 재학 당시에는 사와코와 매일 기타 연주의 실력으로 서로 경쟁하고 있었다. 보이시한 쇼트 컷의 미녀로, 농담을 좋아하는 사람. 포장마차 '코이쨩'의 단골로, 그 점주와도 사이가 좋다. 경음악부 동기였던 멤버가 결혼하게 되어 사와코에게 결혼식에서의 연주를 부탁하지만 마음되로 되지 않자 유이들에게 설득을 부탁했다.
사사키(佐々木)
미오 팬클럽의 회원이다. 노도카와 안면이 있는 동급생으로, 팬클럽의 다과회에 참여했다.